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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재고택 장독과 어울려 한 폭의 그림같은 명재고택. 중요민속자료 제190호이다.
명재고택장독과 어울려 한 폭의 그림같은 명재고택. 중요민속자료 제190호이다. ⓒ 하주성

충남 논산시 노성면 교촌리 306번지에 소재한, 중요민속자료 제190호 명재고택. 한 마디로 우리나라 한옥의 교과서로 불리는 고택이다. 명재고택은 조선조 숙종 때 건립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선시대 상류 양반가의 표본이 되는 집으로, 안채는 비튼 ㄷ자형으로 되어 있다. 안채의 앞으로는 사랑채가 자리하고 있어 전체적으로 보면 ㅁ자 형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잘 정리된 앞마당

명재고택을 찾아가면 우선 시원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전체적으로 바르게 정리가 되어 있는 집 앞에는 네모나게 조성한 연못이 있고, 그 오른쪽에는 샘이 있다. 주변 정리가 잘 된 앞마당은 너른 공지가 마련되어 있어, 주차를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조성하였다. 사랑채 옆으로는 장독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어, 색다른 운치를 더한다.

사랑채를 보면서 우측 계단 위에는 사당이 자리하고 있는데, 이 사당 역시 장독들과 잘 어울린다. 사당은 사랑채 우측으로도 오를 수가 있지만, 안채에서도 일각문을 통해 오를 수 있도록 동선을 조성하였다. 아마 사당에 제라도 올릴 경우, 부녀자들이 손쉽게 사당을 오를 수 있도록 배려를 한 것 같다.

연못 집 앞으로는 사각형으로 조성한 연못이 있어 운치를 더한다
연못집 앞으로는 사각형으로 조성한 연못이 있어 운치를 더한다 ⓒ 하주성

사당 사랑채를 바라보면서 우측 뒤편 위에 자리한 사당
사당사랑채를 바라보면서 우측 뒤편 위에 자리한 사당 ⓒ 하주성

명재고택의 사랑채는 열린 공간

명재고택의 사랑채는 열려 있다고 한다. 앞으로 펼쳐지는 마을을 향해 언제나 개방이 되어있다. 이는 윤증 선생의 일생과 무관하지 않다는 생각이다. 윤증 선생의 본관은 파평이고, 자는 자인, 호는 명재 혹은 유봉이다. 시호는 문성으로 조부는 팔송 황이고, 우계 성혼의 사위였다. 김집의 문인으로 일찍부터 송시열, 윤휴, 이유태 등 당대의 명현들과 함께 교분을 쌓았다.

윤증 선생은 등과를 하지 않았다. 하지만 학행이 사림 간에 뛰어나 유일로 천거되어 내시교관에 발탁을 시작으로, 공조좌랑, 세자시강원진강, 대사헌, 이조참판, 이조판서, 우의정의 임명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윤증 선생은 일체 사양하고 실직에 나아간 일이 없다고 한다.

이러한 윤증 선생은 마을사람들과 늘 함께하면서 살았다고 한다. 명재고택의 사랑채는 두 단의 높은 기단을 쌓고 그 위에 조성을 하였다. 정면 네 칸으로 구성된 사랑채는 가운데 두 칸은 온돌을 놓고, 양편 두 칸은 마루방으로 조성하였다. 바라보면서 좌측은 높이 올린 누마루 방으로 조성하였는데, 사랑채 온돌방 앞에 놓인 툇마루를 통해 들어갈 수 있도록 돌출을 시켰다. 우측의 마루는 시원하게 개방을 해놓았다.

사랑채 높은 두 단의 기단을 쌓고 지은 사랑채. 중앙 두 칸은 온돌방이고 좌측은 누마루 방, 우측은 개방 마루를 놓았다,
사랑채높은 두 단의 기단을 쌓고 지은 사랑채. 중앙 두 칸은 온돌방이고 좌측은 누마루 방, 우측은 개방 마루를 놓았다, ⓒ 하주성

사랑채 뒤 계단식으로 꾸민 사랑채의 뒤편은 안채를 출입할 수 있는 일각문까지 연결이 된다.
사랑채 뒤계단식으로 꾸민 사랑채의 뒤편은 안채를 출입할 수 있는 일각문까지 연결이 된다. ⓒ 하주성

샘 사랑채 앞에는 연못 옆에 샘을 두었다.
사랑채 앞에는 연못 옆에 샘을 두었다. ⓒ 하주성

옆을 판자문으로 마감을 한 명재고택의 사랑채는 놀랍다. 사랑채 뒤편으로 돌아가면 계단식으로 꾸민 건물에 툇마루를 통해 안채를 들어갈 수 있는 일각문까지 이어진다. 사랑채를 보면서 좌측으로는 문간채로 이어지며, 중문을 통해 안채로 들어갈 수가 있다. 이러한 사랑채의 누마루 방은 문을 들어 올려 완전 개방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우리 한옥의 미학을 대표한다는 명재고택이 지니고 있는 아름다움이다.  

대청 양편에 고방을 둔 안채

고방이란 고택에서 잡다한 살림살이나 곡식 등, 다양한 물건들을 넣어두는 작은 방이다. 규모가 큰 집에서는 고방 대신 광이라 불리는 창고를 여러 곳에 배치하였으나, 규모가 작은 집에서는 안방과 부엌 가까이에 고방을 설치하고 채광과 환기가 잘 되도록 하였다. 명재고택의 색다른 점은 바로 이러한 고방을 대청 양편에 두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규모가 꽤 큰 집인데도 불구하고 명재고택에는 광채가 따로 없다. 이것은 윤증 선생이 허세를 부리기보다는, 주변에 민초들과 함께 생활을 하면서 절대로 민초들 위에 군림하려 하지 않았음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대청 다섯 칸으로 꾸민 대청은 양편 뒤편에 고방을 두었다.
대청다섯 칸으로 꾸민 대청은 양편 뒤편에 고방을 두었다. ⓒ 하주성

안채 우측 안채는 비튼 ㄷ 자형이다. 중앙에 대청을 두고 양편에 날개채를 달아냈다
안채 우측안채는 비튼 ㄷ 자형이다. 중앙에 대청을 두고 양편에 날개채를 달아냈다 ⓒ 하주성

안채 대청 좌측으로는 두 칸의 부엌과 다락 안방을 드렸다
안채대청 좌측으로는 두 칸의 부엌과 다락 안방을 드렸다 ⓒ 하주성

안채는 북쪽중앙에 정면 다섯 칸, 측면 두 칸의 대청을 두고 있다. 그리고 양편에 날개채를 달아냈다. 대청 양편 뒤쪽에는 양편에 고방을 두고, 대청의 서쪽에는 두 칸의 안방과 한 칸의 윗방을 두고 있다. 남쪽으로는 두 칸 넓은 부엌과 부엌 위에는 다락이 있다. 그리고 대청 동쪽으로는 건넌방과 윗방 남쪽으로 부엌이 있다.

전체적으로는 안채의 ㄷ자와 문간채, 사랑채가 연결되어 ㅁ자형을 이루며, 대청, 누마루, 고방 등의 배치가 품위 있게 나열이 되었다. 대청을 바라보고 좌측 앞면에는 나무를 위로 질러 시렁을 낸 것도 명재고택의 특징이다.

중문 안 중문을 들어서면 밑을 판자로 마감한 바람벽이 전체적으로 막혀있다. 중문에서는 안방이 보이지 않도록 처리를 했다.
중문 안중문을 들어서면 밑을 판자로 마감한 바람벽이 전체적으로 막혀있다. 중문에서는 안방이 보이지 않도록 처리를 했다. ⓒ 하주성

논산시를 답사하면서 정말 고마웠던 것은, 어디를 가나 문화재가 모두 개방이 되어있다는 것이다. 전국을 돌아보았지만 꼭꼭 닫힌 문화재를 보면서 마음이 아팠는데, 논산시는 모두 관리인을 두어 안을 돌아볼 수 있도록 배려를 하였다. 우리 문화재를 보존하는 길은 닫아 놓는 것이 아니고, 이렇게 열린 공간으로 많은 사람들이 돌아보면서 그 소중함을 일깨우는 것이라는 것을, 논산시는 보여주고 있었다.


#명재고택#중요민속자료#윤증#논산#노성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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