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Excuse me. I'm no happy." (죄송합니다만, 전 행복하지 않아요)

'1947 보스톤(2023년 개봉)'이란 영화를 본 적이 있나요? 영화 속 태극기를 달고 뛰는 서윤복 선수를 만든 장본인, 손기정 선수의 흔적을 만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서울 중구에 자리 잡은 '손기정 기념관'입니다. 기념관을 둘러싸고 손기정 문화도서관, 손기정 체육공원도 함께 있습니다.
 
손기정 체육공원 트랙을 따라 걷거나 뛰는 시민들의 모습이 보입니다.
손기정 체육공원트랙을 따라 걷거나 뛰는 시민들의 모습이 보입니다. ⓒ 최민정
 

나른한 주말 아침, 따뜻한 커피나 향기로운 차를 손에 들고 마라토너 손기정 선수를 만나러 가보는 건 어떨까요?

4월 초, 기념관 주변은 완연한 봄을 수 놓았습니다. 겨우내 앙상했던 나뭇가지엔 녹음이 짙어졌고, 봄을 상징하는 꽃들은 저마다 화사한 색감을 뽐냅니다. 1936 베를린 올림픽에서 가슴에 일장기를 단 금메달리스트 손기정의 굳은 표정과는 대비되는 풍경입니다. 태극기를 품고 달리고 싶었던 청년, 대한민국을 대표해 땀을 흘리고 싶었던 청년, 그의 마음을 담은 공간이 곳곳에 펼쳐집니다.
 
손기정 동상 청동 투구를 들고 있는 손기정 선수
손기정 동상청동 투구를 들고 있는 손기정 선수 ⓒ 최민정
 
먼저 공원 중앙에 위치한 손기정 기념관에 들어가 봅시다. 손기정 선수의 '해낼 수 있다'라는 강인한 자신감과 의지를 엿볼 수 있는 곳입니다.

1 전시실 '첫 번째 세계인 손기정'에는 손기정의 유년 시절부터 노년기까지 그의 달리기 역사를 보여줍니다. 끝없이 세계를 향해 질주했던 손기정의 열정을 트랙을 따라가며 만날 수 있습니다.

2 전시실 '민족과 함께한 손기정'에 들어가 봅시다. 세계를 이긴 금메달리스트 손기정 선수의 승리의 기운을 함께 만끽해 볼 수 있습니다. 전시실에서 나와 야외 전시 (심훈 시비, 손기정 동상, 손기정 월계관 기념수)를 돌아보며 그의 숨결과 동행해 보는 건 어떨까요?
 
손기정 문화도서관 도서관 1층은 카페처럼 편안한 분위기에서 책을 볼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손기정 문화도서관도서관 1층은 카페처럼 편안한 분위기에서 책을 볼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 최민정
  
손기정 문화도서관은 여유로운 카페와 차분한 도서관 그 중간 어디쯤 닮아있습니다. 책장에 꽂힌 책들의 종류만큼이나 책을 읽는 사람들의 표정도 다양합니다. 아이들과 마주 앉아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 때론 작가들과 이야기 할 수 있는 공간을 가진 곳, 손기정 문화도서관은 누구에게나 도심 속 아늑한 쉼터가 됩니다.

손기정 체육공원은 놀이터, 농구장, 테니스장, 달리기나 걷기를 위한 트랙 등 운동할 수 있는 공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벼운 옷차림으로 산책하며 계절을 느끼기에 좋은 환경입니다. 주말 오후가 되면 트랙을 뛰는 러너들, 놀이터에서 떠들썩하게 뛰노는 아이들, 농구공을 드리블하는 학생들. 곳곳에서 즐거운 땀 냄새가 나는 듯합니다.

우리가 밟고 있는 운동장이 손기정 선수가 그토록 원했던 대한민국이 주인인 땅이라는 사실이 새삼 뭉클합니다.

"엄마, 저번에 우리 같이 이 손기정 선수 나오는 영화 봤잖아요. 근데 여기 놀이터 정말 재미있어요."

아이들은 아직 놀이터가 더 좋습니다. 하지만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손기정'이라는 이름을 마음에 담아둡니다.
 
기념관 입구에서 만난 손기정 선수의 발자취 마라톤에 대한 그의 사랑과 열정이 고스란히 전달됩니다.
기념관 입구에서 만난 손기정 선수의 발자취마라톤에 대한 그의 사랑과 열정이 고스란히 전달됩니다. ⓒ 최민정
 
주말엔 아이들과 주중에 못다 한 이야기를 하려고 노력합니다. 낯선 장소에 가면 새로운 이야기꽃을 피울 수 있어서 좋습니다. 연분홍색 벚꽃 아래, 하늘색 아이들의 웃음이 만개했습니다.

ㅇ 위치 - 서울 중구 손기정 101-4 손기정공원
            (서울역 15번 출구 530m)
ㅇ 이용료 - 무료
ㅇ 월요일은 도서관 및 기념관 휴관 

덧붙이는 글 | 개인 브런치(https://brunch.co.kr/@mjc8441)에도 업로드 예정입니다.


#손기정체육공원#손기정기념관#손기정문화도서관#서울역인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아이들과 함께 경험하고, 배우며 성장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