메뉴 건너뛰기

close

중국 포털사이트에 만우절을 맞이하여 다양한 인터넷 게시판이 생겨나 네티즌들에게 웃음과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중국 포털사이트에 만우절을 맞이하여 다양한 인터넷 게시판이 생겨나 네티즌들에게 웃음과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 인터넷 QQ

음식의 천국 중국, 만우절 음식 메뉴도 있어

중국적 특색의 만우절이라 할 만한 것 중 하나는 음식의 천국답게 만우절 음식메뉴가 생겨난다는 것이다. 젊은이들을 상대로 하는 음식점에서 샐러드 안에 칵테일을, 오리구이 속에 아이스크림을 넣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젊은 손님들에게 웃음을 선사하고 있다.

또 다양한 만우절 장난감이 등장한다. 물을 뿜는 사진기, 물을 묻히면 폭발하는 비누, 방귀를 뀌는 인형 등이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만우절 장난감으로 팔려나간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만우절 119화재신고 장난전화가 많은 반면 중국은 위런지에의 '위(愚)'와 발음이 같은 '고기(魚)'를 대상으로 한 장난 전화가 많아서 동물원이나 수족관 직원들이 곤욕을 치른다.

중국의 네티즌들은 위런지에를 맞이하면 해마다 누가 가장 '위런(愚人, 어리석은 사람)'인가를 뽑고 있는데 이라크전 이후 미국의 부시대통령이 계속 1위에 뽑히고 있다. 올해 중국의 만우절 농담 중에는 삼국지시리즈가 눈길을 끄는데 각각의 인물들이 저마다 재미난 농담을 건네고 있다.

유비는 자경(子慶)에게 형주땅을 꼭 돌려주겠다고 하고, 관우는 화타에게서 상처를 치료받으며 하나도 아프지 않았다고 하고, 장비는 이제 술을 끊었다고 하고, 제갈공명은 하나님과 친분이 있어서 동풍이 필요하면 동풍을, 목숨이 필요하면 목숨을 빌려 쓴다고 허풍을 늘어놓는다.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 자리 잡아 가고 있는 '만우절'

최근 13년 동안 리우더화(劉德華)를 쫓아다닌 극성팬 양리쥐엔(28·杨麗娟)의 아버지는 리우더화의 팬인 딸을 위해 가산을 모두 탕진한 것도 모자라, 자신의 신장까지 팔아 팬미팅에서 딸과 리우더화를 만나게 해줬다. 하지만 딸은 그것에 만족해하지 못했고 이에 실망한 아버지가 바다에 투신자살한 사건이 있었다. 이를 두고 중국네티즌들은 리우더화가 극성팬과 결혼하기로 했고 홍콩정부는 리우더화에게 용기 있는 연예투사상을 수여하기로 했다는 웃지 못할 만우절 농담을 만들어내고 있기도 하다.

중국사회의 단면을 읽게 해주는 뼈 있는 농담들이 오가며 중국의 만우절인 '위런지에'도 점점 중국젊은이들 사이에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모습이다. 아직까지 중국에서는 만우절의 폐해에 대한 지적이 많으며 서구의 좋지 않은 문화를 무분별하게 수용할 필요가 있는냐는 비판적 시각도 많다. 하지만 도시의 젊은 세대들을 중심으로 인터넷과 핸드폰 문자메세지 등을 통해 급속도로 번져가는 만우절 문화가 앞으로 또 어떤 중국적 변용을 겪게 될지 흥미롭게 지켜볼 일이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중국 베이징에서 3년, 산둥성 린이(臨沂)에서 1년 살면서 보고 들은 것들을 학생들에게 들려줍니다. 거대한 중국바닷가를 향해 끊임없이 낚시대를 드리우며 심연의 중국어와 중국문화를 건져올리려 노력합니다. 저서로 <중국에는 왜 갔어>, <무늬가 있는 중국어>가 있고, 최근에는 책을 읽고 밑줄 긋는 일에 빠져 삽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