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증명사진" 비싼 카메라로 찍으면 잘찍을까 ?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이력서 작성을 위해 증명사진을 찍고 있다.

 최근 1000만원화소 디지털카메라는 기본이고, 프로용 카메라는 13,000만화소 이상의
 디지털카메라들도 즐비하다. 

  그러나, 일명 스튜디오 사진은 비싼 카메라냐, 아니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떠한
조명을 쓰고 포즈를 유도하느냐가  중요하다는것은 웬만한 사진을 취미로 하시는 분
  들은 다 아실 것이다

   원판 불변의 법칙 바꿀수 있다.

  증명사진 누구나 한번쯤은 찍어 봤을 것이다.  그러나, 어디 어디가 증명사진 잘찍는다더라 ! 하고 소문난 사진관 또는 스튜디오는 십중팔구 가격이 만만 찮을 것이다.
 
  최근 경기불황으로 많은 곳에 이력서를 내야 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증명사진비용 부담도 만만찮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렴한 가격에 자신의 이미지를 최대한 보여줄수 있는 보여주는 "증명사진."  첫인상에서 면접관으로 부터 호감을 갖게하는 증명사진을 찍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한다.   

  사진찍기 전 사진배경과 맞는 옷차림,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등 집에서 스스로 준비하는 몇가지 사항만 확인한다면 비싼 금액을 들이지 않고, 가까운 동네 사진관에서도 일류 스튜디오 사진에 버금가는 증명사진을 찍을 수 있다.

  1. 메이크업은 조금 어두운 톤으로 하고 펄화장과 립그로스 사용은 금물.

    
- 카메라는 조명이 백색얼굴에 닿으면 난반사를 일으켜 사진의 선명도(디테일)가 떨어지기 때문에 조금 어두운 톤으로 메이크업을 하여야 한다.

     - 립그로스는 조명에 반사되어 번들거리니 주의하고, 펄화장은 땀이 송글송글 맺힌 것으로 보일 수 있다.
     - 파우더나 트윈케이크를 평소보다 두껍게 바르고 볼터치를 하고, 아이라인은 약간 두껍게 발라 입체감을 살려준다. 통상 동네 사진관은 순간광을 이용하는 스트로보를 사용하기 때문에 입체감 표현이 다소 부족하다.
     - 얼굴에는 그림자가 지지않도록 속눈섭을 바짝 올려주어야 한다.

   2. 약간 삐닥하게 찍는 것이 자연스러워 보인다.

     - 몸과 얼굴이 모두 정면을 바라보면 딱딱해 보인다.
     - 몸은 45도 각도로 틀고 얼굴은 정면을 향하면 덜 딱딱하고 입체적으로 표현된다.
     - 고개도 똑바로 세우는 것보다 약간 기울여서 찍는 게 자연스러워 보인다. 요즈음 유행하는 얼짱각도도 45도다.
     - 만약 목살, 얼굴살이 많다면 정면이 낫다. 옆으로 보다가 목살과 얼굴살이 겹치면 보기 흉하다
     -  턱은 살짝 당기고 눈은 최대한 크게 뜬다.
      - 얼굴이 네모진 사람은 살짝 비스듬히 찍으면 얼굴이 네모로 보이는 것을 방지한다.
      - 입을 다물 때는 살짝 미소를 머금어 입술 끝이 살짝 올라가도록 해야 예쁘고 치아가 고르다면 살짝 웃는 것도 상대방에게 호감을 줄 수있다.
      - 자리에 앉을 때는 상의를 밑으로 당겨 곱게 펴주어야 가슴 부분이 붕 뜨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단정해 보인다.
     - 허리는 도도하게 꼿꼿히 펴야 한다. 만약 어깨를 늘어뜨리고 찍으면 피곤함, 무기력함 등이 묻어날 수가 있다.

   3. 의상은 무채색 계통의 정장 스타일을 입고, 계절을 타는 옷은 피해라

    - 흰색, 미색 등 밝은 계통의 옷을 입으면 얼굴이 상대적으로 칙칙해 보인다. 특히, 얼굴이 검은 사람은 검정색이 잘 어울린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다. 검은 정장에 하얀색 라운드 티가 가장 잘나온다.
    - 목선이 또렷히 도출되는 의상을 입어야 얼굴이 훤칠해 보인다. 목을 가리는 폴라티 등을 입으면 답답해 보일 수 있다.
   - 계절을 명확히 나타내는 옷차림은 자제해야 한다. 반팔 티나 가죽잠바는 다음에 쓸 수 없다.

  4. 머리는 묶는것보다 자연스럽게 푸는 것이 낫다.

   - 얼굴은 포토샵을 통하여 수정 가능하지만 헤어스타일은 수정하기 어렵다.
   - 이마는 절반 이상 보이게 해야 답답해 보이지 않고, 긴 생머리는 흐트러짐 없이 곱게
빗어 뒤로 넘겨야 예쁘다. 묶는것은 귀엽지만 지적인 이미지를 주지 못한다.
   - 예를 들면 일명 아나운서 머리라는 보브스타일이 깨끗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 얼굴이 크다고 머리카락으로 가리면 소극적이고 우울해 보일 수 있다.

5. 남자들은 얼굴 번들거림을 제거하자

    - 허겁지겁 사진관에 가서 급하게 증명사진을 찍지 말고 어색하겠지만 파우더가 있으며 파우더를 발라 번들거림을 제거해 주자.
   - 거울 앞에 서서 다시 한번 자신의 옷매무새를 가다듬자.
   - 와이셔츠는 목에 딱맞는 걸로 입어야 한다. 만약 목보다 크면 밑으로 쳐져 허술한 인상을 주고 너무 조이면 답답해 보인다.
    - 헤어스타일은 단정하게 하되, 스프레이나 젤을 너무 많이 바르지 않도록 한다. 번들거리거나 떡져 보일 수있다.

지금까지 증명사진 잘 찍는 법에 대해 말했다. 잘 찍는 사진관에서 비싸게 찍지 말고 저렴한 비용으로 집주위 사진관에서 잘 찍도록 하자.


#증명사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