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암물질 장난감·학용품 정보, '앱' 하나로 OK

시민단체 '일과건강' <우리동네 위험지도2.0> 앱 무료배포

등록 2017.02.05 18:22수정 2017.02.05 18:22
0
원고료로 응원
a  시민단체 일과건강이 어린이학용품과 생활용품의 위해성 여부를 쉽게 알수 있는 앱'우리동네위험지도2.0'을 제작해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시민단체 일과건강이 어린이학용품과 생활용품의 위해성 여부를 쉽게 알수 있는 앱'우리동네위험지도2.0'을 제작해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 충청리뷰


가습기 살균제 사건 이후 생활 속 발암물질 공포로 불안에 떠는 학부모에게 희소식이 전해졌다. 바로 안전한 학용품, 안전한 장난감부터 생활 생활화학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 출시된 것.

시민단체들이 모여 만든 '우리동네 위험지도'는 어린이 활동공간 환경안전관리기준을 충족한 524개소 어린이집과 유치원 524개 정보도 제공한다. 또 의교기관에서 진료를 받다 발생하는 개인 의료방사능 피폭량을 계산해주고 학교와 거주지 주변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회사와 공장의 정보까지 알려준다.

a  '우리동네위험지도2.0'앱 초기화면

'우리동네위험지도2.0'앱 초기화면 ⓒ 충청리뷰


a  '우리동네위험지도 2.0' 앱 이용화면

'우리동네위험지도 2.0' 앱 이용화면 ⓒ 충청리뷰


지난 3일 한 시민단체가 시연회를 열고 '화학물질 정보제공 앱'인 '우리동네 위험지도2.0'를 공개했다. 이날 시연회를 연 단체는 '일과건강'.

이 단체는 27개 노동·환경·여성·소비자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알권리 보장을 위한 화학물질감시네트워크' 사무국을 맡아 운영하는 단체다.

'일과건강'은 2015년 '우리동네 위험지도' 앱을 통해 전국사업장 배출량 위험정보를 제공했다. 이어 2016년 가습기 살균제참사로 촉발된 생활화학제품의 국민알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업데이트버전을 제작해 주목을 끌었다.

5가지 생활용품 안전정보가 한 곳에

'일과건강'이 제작해 무료배포하는 앱에는 어린이제품, 생활화학제품, 안심어린이집, 개인의료방사능피폭량, 전국사업장취급량 등 5가지 화학물질 위험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주목을 끄는 것은 어린이들이 사용하는 생활용품. '우리동네 위험지도 2.0'은 장난감 등 어린이제품과 주방, 욕실 등에서 사용하는 생활화학제품에 납, 카드뮴, 프탈레이트, 향알러젠 등의 발암물질이나 환경호르몬이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 제품이미지와 함께 보여준다.


어린아이를 키우는 보호자는 이 앱을 사용해 600여개의 제품정보를 직접보고 안전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또 안전한 어린이집 정보도 제공한다.


환경부가 2015년 제작한 '환경보건법'상의 환경안전관리기준, '실내공기질관리법'상의 실내공기질 기준을 만족하고, 최근 3년 내 환경안심인증 관련 처분을 받은 사실이 없는 어린이집으로 인증된 전국 500여개 안심어린이집 위치정보가 제공된다.

이 앱은 정보를 입력하면 의료피폭량까지 자동으로 계산해 알려준다. 이용자가 방사선 X-레이, CT 촬영 등 관련 정보를 입력하면 개인의료 방사능피폭량을 계산해 그 위험도를 알려준다.

a  '우리동네위험지도 2.0' 앱 이용화면

'우리동네위험지도 2.0' 앱 이용화면 ⓒ 충청리뷰


우리동네 공장, 화학물질 배출량 정보도 제공

'우리동네 위험지도 2.0'앱은 제품정보 외에도 공장별 유해화학물질 취급 및 배출량 정보도 제공한다. 전체 95%에 해당하는 사업장의 취급량 정보가 제공된다.

일과건강은 "화학물질관리법이 개정되면서 국민알권리가 확대대 많은 정보를 공개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일과건강에 따르면 이 앱에는 전국 1만9011개 사업장 중 1만7971개 사업장의 '연간 물질별 취급량'과 그 물질의 유해성정보가 거주 지역을 중심으로 반경 500m, 2km, 5km 내로 알려주고 있다.

또 거주지가 아니더라도 사업장명과 주소검색으로 전국에 있는 사업장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영업비밀 심의신청으로 공개를 거부한 5%에 해당되는 1040개 사업장의 명단도 함께 공개된다.

'우리동네 위험지도 2.0'앱은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나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우리동네 위험지도 2.0'을 검색해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한편 '일과건강'은 "현재 정보가 제공되는 제품 수가 아직까지 많이 부족한 만큼 제품분석비용 기금마련을 통해 제공되는 제품 수를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제공정보>

○ 어린이 제품 163건 : 학용품, 완구, 필통, 지우개, 체육교구, 음악교구, 가방, 실내화, 장신구, 기타

○ 생활화학제품 366건 : 거실,욕실,주방,침실 제품

(※ 제공내용 : 프탈레이트, 납, 카드뮴, 향알러지 등 위험정보)

○ 안심 어린이집 524건

(※ 제공내용 : 환경부 어린이 활동공간 환경안전관리기준에 적합한 안심인증 시설)

○ 사업장 위험정보 1만9011개 사업장 16만6797건

(※ 제공내용 : 환경부 발표 2014년 사업장별 물질별 년간 취급량과 위험정보자료)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우리동네위험지도 #일과건강 #발암물질장난감 #발암물질학용품 #충북인뉴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산같은정의, 강같은진실! 충북인뉴스는 충북지역 등록 제1호 인터넷언론입니다. 사회적약자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평등사회를 지향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버지 금목걸이 실수로 버렸는데..." 청소업체 직원들이 한 일 "아버지 금목걸이 실수로 버렸는데..." 청소업체 직원들이 한 일
  2. 2 "부영, 통 큰 기부로 이미지 마케팅... 뒤에선 서민 등쳐먹나" "부영, 통 큰 기부로 이미지 마케팅... 뒤에선 서민 등쳐먹나"
  3. 3 깜짝 등장한 김성태 측근, '대북송금' 위증 논란 깜짝 등장한 김성태 측근, '대북송금' 위증 논란
  4. 4 탐욕스러운 기업이 만든 비극... 괴물을 낳은 엄마 탐욕스러운 기업이 만든 비극... 괴물을 낳은 엄마
  5. 5 윤석열 정부에 저항하는 공직자들 윤석열 정부에 저항하는 공직자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