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켜진 촛불 "한미FTA 국회비준 중단하라"

대전충남 단체들, 대전역광장에서 국회비준 저지 결의대회 개최

등록 2011.10.19 08:16수정 2011.10.19 08:16
0
원고료로 응원
a  18일 밤 대전역 서광장에서 열린 '한미FTA국회비준 저지 대전충남 결의대회'.

18일 밤 대전역 서광장에서 열린 '한미FTA국회비준 저지 대전충남 결의대회'. ⓒ 오마이뉴스 장재완


a  대전역 서광장에서 열린 '한미FTA국회비준 저지 대전충남 결의대회'

대전역 서광장에서 열린 '한미FTA국회비준 저지 대전충남 결의대회' ⓒ 오마이뉴스 장재완


한미FTA 국회비준을 반대하는 대전충남 지역민들이 대전역 광장에 촛불을 들고 모였다.

18일 밤 한미FTA저지 대전충남운동본부는 대전역 서광장에서 '한미FTA국회비준 저지 대전충남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대전충남지역 시민·사회·노동·종교 단체 회원과 민주당·민주노동당·국민참여당·진보신당 당원 등 120여 명이 참석했다.

'한미FTA 저지'라고 쓰인 손 피켓과 촛불을 든 이들은 "망국협상 굴욕협상 한미FTA 저지하자", "한미FTA 국회비준 강행하는 한나라당 심판하자"는 등의 구호를 외치며 '한미FTA재협상안' 폐지를 촉구했다.

이날 가장 먼저 발언에 나선 김용우 대전충남통일연대 공동대표는 "한미FTA는 민중경제는 파탄내면서 대기업과 재벌의 돈벌이는 보장해 주는 망국적인 협상"이라며 "서민의 것을 빼앗아 재벌만 배불리는 한미FTA 국회비준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창근 민주노동당대전시당위원장이 나섰다. 그는 "군사주권에 이어 이제는 경제주권까지 미국에 넘어가게 되면 우리나라는 완전히 미국의 속국이 되고 말 것"이라면서 "한미FTA는 단순히 두 나라의 협상이 아니라, 이 땅 민중이 사느냐 죽느냐의 문제다,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사용 전농충남도연맹 의장은 "한미FTA의 가장 큰 피해자는 바로 농민이다, 농민들은 다 죽는다"며 "우리 민족의 생존권과 미래가 달리 한미FTA 국회비준을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a  대전역 광장에서 열린 '한미FTA국회비준 저지 대전충남 결의대회'

대전역 광장에서 열린 '한미FTA국회비준 저지 대전충남 결의대회' ⓒ 오마이뉴스 장재완


이들은 또 이날 채택한 결의문을 통해 "한미FTA는 우리 농업의 존속을 가로막고, 대기업형 슈퍼를 보호하여 자영업자와 골목 상권 및 재래시장의 생존권을 침해할 뿐 아니라, 중소기업들을 붕괴시킬 것"이라며 "뿐만 아니라 '자유화 후퇴 금지 제도'와 '투자자 국가 제소'를 수단으로 정당한 정부의 정책적 경제 규제를 불가능하게 하며 약가를 상승시키고 영리병원을 조장하여 국민건강보험제도의 근간을 해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과연 정부와 한나라당은 누구를 위해 한미FTA 추진하고 있단 말이냐"며 "지금 필요한 것은 국회 비준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경제주권을 송두리째 미국에 갖다 바친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과 외교통상 관료들에 대한 청문회 개최"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한나라당은 나라를 팔아먹은 을사조약에 비견되는 한미FTA의 졸속강행을 계속적으로 추진한다면 역사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국회가 한미FTA 비준안을 강행처리한다면, 다가오는 총선과 대선에서 이에 마땅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한미FTA저지 대전충남운동본부는 19일부터 대전역 서광장에서 한미FTA저지 1인 시위를 전개하고, 오는 28일에는 서울에서 열리는 전국집중집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한미 FTA #대전역 광장 #국회비준저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2. 2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3. 3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4. 4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5. 5 휴대폰 대신 유선전화 쓰는 딸,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휴대폰 대신 유선전화 쓰는 딸,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