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동산 이야기> 서른일곱 번째입니다. 오늘은 '토지 구입할 때 주의할 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부동산은 일반적으로 값이 비쌉니다. 그래서 부동산을 구입할 때는 거액의 돈을 지불하게 됩니다. 많은 돈이 오가는 만큼 부동산 구입은 신중하게 해야 할 것입니다. 구입하고자하는 부동산의 이모저모를 잘 따져보고 매입해야 후회가 없고 만족할 만한 거래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두 번은 보고 구입하자

토지를 구입하는 경우 보통 중개업자의 안내를 받아 현장에 가서 토지를 봅니다. 보통 중개업자들은 날씨가 맑고 화창한 오후에 현장으로 갑니다. 그리고 경관이 좋고 큰 길을 이용하여 현장의 토지를 보여줍니다.

상황에 따라서 다를 수는 있지만 대개 중개업자들은 매수자(고객)에게 두 개 정도의 땅을 보여줍니다. 보통 하나는 가격은 낮은데 땅 자체는 좀 아닌 것. 그리고 다른 하나는 땅은 좋은 데 가격이 좀 높은 것으로 보여줍니다.

그러면 매수자는 가격이 낮을 것을 살 것인가 아니면 땅이 좋은 것을 살 것인가 고민 하다가 결국 어느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여기에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가격이냐? 질이냐?'를 고민하는 사이에 정말로 점검해 봐야 할 많은 것들을 놓치게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토지를 매입할 때는 땅 자체만 보고 구입해서는 안 되고 주변 상황들을 잘 살펴봐야 하는데 주변 상황을 충분히 살펴보지 않아서 낭패를 보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땅이 마음에 들어서 바로 당일에 계약을 했는데 나중에 다시 와 보니 산 너머에 공동묘지가 있는 경우라든가, 혹은 날씨가 맑은 날 땅을 보고 계약을 했는데 나중에 날씨가 흐릴 때 와 봤더니 인근 축사에서 고약한 냄새가 넘어 오는 경우 등이 실제 흔히 있습니다.

땅을 사실 때는 중개업자와 한 번 보고 바로 사시는 것 보다는 나중에 혼자 한 번 더 와서 주변 상황을 자세히 살펴본 후 매수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개발정보에 너무 귀 기울이지 말자

지금까지 부동산투자는 대개 개발정보에 의존한 투자가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어느 지역이 개발된다 하면 그 지역으로 투자자들의 발걸음이 몰리고 그 지역의 토지가격이 상승하는 현상이 반복되어 왔습니다. 예전에는 '정보의 차이'가 바로 부동산투자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결정적 변수였습니다.

그러나 요즘 들어서는 투자자간 정보의 격차가 점점 좁혀지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비롯한 각종 정보매체의 발달로 정보의 차이는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실정입니다. 오히려 때로는 헛된 정보를 믿고 부동산투자를 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소위 '기획부동산'이라고 하는 곳에서 흘리는 거짓 개발정보를 믿고 투자를 했다가 큰 손해를 보는 경우를 주변에서 가끔 봅니다.

'개발정보'를 들먹이며 사 두기만 하면 큰 돈을 번다고 접근할 때 많은 투자자들이 힘없이 무너지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런데 요즘은 일반에게 공개되지 않은, 특정인만이 가지고 있는 우수한 정보라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개발정보를 보고 투자하는 경우는 그 정보의 타당성에 대해 반드시 주변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3.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자

부동산을 거래할 때 점검해야 할 내용에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부동산 거래를 많이 해보신 분이 아니면 부동산 거래시에 이런 내용들을 빠짐없이 체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처음으로 부동산거래를 하시는 분들은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시면 실수를 줄이고 합리적인 부동산거래를 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으실 것입니다.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실 때는 '중요한 것부터 순서 대로' 작성하십시오. 가령 토지를 구입하는 경우라면 '토지를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시고 중요한 요소들부터 정리해 보십시오.

토지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다시 말해서 토지의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무엇인지 한 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투자자에 따라서 기준이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점 들을 중요하게 생각할 것입니다.

일반적 사항

1. 도심과의 거리
2. 도로 관계
3. 주변 환경
4. 경관
5. 분묘 존재 여부
5. 토지 모양
6. 면적
7. 기타

공법적 사항
1. 용도지역
2. 용도지구
3. 용도구역
4. 건폐율
5. 용적률
6. 지목
7. 기타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의 확인사항

오늘은 '토지를 구입할 때 주의할 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다음에 계속하겠습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