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우포늪에 가보셨나요? 봄 여름 가을 겨울 언제나 좋지만 여름날의 우포는 초록 융단을 펼친 듯 장관입니다. 가시연이 활짝 피어났습니다. 물닭, 원앙, 해오라기, 백로들이 수풀 위로 모습을 드러냅니다.
 
우포늪은 경남 창녕군 대합면 주매리와 이방면 안리, 유어면 대대리, 세진리에 걸쳐 있는 국내 최대의 자연늪입니다. 우포늪 외에도 목포늪, 사지포, 쪽지벌이 같이 붙어 있습니다.

 

 

○ 우포늪: 경상남도 창녕군 유어면 대대리, 세진리 일원 (127만8285㎡)

○ 목포늪: 경상남도 창녕군 이방면 안리 일원 (53만284㎡)

○ 사지포: 경상남도 창녕군 대합면 주매리 일원 (36만4731㎡)

○ 쪽지벌: 경상남도 창녕군 이방면 옥천리 일원 (13만9626㎡)

 

1997년 7월 26일 생태계보전지역 중 생태계특별보호구역(환경부고시 1997-66호)으로 지정되었으며 국제적으로도 1998년 3월 2일 람사르협약 보존습지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리고 1999년 8월 9일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원시 자연늪의 느낌을 보여주는 목포늪 버드나무 군락입니다. 우포늪에는 왕버들, 버들, 내버들, 키버들 등 여러 종류의 버드나무류가 물속에 뿌리를 내려 자라고 있습니다.

 

 마름과 줄로 뒤덮인 목포늪입니다. 주민들이 땔감 나무를 건져 올렸다해서 목포로 불려집니다.

 

우포 8경 중 하나로 꼽히는 목포늪 왕버들 군락입니다. 왕버들은 새로 피어나는 잎이 단풍든 것처럼 붉은색을 띄는것이 특징입니다. 우리 동네 하천가에도 우람한 자태로 우뚝 서있는 수백년된 왕버들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우포늪에서 태어난 어린 원앙들입니다. 원앙, 물닭, 쇠물닭, 해오라기, 검은댕기해오라기, 왜가리, 백로, 꾀꼬리 같은 새들이 우포늪 주변에서 번식을 합니다.

 

 

급속한 수질오염과 습지 매립, 개간 사업등으로 멸종위기에 처해있는 가시연입니다. 잎의 지름이 최고 5m 달하는 경우도 있으며, 7~8월에 가시가 돋은 꽃자루가 자라서 끝에 지름 4cm의 꽃이 달리고, 낮에 벌어졌다가 밤에 닫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포늪 자연생태관 전경입니다. 유어면 세진리에 있습니다. 우포늪의 역사와 변천사 그리고 우포의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우포늪 자연생태관 안내

                    --  입장료 --

* 성   인 - 개인 2,000원 / 단체 1,500원

* 청소년 - 개인 1,500원 / 단체 1,000원

* 어린이 - 개인 1,000원 / 단체   800원

* 무   료 - 국가유공자, 3급이상 장애우

 

                   -- 주차시설--

창녕군 유어면 세진리에 주차장(5151㎡) 100대 정도 주차가능

 

                     == 길 안내==

 * 구마고속도로 창녕IC(20번 국도, 합천 방면) - 우포생태학습원(=옛 회룡초 등학교) - 삼거리(우회전) - 회룡마을 - 세진리주차장 - 우포늪

* 구마고속도로 창녕IC(20번 국도, 창녕읍내 방면) - 창녕읍(5번 국도, 대구 방면) - 교리 삼거리(1080번 지방도, 좌회전) - 주매리 - 소목 버스정류 장(좌회전) - 소목나루(우포늪)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지역 인터넷 신문 뉴스사천(news4000.com)에도 중복 게재하였습니다.


태그:#우포늪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산으로 들로 다니며 사진도 찍고 생물 관찰도 하고 그렇게 살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