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식 갉아먹던 쥐새끼 놓아주는 어미의 마음

[시골에서 시읽기] 박경희 시집 <벚꽃 문신>

등록 2016.11.21 13:21수정 2016.11.21 13:21
0
원고료로 응원
글을 쓸 적에는 '글쓰기'라고 합니다. 글쓰기를 한자말로 옮기면 '작문'쯤 됩니다. 시를 쓰면 '시쓰기'입니다. 시쓰기를 한자말로 옮기면 '시작'쯤 됩니다.

시쓰기를 쉽지 않다고 여긴다면, 시를 쓰는 분들이 '글쓰기'처럼 '시쓰기'라고 하는 쉬운 말을 좀처럼 안 쓰고 '시작'이라는 한자말을 무척 널리 쓰는 탓도 제법 있지 싶습니다.


'글'이라고 해도 여느 사람들은 쉬 다가서지 못하곤 하는데 '문학'이라고 하면 여느 사람은 넘보기 어려운 울타리라고 여겨요. 게다가 '문학비평'에서 흐르는 말은 몹시 어렵다고까지 할 만합니다.

간밤 꿈이 하도 뒤숭숭하여 길가 돌멩이 채이듯 가로거치는
새끼들한테 전화 돌리고 찬물에 밥 말아 싱건지 올려
바들거리며 뜬 밥 한술
괜스레 장독대에 엎어놓은 시루도 뒤집어보고
아귀 맞지 않은 부엌문 툭툭, 차본다 (꿈)



밭 가생이만 살살 긁다가 

화장실 간다고 들어가면 깜깜무소식 
삼십 분 일하고 두 시간 쉬고 
전화 오면 삼십 분 수다 
…… 
주둥이는 신작로 버스 댕기는 곳까지 
길게 나와 있어 무슨 말을 해도 
쇠 귓구멍에 경 읽기 
이래도 흥! 저래도 흥! 
그게 누구냐고 물으니, 

너야! 너! (건달 농부)


a

겉그림 ⓒ 실천문학사

충청도 보령에서 살며 시를 쓰고 시골 아이한테 글쓰기를 가르친다고 하는 박경희 님이 선보인 시집 <벚꽃 문신>(실천문학사, 2012)을 읽으면서 시쓰기란 얼마나 쉽거나 어려운가 하는 대목을 새삼스레 돌아봅니다.

이 시집을 읽으면 '늙은 아버지하고 어머니 꾸지람'은 귓등으로 듣는 둥 마는 둥하는 '시집 안 가는 가시내' 모습을 푸근하게 엿볼 수 있습니다.

밭 한 자락을 내주었더니 일다운 일은 안 하고 맨 놀기만 하고 이러면서도 "주둥이는 신작로 버스 댕기는 곳까지 길게" 나왔다고 하는 박경희 님이라고 한답니다. 이 말은 이녁 아버지가 이녁한테 들려준 말이라고 해요.

그러니까 시골에서 늙은 두 어버이하고 살면서 늙은 두 어버이가 박경희 님한테 들려주는 말을 고스란히 옮겨서 '시쓰기'를 한 셈입니다. 머릿속에서 굴린 시가 아니라, 몸뚱이에서 태어난 시입니다. 머리로 뚝딱거리듯이 꿰어맞춘 시가 아니라, 삶이 뚝뚝 묻어나는 시예요.

마흔이 다 된 게 
밥물도 맞출 줄 모르느냐고 
고두밥도 모자라 쌀이 씹힌다고 
국수는 오래 삶아야 속까지 익지 
예산 국수 공장에서 금방 뽑아 왔느냐고 
시금치나물은 살짝 익혀야지 
흐물흐물해서 어디 씹히기나 하겠느냐고 (퉁박꽃)

시집 <벚꽃 문신>은 처음부터 끝까지 시골사람 말씨랑 이야기가 흐릅니다. 시골 할배 이야기가 흐르고, 시골 할매 이야기가 흐릅니다. 시쓰기를 한 분은 박경희 님이지만, 곰곰이 따지면 '시골 할배'하고 '시골 할매'가 '입으로 쓴 시'를 박경희 님이 '손으로 옮겨적었'다고도 할 만합니다. 시골 할배하고 할매는 대수롭지 않게 '입으로 노래를 하듯이 시를 쓰신' 셈이요, 박경희 님은 이런 '시골노래'를 귀여겨듣고 좋아하고 사랑해 주면서 새로운 시를 일군 셈이에요.

엄니가 그냥 두란다
일 년 곡식 잘도 갉아먹어
그리 속을 썩이더니
비누까지 갉아먹던 주둥이 붉은
고얀 놈인지 년인지
하여튼 맞다고 건져내지 말라고
재차 말에 탑을 쌓는다
찍찍, 비누 거품으로 올라오는 소리
한참을 들여다보다가 잠시 광에 다녀오던 중
뜰채로 쥐를 건져 멀리 가 놓아준 엄니
툭툭, 묻은 물기를 털며
늘어진 젖퉁이 보니까 그게 아니더라고
너도 시집가 애새끼 나보면
알 거라고, 해 가는 곳으로
고개를 개우뚱 돌리는 (해바라기)

어쩌다가 쥐 한 마리가 어느 구멍에 빠져서 허우적거렸대요. 늘 곡식을 갉아먹었으니 잘된 셈이라고 늙은 어머니가 한 말씀 하셨답니다. 그런데 늙은 어머니는 이 쥐를 조용히 건져서 살려 주었대요. 가만히 쥐를 들여다보니 '새끼를 밴 어미 쥐'였기에, 이 '새끼 밴 어미 쥐'가 그냥 죽는 꼴을 볼 수 없었대요.

잔잔히 흐르는 삶이 차분하게 새로운 이야기 한 자락으로 깨어납니다. 조용히 이어지는 살림이 어느새 올망졸망 아기자기한 새로운 노래 한 마디로 태어납니다. 고즈넉하게 짓는 사랑이 하나둘 어여쁜 가락을 입고서 즐거운 시 한 줄로 거듭납니다.

머위를 잘라 
바구니에 담자 

세 살 된 조카 서현이가 다가와 
양손에 하나씩 쥔다 

'나비야, 나비야' 

머위 잎이 팔랑거리며 
꽃잔디에 앉는다 (나비)

시쓰기는 안 어렵다고 느낍니다. 박경희 님이 보령 시골마을에서 길어올리는 시골노래를 읽다 보면, 그러니까 수수하고 투박하면서 맛깔스러운 '시읽기'를 가만가만 누리다 보면, 시읽기도 시쓰기도 참으로 수수하고 투박하네 하고 느낍니다. 이러면서 참 맛깔스러운 이야기나 노래가 바로 시 한 줄이겠네 하고 느낍니다.

세 살 조카가 머위 잎사귀로 나비 놀이를 하듯이, 마흔 살 넘은 '시골 가시내' 박경희 님은 시골스러운 이야기밭을 일구고, 이야기놀이를 하며, 이야기꿈을 짓습니다. 우리 곁에 있는 시를 들려줍니다. 우리 삶이 바로 시 한 줄이라는 이야기를 밝힙니다. 우리가 스스로 짓는 사랑이 언제나 곱게 시로 피어날 수 있다는 대목을 보여줍니다.
덧붙이는 글 <벚꽃 문신>(박경희 글 / 실천문학사 펴냄 / 2012.9.26. / 8000원)

벚꽃 문신

박경희 지음,
실천문학사, 2012


#벚꽃 문신 #박경희 #시집 #문학읽기 #삶노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새로 쓴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를 꾸린다. 《쉬운 말이 평화》《책숲마실》《이오덕 마음 읽기》《우리말 동시 사전》《겹말 꾸러미 사전》《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시골에서 도서관 하는 즐거움》《비슷한말 꾸러미 사전》《10대와 통하는 새롭게 살려낸 우리말》《숲에서 살려낸 우리말》《읽는 우리말 사전 1, 2, 3》을 썼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