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도쿄에서 라이브 페인팅을 하다도쿄 여행 중 보았던 '도쿄디자인페스타'에서 자극받은 나는 큰 용기를 내어 라이브 페인팅에 도전했다. 자신감을 갖게 해준 계기가 되었던 작업.
박경화(만욱)
올 초에도 작업실을 알아보러 OO문화재단 O.T에 갔다가 나이 제한에 걸려 그냥 돌아오고 말았다. 올해로 결혼한 지 17년, 중년이란 위치가 그랬다. 젊지도 늙지도 않은 애매모호한 자리. 그래서 속할 수 없는 자리도 많아졌다.
마흔이 되던 해에도 그랬다. 이유 없는 서러움과 허탈감이 한꺼번에 밀려왔다. 그냥 '4'라는 숫자가 주는 인상이 그랬다. 아직 마음의 준비가 채 되지도 않았는데 외부에서 "너는 이제 사십대야"라는 사인을 계속 주기 시작했다.
서른 다섯이 넘어서야 그림 작가가 된 나는 아직 '신진'이라 공모전을 통해 전시 기회를 얻어야 하는데, 전시 조건에 '만 40세 이하 청년 작가여야 한다'는 갤러리가 많았다. 사회적으로 제약받는 것도 서러운데, 스스로 제약을 주지 말자 결심했다.
2014년 4월 누가 뭐라든 영어 어학연수도 하고, 혼자 여행도 하겠다며 일을 저질렀다. 한 달간. 정말이지 사십 평생 이런 고생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마음 고생을 겪었다. 여행 중에 플루까지 걸려 몸 고생도 이만저만 아니었다.
그래놓고 현지인 집에서 호스트와 함께 지내보고 싶다며 같은 해 11월에는 일본으로 떠났다. 또 한 달간. 외로움에 사무쳤고 호스트를 잘못 만나 뜻하지 않은 시련도 겪어야 했다. 그치만 이 두 달간의 여행을 내 인생에서 내가 최고로 잘한 짓 중 하나라 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