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킹왕짱' 나비와의 눈맞춤, 한여름이 즐겁습니다

왕노릇하는 곤충들... 대왕나비, 왕바구미, 왕잠자리, 왕침노린재

등록 2022.08.02 13:59수정 2022.08.02 13:59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고려가 명을 다하고 조선이 건국되면서, 왕씨 성을 가진 이들은 핍박을 받고 죽임을 당한다. 또한 왕명에 의해 성을 바꾸도록 하였는 바, 전(全, 田)씨와 옥(玉)씨로 성을 갈았다. 일부는 왕씨 성을 간직하였는데 조선을 세울 때 기여한 가문에 한해서였다. 우리나라 성씨는 2015년 기준으로 대략 5500여 개를 넘는다.


'왕'이란 접두어는 참으로 여러곳에 쓰인다. 크다는 의미, 쎄다는 뜻, 으뜸이라는 개념이 융합된 단어다. 벌레 세상에는 이름에 '왕'자가 들어간 여러 종의 곤충이 살고 있다. 유난히 몸집이 커서 눈에 띄는 종을 살펴보자.
 
a

겉날개가 단단한 왕바구미. 입김만 불어도 죽은체하고 꼼짝 않는다. ⓒ 이상헌


왕바구미는 몸길이가 30mm를 넘는 바구미계의 거인이다. 몸통이 썩어가는 땅콩껍질처럼 생겼기에 나무 위에 앉아 있으면 알아차리기 어렵다. 딱지날개는 표본 침으로도 뚫을 수 없을 정도로 단단하다. 수 미터 높이의 나무에서 아스팔트 바닥으로 떨어져도 상처 하나 생기지 않는다. 긴 주둥이 끝에는 이빨이 나 있어 나무를 쉽게 뚫을 수 있다.

위험해 보이지만 사람을 전혀 쏘지 않는다. 오히려 약간의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하여 죽은 체(의사행동)한다. 벌러덩 누워 6개의 다리를 엉거주춤 벌리고 있으면 영락없이 사체로 보인다. 새와 같은 천적을 피하기 위한 수단이다. 짝짓기 후 암컷은 벌채목이나 죽은지 얼마 안 된 소나무에 알을 낳고 생을 마감한다. 부화한 애벌레는 소나무 속을 파먹고 자라며 오뉴월이면 성충으로 우화하여 세대를 이어간다.

왕팔랑나비는 칡을 포함한 콩과 식물의 잎을 먹고 산다. 성충은 초여름에 나타나 짝짓기 후 칡에 알을 낳는다. 부화한 애벌레는 잎을 잘라서 이불처럼 덮고 그 속에서 자라난다. 가을이면 땅으로 내려와 낙엽을 명주실로 엮어서 겨울을 난다. 특이하게도 겨울잠에서 깨어나자 마자 번데기로 변신을 하고 초여름에 날개돋이 한다.
 
a

대왕팔랑나비. 왕방울 겹눈에 몸통은 쑥대밭 같은 털이 자란다. ⓒ 이상헌

 
'왕'자도 모자라 '큰 대'자까지 넣은 대왕팔랑나비가 있다. 팔랑나비 중에서 가장 큰 녀석으로서 날개편 길이가 60mm에 달한다. 암갈색 바탕에 흰 줄무늬가 시선을 잡아끌며 입술에 노란색 루즈를 칠했다. 팔랑나비답게 더듬이 끝이 갈구리처럼 살짝 휘었다. 황벽나무 잎을 먹고 살며 강원도를 포함한 이북 지역에 분포한다.

손가락에 올려 눈맞춤 하는 대왕나비

여름을 알리는 나비로서 날개 편 길이가 70mm를 넘는 대왕나비는 계곡물이 흐르는 참나무 숲 길가에 내려 앉아 미네랄 성분을 먹는 모습을 자주 보여준다. 가물 때에는 약수터 주변에 모이며 사람을 크게 경계하지 않아서 손 위에 올라오는 경우도 많다. 손가락에 침을 적시거나 이마의 땀을 묻혀서 살짝 대보자. 대왕나비가 손 위에 올라와 노랑 대롱입을 길게 뻗고 당신과 눈을 맞출 것이다.
 
a

대왕나비. 손가락 위에 올라와 땀을 빨아먹고 있다. ⓒ 이상헌

 
풍게나무와 팽나무에서 볼 수 있는 왕오색나비는 몸길이 65mm 정도의 대형나비다. 벌레를 싫어하는 사람이라도 녀석의 실물을 보게 되면 오색찬란한 색 조화에 감탄하게 될 것이다. 산 정상에서 다른 나비들이 제 영토를 침범하면 바디체킹으로 쫓아낸다. 심지어는 작은 새조차 점유행동으로 몰아낸다.


극동왕침노린재와 왕침노린재는 몸 색깔만 다를뿐 모양은 아주 유사하다. 침노린재 무리는 육식성이라 다른 곤충을 잡아먹고 사는데 사냥감의 몸 속에 송곳 같은 주둥이를 찔러넣고 체액을 빨아먹는다. 가슴 부위에 움푹 파인 홈이 있기에 평소에는 여기에 주둥이를 수납하고 다니다가 먹잇감을 발견하면 침을 뽑는다.
 
a

대왕노린재. 금속성 느낌의 현란한 색상을 보여준다. ⓒ 이상헌

 
몸 길이가 30mm에 달하는 대왕노린재는 등판 양쪽의 돌기가 마치 견장 처럼 눈에 띄게 발달했다. 청록색 몸통이 햇빛을 받으면 아름다운 형광색으로 반짝인다. 참나무를 비롯하여 여러 종류의 나무와 식물에서 즙액을 빨아먹는다.

우리나라에는 왕잠자리 무리가 약 15종 사는데 최대 몸 길이가 85mm를 넘기도 한다. 왕잠자리류는 늪이나 연못, 물웅덩이 처럼 물풀이 많이 자라는 환경에서 볼 수 있다. 왕잠자리의 겹눈은 약 3만 개의 낱눈으로 이루어져 있어 움직이는 물체를 재빠르게 포착한다.
 
a

잘록허리왕잠자리. 홀쭉한 배를 갖고 있으며 물가 주변의 진흙에 알을 낳는다. ⓒ 이상헌

 
배마디가 날씬하게 생긴 잘록허리왕잠자리는 대낮에 수초 사이에 매달려 있다가 해 질 무렵이면 활발하게 움직이며 모기와 파리 같은 작은 곤충을 사냥한다. 다른 왕잠자리는 물풀이나 수중에 산란 하지만 잘록허리왕잠자리는 논두렁과 진흙에 알을 낳는다.

왕사마귀는 암컷의 몸 길이가 95mm 정도로 몹시 크다. 사마귓과에 속하는 여러 곤충을 통틀어서 '버마재비'라 한다. 호랑이를 뜻하는 순우리말 '범'과 '아재비(아저씨)'의 결합이다. '수레바퀴를 막아서서 화를 낸다'는 당랑거철에서 알 수 있듯이 공격성이 몹시 강하다.
덧붙이는 글 해당 기사의 사진은 글쓴이의 초접사 사진집 <로봇 아닙니다 곤충입니다>의 일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왕나비 #왕바구미 #왕침노린재 #왕잠자리 #단칼곤충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