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이 생각하는 결혼 적령기는?

[반보드CHART] 진주고 2학년 1반 VS 경해여고 2학년 4반

등록 2014.06.25 17:23수정 2014.06.25 17:35
0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 청소년 특별면 '너아니'에 실렸습니다. '너아니'는 청소년의 글을 가감없이 싣습니다. [편집자말]
<필통 반보드 차트>는 매월 남녀 고등학교 각 1개반을 선택하여 청소년이 관심 있는 분야의 순위를 정해보는 코너이다. 정확한 설문조사나 통계는 아니지만, 요즘 청소년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고 남녀 학생들의 작은 차이를 발견할 수 있는 재미있는 미니 설문조사라고 보면 되겠다. 40명이 채 안 되는 1개 반의 설문이므로 그 결과가 어떤 통계적 의미나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님을 밝혀둔다.

이번 조사에 함께한 반은 진주고등학교 2학년 1반 27명과 경해여자고등학교 2학년 4반 36명이다.

a  설문 1. 시험이 끝난 후 가장 하고 싶은 일은?

설문 1. 시험이 끝난 후 가장 하고 싶은 일은? ⓒ 청소년문화공동체 필통


시험이 끝난 후 가장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 물어보았다. 남학생들은 누구나 예상하듯  '게임'이 10표로 가장 많았고, 여학생들은 '잠자기'가 11표로 가장 많았다. 평소에 학업으로 시달리느라 편하게 쉬지 못한 탓인지 남녀 모두 '잠자기' 의견이 많이 나왔다.

만약 성별이 바뀐다면?

만약 성별이 바뀐다면 이라는 질문에는 평소 생각해보지 않은 질문이었는지 남, 녀 모두 '무응답'이 가장 많이 나왔다. 남학생은 기타 의견에 '머리 기르기', '여자에 대해 알아보기'가 있었고, 여학생들은 '남고 가기', '즐기기', '남자화장실 가보기', '집에서 속옷만 입고 있기'가 눈에 띈다.

a  설문 3. 이성이 가장 예뻐 or 멋있어 보이는 순간은?

설문 3. 이성이 가장 예뻐 or 멋있어 보이는 순간은? ⓒ 청소년문화공동체 필통


남학생들은 여자가 '웃을 때'가 8표, 여학생들은 남자가 '잘생겼을 때'가 6표로 1위를 나타냈다. 그 외에도 남학생들은 이성이 '반팔티를 입고 있을 때', '리드할 때', '화장 잘 먹었을 때' 등의 답변이 나왔고, 여학생들은 '벌레 잡을 때', '밥 먹고 있는 순간', '소매 걷어 올릴 때' 등의 답변들도 나왔다.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이성이 '웃을 때'가 가장 예뻐 or 멋있어 보인다는 답변이 많이 나타났는데, 이성에게 많이 웃어 보여야 할 것 같다.

가장 먼저 보는 이성 부위는?


가장 먼저 보는 이성의 부위에는 남학생들은 '얼굴' 14표, 여학생들은 '눈' 13표가 나왔다. 남학생들은 대부분 단순한 답변들을 한 반면, 여학생들은 '손','힘줄','입' 등의 다양하고 구체적인 답변도 나왔다. 이는 여자들이 남자들보다 이성을 보는 관점이 더 다양하다는 것을 나타내 주는 결과다.

가장 선호하는 이성의 키는? 


남학생이 선호하는 여성의 키는 160cm 이상 165cm 미만이 10명으로 가장 많았고, 여학생이 선호하는 남성의 키는 175cm 이상 180cm 미만이 17명으로 가장 많았다. 그러나 선호하는 키일뿐 남자는 무조건 이만큼 커야 해! 여자가 이만큼 안 되면 안 되지! 하는 의미는 아니므로 자신이 최다득표를 얻은 키가 아니더라도 키에 연연하지 않았으면 한다.

a  선호하는 결혼나이, 자녀의 수는?

선호하는 결혼나이, 자녀의 수는? ⓒ 청소년문화공동체 필통


여학생 대부분은 '27~28세'에 남학생은 '28~30세' 사이에 결혼을 꿈꾸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학생 모두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에 결혼을 희망했다. 요즘 결혼하는 평균나이가 남, 여 각각 33.5세, 31.5세인 것에 비하면 2, 3살 정도 이른 결혼을 꿈꾸는 듯하다. 특히 남학생 중 20살에 결혼을 희망한다는 재밌는 답변도 있었다.

남학생 여학생 둘 다 공통으로 1위는 '2명',  2위는 '3명'을 낳고 싶다는 답변을 했다
저출산 시대에 딩크족(정상적인 부부생활을 영위하면서 의도적으로 자녀를 두지 않는 맞벌이 부부를 일컫는 용어)도 점점 늘어나는 요즘세태를 생각해 보면 뜻밖에 많은 남여 학생이 아이를 낳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택? 남학생 VS 여학생

a  설문 8. 선택 남학생 VS 여학생

설문 8. 선택 남학생 VS 여학생 ⓒ 청소년문화공동체 필통


초코, 바나나, 딸기 우유 중 남학생들은 3개 모두 큰 차이가 없는 반면, 여학생들은 초코우유가 가장 압도적이였다. 또한, '강아지', '고양이'는 남학생들은 '강아지' 13표, '고양이' 12표로 '둘 다 싫다' 2표로 무척 비슷한 반면, 여학생들은 강아지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리고 탕수육 찍먹파, 부먹파에 대한 질문 역시 남학생은 동표로 우열을 가릴 수 없었지만, 여학생들은 부먹파가 압도적인 표를 차지하는등 상당히 대조적이였다.

후라이드 or 양념 or 간장 치킨 중 선택은? 남녀 모두 간장 치킨이 가장 많은 표를 차지했다. 이는 남녀 모두 간장 치킨을 맛있다고 느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입맛은 다르고, 학생 30여 명에게 물은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도 아니니 오해하지 않았으면 한다.

[취재/박종권(진주고2),정혜지(경해여고2)기자]
덧붙이는 글 경남 진주 청소년신문 필통의 기사입니다.
#필통 #반보드차트
댓글

지역청소년들에게 건강하고 건전한 공동체문화의 장을 열어 줌으로써 그들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와 공간, 그리고 경험을 제공하는 지역 청소년들과 관심 있는 시민들이 모인 비영리 법인 단체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새벽 3시 편의점, 두 남자가 멱살을 잡고 들이닥쳤다
  2. 2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3. 3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4. 4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5. 5 휴대폰 대신 유선전화 쓰는 딸,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휴대폰 대신 유선전화 쓰는 딸,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