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아 선수
권우성
이들은 각각 다른 환경에 적응해 살면서 얼굴도 다르게 생겼다.
남방계는 두상에 굴곡이 있고 납작해 '땅콩형'이며 턱선이 각진 편이다. 눈썹이 진하며 눈이 크고 쌍꺼풀이 져 있다. 코는 약간 짧고 코끝이 뭉툭하다. 입술이 두껍고, 귀에는 귓볼이 있다.
반면, 북방계는 두상이 길고 둥글어 '고구마형'이며 턱선이 부드럽고 발달한 편이다. 눈썹은 흐리고, 눈이 작고 홑꺼풀이다. 이는 북방계 아시아인에서만 나타나는 특징이기도 하다. 코는 약간 길고, 코끝이 좁다. 입술이 얇고, 귀에는 귓볼이 없어 칼귀에 가깝다.
여성 연예인을 예로 들면 한가인은 남방계이며, 김연아는 북방계라고 볼 수 있다. 남성 연예인 중에서는 비는 북방계, 장동건은 남방계라고 볼 수 있다.
남방계는 전체적으로 이목구비가 뚜렷하고, 얼굴형이 입체적이라 활달하고 시원해 보이는 느낌이다. 반면, 북방계는 전체적으로 이목구비가 작고, 얼굴형이 매끄러워서, 지적이고 단정한 느낌이다.
각자의 얼굴을 하나하나 살펴보면, 완전한 북방계나 완전한 남방계는 드물다는 것을 알게 된다. 오랜 역사동안 북방계와 남방계가 같이 살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북방계 요소와 남방계 요소를 같이 가지고 있다.
지금 우리의 얼굴은 오랜 세월에 걸쳐서 형성된 흔적이다. 우리의 조상들이 어디서 왔고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얼굴을 보면서 알 수 있다. 타고난 얼굴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으로부터 아름다움이 시작된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기사를 스크랩했습니다.
스크랩 페이지로 이동 하시겠습니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