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KBS와 MBC, YTN 등 주요 방송사와 신한은행과 농협 등 일부 금융사들의 전산망이 20일 오후 일제히 마비된 가운데, 여의도 KBS 본사 보도국의 컴퓨터가 전산 마비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
 KBS와 MBC, YTN 등 주요 방송사와 신한은행과 농협 등 일부 금융사들의 전산망이 20일 오후 일제히 마비된 가운데, 여의도 KBS 본사 보도국의 컴퓨터가 전산 마비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KBS와 MBC, YTN 등 주요방송사와 신한은행 전산망이 갑자기 마비되는 사태로 트위터도 술렁였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해킹에 의한 악성코드 유포'로 잠정 결론을 내고 사이버 위기 주의 경보를 발령했습니다. 진원지가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해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최대 규모의 사이버 테러로 기록될 것 같네요.

이번에 피해를 입은 방송사들을 포함해 일부 언론은 일찌감치 북한의 소행을 염두에 둔 보도하고 있지만 트위터리언들의 생각은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LG유플러스 직원들이 회사 메일을 접속하려고 했더니 'hacked by whois team'이라는 문구와 함께 해골 사진이 떠오른 사례도 나왔습니다. 익명의 해커집단 정체를 놓고 갑론을박이 뜨겁군요.

@funnybone** 방송사 전산망 마비 취재 들어갔는데, 방송사 관계자들이 밑도 끝도 없이 "원인은 잘 모르겠지만 북한의 소행으로 추정된다"고 말하고 있다, 차라리 "천재해커 김정은의 짓으로 보입니다"라고 말하든가.

@rlgma1*** 방송사와 금융권의 인터넷 전산망 마비에 대해서 청와대와 국정원에서는 상황파악 중이라 발표하는데 모든 언론에서는 북한 소행이라고 은근히 부추기는 상황이다.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내보내면서 안보 불안을 부추기지마라!

@Ex_army*** Whois 열 받겠다. 자기들이 해킹하고 시그니쳐도 남겼는데 한국은 계속 북한 소리만 하고 있어. 니들은 나라를 잘못 택한 거야 바보들아.

@sibau*** 회사사람들에게 북한이 아닌 Whois라는 해킹그룹이라고 하니까 그걸 내세운 북한의 소행일 수도 있다고... 음 이런 멘탈리티가 무서운 거죠;;

그렇다면 오늘 가장 지탄받은 정부기관은 어디였을까요? 트위터 반응은 이랬습니다.

@aidd*** 전산망 마비. 북한소행? 근데, 국정원이 사전에 파악못한 이유? 뻔허지.. 댓글다랴, 사람들 감시,감청하랴. 파악할 시간이 음따.

@llDacHo**** 국정원, 전산망은 왜 해킹당했나... 니들은 좋아요 클릭만 하는 곳인데 뭘 볼게 있다고 국정원 니들이 한 짓. 삭제할려고 시도했던거 아니니

@seoju** 대한민국 국정원이 국민의 절반을 사실상 적으로 규정하고 국내 공작정치에 혈안이 되어 있어 이런 사건을 방지도 못하는거 아닐까요?

사건의 실체가 아직 드러나지 않아서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이런 의문도 듭니다.

재작년 농협, 작년 중앙일보가 해킹 피해를 입은 적이 있었고, 경찰은 북한 소행이라고 발표했는데 공교롭게도 이번에 공격을 받은 곳도 언론사와 은행이군요.

북한이 방송사나 은행 같은 큰 기관을 해킹할 정도의 실력을 갖췄고, 자신들의 이런 실력을 발휘하고자 했다면 청와대나 국방부, 국정원 같은 정부기관들을 직접 공격하지 않았을까요?

정부기관이 민간부문보다 월등한 사이버보안 능력을 갖추고 있어서 방어가 잘 이뤄졌다면 이런 노하우를 관련업체에 전수하는 것은 어떨까요?

● 오마이뉴스 트위터|@Ohmynews_Korea


#사이버테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