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독일에서 딸을 키우는 엄마입니다.

독일에 온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MOBIFANT'라는 이름으로 포르쉐에서 주최하는 어린이관련 행사를 한다는 붙은 전단지를 보고 찾아갔었습니다.

당시 거주할 집도 구하지 않은 상태로 임시숙소에서 지낼 때라 독일의 모든 것이 낯설고 어색했습니다. 아이들이 물놀이와 다양한 놀이를 하는 행사인 것 같아 딸과 함께 찾아갔습니다.

아무 기대 안 하고 구경하기 위해서 찾아갔던 어린이 행사였는데 독일에 대해 굉장히 큰 문화충격을 받은 행사이기도 했습니다.

독일과 한국의 놀이문화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어린이행사가 열리는 공원 어린이 행사가 열리고 있는 공원모습
어린이행사가 열리는 공원어린이 행사가 열리고 있는 공원모습 ⓒ 이상연

이 행사는 꽤 넓은  공원에서 진행됐는데, 그 공간이 아이들이 놀 수 있는 놀이공간으로 꽉 채워져 있었습니다. 미끄럼틀이 있는 작은 놀이터에서는 모래놀이를 할 수 있도록 관련 장난감이 크기별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작은 아이들은 작은 걸로 가지고 놀고, 큰 아이들은 삽과 수레를 이용해서 모래를 싣고 파면서 놀더군요.

그리고 중심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는 물을 이용해 작은 튜브를 타고 슬라이딩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슬라이딩 후 도착지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몇 m 인지 표시도 되어있습니다.

튜브미끄럼틀 튜브를 이용한 미끄럼
튜브미끄럼틀튜브를 이용한 미끄럼 ⓒ 이상연

아래사진은 제가 가장 놀랐던 놀이기구입니다.

오전에 직원들이 파이프를 줄줄이 공원의 이곳저곳에 가져다 놓는 모습을 보고 어마어마하게 큰 놀이기구를 설치하는 줄 알았습니다. 이 파이프들이 무엇인지 궁금한 마음에 행사장소로 가며 엄청 기대를 했었습니다. 그런데 행사가 진행되는 공원에 도착해서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아래 파이프들이 연결된 이것이 무엇으로 보이시나요?

파이프를 활용한 놀이 파이프를 활용한 놀이
파이프를 활용한 놀이파이프를 활용한 놀이 ⓒ 이상연

네, 위에 두개의 사진은 아이들이 행사가 끝나고 떠난 후 찍은 사진입니다. 아래 사진은 아이들이 이 파이프를 이용해 놀고 있는 사진이고요. 큰애, 작은애 할 것 없이 아이들이 다 이 파이프를 들고 다니며 여러가지 모양으로 맞추며 놀고 있습니다. 이 파이프를 여러가지 모양으로 만들며 물이 흐르게 하고 그 물을 타고 보트나 공이 흘러가게 만들고 있습니다.

설치 전에는 놀이터에 이런 모양을 가져다 놓는 걸 보고 이게 뭐야? 하고 생각했습니다.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신기해서 핸드폰으로 찍어놨던 이 물건은 물레방아같은 역할을 합니다. 고인 물은 파이프를 통해 밑으로 내려가 아이들이 물을 이용해서 모래놀이를 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파이프를 연결해서 만든 놀이 물의 흐름을 배울수있는 놀이
파이프를 연결해서 만든 놀이물의 흐름을 배울수있는 놀이 ⓒ 이상연

모든 기구들이 기본적으로 아래 사진처럼 되어있고, 아이들이 파이프를 원하는 곳에 끼어넣으며 물을 흐르게 하고 공이 흘러가게 하는 놀이기구들 입니다.

어떤 아이가 위의 기구를 가지고 노는 사진입니다. 저 아이보다 훨씬 어린 아이들도 같은 원리를 이용해 이 놀이를 하고 있는 모습에 정말 놀랐습니다. 딸아이는 이게 무엇인가해서 여기저기 만지작 대고 있습니다.

파이프를 연결하며 노는 아이 파이프를 연결하며 놀고있는 독일아이
파이프를 연결하며 노는 아이파이프를 연결하며 놀고있는 독일아이 ⓒ 이상연

파이프 놀이1 파이프 놀이1
파이프 놀이1파이프 놀이1 ⓒ 이상연

아래사진의 기구도 비슷한 원리로 위에서 물이 호스를 통해 밑으로 내려오는 걸 관찰하는 것입니다.

파이프 놀이 2 파이프 놀이2
파이프 놀이 2파이프 놀이2 ⓒ 이상연

아래 사진도 파이프를 통해서 흘러오는 물이 아래 있는 바람개비 모양을 움직이게 하는 원리를 갖고 놀이하는 기구입니다.

파이프 놀이 3 파이프 놀이 3
파이프 놀이 3파이프 놀이 3 ⓒ 이상연

공원 중간에는 여러 크기의 풀장이 준비되어 있는데 작은 풀장은 조금 떨어진 파이프놀이에서 흘러 보낸 물이 이 풀장에 모이도록 만들어놨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는 놀이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마름모꼴 큰 대야, 회전할 수 있는 의자, 스티로폼과 재활용품을 이용한 만들기, 그림그리기 등등.

솔직히 이 행사에서만 이렇게 파이프를 이용한 다양한 원리를 배우고 창의력을 키우면서 놀이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이 모습만 봐도 아이들이 이런 식으로 창의력을 키우는 놀이를 하는구나 라고 생각이 됩니다.

한국과 많이 다른 독일의 놀이문화, 어떠세요? 한국도 놀이를 통해 창의력과 과학적 원리를 자연스럽게 익히면서 놀 수 있는 놀이문화가 많이 발달했으면 좋겠습니다.


#독일 놀이#파이프놀이#물의흐름#독일 아이들놀이#창의력놀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일에서 육아중입니다 한국과 다른 독일의 육아와 문화이야기 공유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