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내(제주도 한라산)에 자생하는 야생동충하초(애매미유충눈꽃동충하초-Isaria sinclairii)균을 분리, 혈압강하 효능이 뛰어난 동충하초를 대량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어 고혈압 환자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다.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잠사곤충부는 혈압강하 효능이 탁월한 새로운 동충하초의 대량생산기술을 개발하여 지난 8월에 특허출원을 완료하고, 2002년부터 농가에 시범사업으로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업과학기술원은 아주대 의대와 공동으로 약리효능 검정을 위하여, 애매미유충눈꽃동충하초(Isaria sinclairii)의 알콜추출물(100㎎/㎏)을 선천성 고혈압 쥐에 투여한 결과,
- 수축기 혈압이 강하(161㎜Hg→110㎜Hg)하여 정상혈압으로 회복되었고, 정상쥐에는 혈압강하 작용이 미약하면서도 고혈압쥐에서만 선택적으로 혈압강하 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동충하초 알콜추출물 100mg/kg을 2주간 연속으로 투여한 경우, 투여 2일째부터 정상혈압수준으로 회복되어 지속적으로 정상이 유지됨이 확인되었다.

애매미유충눈꽃동충하초는 고혈압 쥐에 한해 선택적으로 혈압을 내리고 심장에 무리가 적은 천연 항 고혈압 작용이 있음이 확인됨으로써 우리나라 성인의 1/3이 고혈압 환자라는 통계를 볼 때 이 동충하초가 혈압강하용 건강식품 또는 의약품으로 개발될 경우 국민건강증진은 물론 관련산업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뽕밭 10a당 생산되는 양잠산물의 소득을 비교해 보면 혈압강하제 동충하초를 생산할 경우 6백만원으로, 누에고치를 생산했을 때 93만8천원, 누에분말 혈당강하제는 2백만원, 누에동충하초는 480만원으로 누에분말 혈당강하제보다 약 3배의 소득증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잠사곤충부 병해충연구실(팀장 조세연 박사)에서는 '97년에 살아있는 누에를 이용하여 항암효과, 면역력 증강, 항피로 효과 등이 탁월한 누에동충하초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우리나라 양잠산업에 새로운 전기를 구축함과 동시에 농가소득증대에 획기적인 기여를 한 바 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