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쾌한 문화학교 관양시장' 현판식
'유쾌한 문화학교 관양시장' 현판식 ⓒ 최병렬

지난해 9월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시범사업(문전성시)' 추가 공모 시장으로 선정된 안양시 관양시장이 15일 오후 '유쾌한 문화학교 관양시장' 발대식을 열고 상인과 주민, 예술가들이 함께하는 시장문화 공동체 만들기가 시작됐다.

기존 전통시장 지원 정책이 시설 현대화에 주력했다면 '문전성시' 사업은 주민 소통과 문화의 통로로 시장의 강점을 강화한 정책으로 전통시장에서 '생활 속 문화 공간'이라는 문화적 가치를 찾아 육성한다는 목적으로 지원 정책의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이날 발대식은 관양시장 한복판에 자리한 상인회관에서 신명나는 길놀이를 시작으로 최대호 안양시장과 권혁록 안양시의회 의장, 솔루션위원회 김광남 회장을 비롯 지역주민과 상인들 그리고 프로젝트 관계자 등 1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프로젝트에 대한 사업설명회와 현판제막식과 고축문 낭독 및 고사 그리고 흥겨운 뒤풀이 잔치로 펼쳐졌다.

안양 관양시장에서 소통한다... '시장이 학교다'

발대식에서 박찬응 매니저(PM)는 "'유쾌한 문화학교 관양시장'이라는 이름으로 추진될 이번 프로젝트는 '시장이 학교다'라는 주제 아래 관양시장 주변의 다양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연결하여 삶과 예술, 문화와 경제가 살아 숨쉬는 진정한 의미의 마을공동체를 가꾸어 나가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며 상인 여러분들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상인연합회장은 인사말에서 "관양시장은 관양동지역 사회 기반시설이자 지역경제의 현장이다"며 "정겨운 삶의 공간속에서 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시장공동체 만들기' 프로젝트를 통해 시장이 활성화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축사에서 "문화체육관광부의 문전성시 프로젝트에 수도권에서는 안양시 관양시장이 으뜸으로 선정돼 자긍심을 가져도 좋을 듯 싶다"며 "이례적이고 일시적 프로젝트가 아니라 시민과 함께 만족감을 주는 사업으로 문화를 나누고, 지역공동체에서도 함께하는데 우리 시에서도 적극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유쾌한 문화학교 관양시장' 발대식 축하 길놀이
'유쾌한 문화학교 관양시장' 발대식 축하 길놀이 ⓒ 최병렬

 축사를 하는 최대호 안양시장(우측)과 박찬응 프로젝트 매니저(PM)
축사를 하는 최대호 안양시장(우측)과 박찬응 프로젝트 매니저(PM) ⓒ 최병렬


 상인회장과 박찬응 매니저가 '유쾌한 문화학교 관양시장' 고축문을 낭독하고 있다.
상인회장과 박찬응 매니저가 '유쾌한 문화학교 관양시장' 고축문을 낭독하고 있다. ⓒ 최병렬

 관양시장문화센터 1층에 마련된 '유쾌한 문화학교 관양시장' 소통의 공간
관양시장문화센터 1층에 마련된 '유쾌한 문화학교 관양시장' 소통의 공간 ⓒ 최병렬

주민, 상인, 예술가 사이의 커뮤니티 활성화 추진

'유쾌한 문화학교 관양시장' 사업은 총 1억5천만 원(국비 7500만 원, 지방비 75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문화예술 프로그램 및 커뮤니티 활성화 등을 통한 프로그램들이 운영될 예정으로 안양 스톤앤워터가 설립한 사회적기업 '소셜아트컴퍼니'가 주관한다. 특히 프로젝트의 주 목적이 '시장문화 공동체 만들기'로 관양시장 지역 문화 커뮤니티 형성을 통해 '다시 찾는 시장', '주민과 소통하는 시장' 조성하기에 주력하게 된다.

이를 위해 관양시장을 지역 문화공간이자 상인과 지역 주민의 문화 향수를 제고하는 한편 문화공동체를 구축할 계획으로 시장 문화예술 활동 인프라를 조성하고, 관계형성을 매개체로 주민, 상인, 예술가 사이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도 전개한다. 이와함께 '시장이 학교다'라는 관점으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연구·운영함으로 사업 종료 후 관양시장이 지역문화공동체의 허브공간으로 성장하는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다른 특이사항은 건축·문화기획·공공디자인·스토리텔링·언론인 등 각계 전문가들이 '솔루션위원회'를 구성해 추진되는 프로그램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시장 상인들과 지자체인 안양시에는 눈에 보이는 가시적 성과를 기대하고 있어 프로젝트 팀이 이 문제를 어떻게 좁힐 것인가가 앞으로 풀어야할 과제이기도 하다.

한편 관양시장은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1404번지 일원에 1980년께 자연스럽게 형성돼 현대아파트 입구에서 관양중학교 담장을 따라 약 160여m의 길이에 119개의 점포와 주변상가 50여개 점포로 인근 관양동 지역주민들에게 산소역할을 하고 있는 곳으로 지난 2006년 3월 재래시장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따른 전통시장으로 인정받아 지원을 받고 있다.

 유쾌한 문화학교 관양시장 프로젝트 포스터
유쾌한 문화학교 관양시장 프로젝트 포스터 ⓒ 최병렬

 유쾌한 문화학교 관양시장
유쾌한 문화학교 관양시장 ⓒ 최병렬


#안양#관양시장#소셜아트컴퍼니#문전성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