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경매 입찰할 때 주의할 점
ⓒ 홍용석

관련영상보기


부동산 경매는 싼 값에 물건을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투자자나 실수요자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내 집 마련의 수단으로 경매가 각광받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경매시장의 문턱을 넘나들고 있다.

그런데 경매를 하려면 경매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언제, 어디서, 어떤 물건이 경매되는지를 알아야 경매에 참여할 수 있다. 

그럼 경매정보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을까? 부동산경매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으로는 대법원 경매정보 사이트, 일간신문, 사설경매정보지, 인터넷사이트 등이 있다.

1) 대법원 홈페이지

부동산경매정보를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곳은 대법원 법원경매정보 사이트(www.courtauction.go.kr) 이다. 대법원 경매정보 사이트에는 ‘경매공고, 알기 쉬운 경매, 경매정보 검색, 경매정보 광장, 나의 경매’ 등 5개의 검색창이 있는데, 이곳에 들어가면 경매물건 검색, 경매사건 검색, 매각결과 검색, 관심물건 조회, 관심사건 조회, 각종 경매서식 다운받기 등 경매에 필요한 여러 가지 항목을 볼 수 있다. 대법원 경매정보 사이트에는 전국의 모든 법원 정보와 전국의 모든 경매물건에 관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어 경매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전국의 모든 경매물건에 대해 소재지별, 용도별, 가격별검색이 가능하다.

2) 인터넷 경매 사이트

인터넷의 발달은 현대인의 삶을 여러 가지로 편리하게 해 주었다.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매하고, 인터넷을 통해 강의를 듣는다. 또한 인터넷을 이용해 숙제도 하고, 리포트도 쓰고, 여러 가지 필요한 정보를 얻기도 한다. 예전처럼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시간 들여가며 먼 거리를 이동하지 않아도 된다. 인터넷 덕분에 컴퓨터 앞에 앉아서도 필요한 것들을 손쉽게 얻을 수 있다. 

경매도 마찬가지다. 부동산경매 정보도 인터넷을 통해 쉽게 얻을 수 있다. 인터넷에는 많은 경매 사이트들이 있는데, 이곳을 통해 다양한 경매정보를 편리하게 얻을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부동산 관련 공부(예를 들어 부동산등기부등본)들도 즉석에서 발급 받을 수 있다.

<대표적인 인터넷 경매사이트>

디지털태인(www.taein.co.kr)
지지옥션(www.ggi.co.kr)
한국경매(www.hkauction.co.kr)
한국부동산경매정보(www.auction119.co.kr)
나이스경매(www.niceauction.co.kr)
플러스옥션(www.plusauction.co.kr)
리치옥션(www.richmembers.co.kr)
하우스인포(www.houseinfo.co.kr)
부동산채널(www.ch24.co.kr)

3) 일간 신문

법원 경매물건에 대한 정보는 일간신문에도 공개된다. 단, 정보의 양은 그리 많지 않다. 신문공고에는 사건번호, 소재지, 용도, 면적, 감정평가금액 및 최저입찰가격정도만이 게시되고 등기부상 권리관계나 임대차관계 등은 게시되지 않는다. 신문공고를 통해서는 언제, 어느 법원에서, 어떤 물건이 경매되는지 정도를 알아볼 수 있다.

4) 경매 정보지

경매정보지는 신문공고에 비해 훨씬 자세한 정보가 실려 있다. 따라서 법원까지 가지 않더라도 경매정보지를 보면 쉽게 경매정보를 얻을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경매정보지에는 대상 부동산에 대한 사항은 물론, 등기부상 권리관계, 임대차관계, 입찰횟수, 입찰결과, 입지여건까지 다양한 정보를 다루고 있다. 그런데 이는 법원에서 조사한 자료에 근거하여 기록된 것이므로 입력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정보가 누락되는 경우도 있다.

5) 법원 민사과

법원은 경매부동산에 대한 각종 조사 자료와 정보가 담겨있는 매각물건명세서, 현황조사보고서, 감정평가서 등의 사본을 매각기일 1주일 전까지 비치한다. 따라서 입찰자들은 법원을 직접 방문하여 이들 서류를 열람함으로써 경매 부동산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경매물건에 관한 정보를 얻는 방법은 이처럼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각 방법마다 장 ∙ 단점이 있다.

책자로 만들어져 오는 정보지는 보기에는 편리하지만 정보의 양에서는 인터넷 사이트를 따라가지 못한다. 경매정보업체들이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에는 다양한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다.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 투자자는 대상 부동산에 대한 감정평가서, 지적도, 인근지역의 동영상, 입찰결과, 최근의 유사 입찰사례 등 입찰에 필요한 요긴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한편, 사설 경매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대법원 사이트를 통해 정보에 대한  검증을 해야 한다. 대법원 사이트는 경매를 진행하는 당사자이기 때문에 내용이 그 만큼 더 정확하기 때문이다. 특히 매각물건명세서나 점유관계(임대차)조사서의 주요내용은 반드시 대법원 사이트에서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다.


#경매정보얻는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