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피터 세계지도골-피터 투영도법에 의한 지도
Wikimedia
거북살스럽게 느껴지지 않나? 어딘가 크게 틀린 것 같기도 하고..
앞서 본 세계지도는 가장 일반화된 세계상으로, 16세기 네덜란드 사람 메르카토르(Mercator)가 고안한 투영법에 의한 것이지. 대륙의 형태는 비교적 정확하지만 상대적 면적은 크게 왜곡되어 있단다. 두 번째의 세계지도는 골-피터스(Gall- Peters) 투영법에 의한 것인데 1970년대에 독일의 피터스라는 사람이 메르카토르 지도에 반기를 들고나와 대안으로서 제시한 거란다. 이 지도를 보면 각 대륙의 상대적 면적은 비교적 정확한 반면 형태는 많이 왜곡되어 있지.
이 지도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지난 3월 보스턴의 공립학교에서는 일제히 '메르카토르'를 거둬 내고 그 자리에 '골-피터스'를 내걸었다니까 말이야. 그보다 일찍 유엔 기구인 유니세프, 유네스코에서도 골-피터스 세계지도를 채택한 바 있다지.
오공아, 듣고 있냐? 아빠는 지금 '16세기 네덜란드인 메르카토르가 틀렸고 20세기 독일인 피터스가 옳다' 고 말하려는 게 아니란다. 핵심은 이거다. 우리가 세계지도에서 보는 것은 있는 그대로의 실재가 아니라는 것. 그 점에 있어서는 우리가 늘 보는 세계지도나 강리도나 마찬가지라는 것! 데이비드 우드워드라는 분은 세계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는 분인데 이런 말씀을 하시지.
"지도는 세상을 바라보는 창이다. 그러나 그 창의 형태와 위치 그리고 창의 시야는 지도 제작자가 결정한다. 지도란 세계를 객관적으로 측량한 이미지라는 것이 통념이지만, 그건 단지 진실의 일부분에 불과할 따름이다. 문명권에 따라 지도는 각각 달리 그려진다." - DAVID WOODWARD, <지도의 역사> 대전(大典)편집장
오공 : 아빠, 그래도 구글 어스 세계지도는 다르지 않을까요? 정확할 듯한데.
아빠 : 넌 농담도 잘 하는구나. 구글 어스도 마찬가질 거야, 세계지도는. 알고 보면 우스꽝스러울 수도 있어. 네가 직접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금방 알 수 있을 거야. 삼차원의 구체를 이차원의 평면에 그대로 옮겨 놓을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지. 그 문제는 네가 더 탐구해 보아라.
오공아, 어쨌든 네가 앞으로 동서 고금의 많은 지도를 보게 될 터인데 한 가지 유념할 것이 있지. 지도를 보면서 자칫, 어, 이거 틀렸네, 저것도 틀렸네, 아이코, 이건 말도 안 돼, 하고 눈을 돌려 버리는 일이지. 그러면 지도가 담고 있는 많은 것을 놓치고 말 테니까 말이야. 그 이상한 곳이 묘미가 있는 대목이거든.
강리도에서 예루살렘 찾기한오공의 이야기는 오늘은 여기에서 마무리 하고 다음 호로 이어갑니다.
이제 나그네(필자)가 강리도 지명으로의 탐험 여행을 안내할까 합니다. 이런 식으로 한오공과 나그네가 쌍궤병행(雙軌並行)을 펼치겠습니다.
강리도에는 전체적으로 수천 개의 지명이 적혀 있는데 서양에는 약 100개, 아프리카에는 약 35개가 수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강리도에서 유럽의 지중해, 이베리아 반도, 이탈리아 반도 그리고 아드리아해 등이 분명히 식별된다. 유럽에서 네 개의 지명이 1154년의 알 이드리시 지도에서 유래된 것으로 고증되었다. 그러나 나머지 약 100개의 지명이 아직 해독되지 않고 있는데 이는 놀라운 일이다, 이 지도의 중요성에 비추어 볼 때…(중략)" (David Woodward, <ENCOUNTER>)600여 년 전 우리 조상들이 지구 저 너머의 이역 땅에 새겨 놓은 수많은 지명들이 후손들의 무관심 속에 오랜 세월 잠들어 있습니다. 이제 깨워야 합니다. 우리 조상들이 세계사 속에 아로새긴 지리 정보의 캡슐을 이제 열어볼 때가 된 것이지요.
하지만, 어디서부터 지명 탐험 여행을 시작해야 할지 난감해집니다. 만일 한양에서부터 시작한다면 별로 신기할 게 없겠지요. 그렇다면 예루살렘에서부터 시작해 보는 건? 1402년 세종 대왕이 여섯 살 소년 시절에 한양에서 그려진 지도에서 예루살렘 지명을 찾아본다는 것 자체가 판타스틱한 일이 아니겠어요?
강리도의 서역 지명은 아랍어 지명에서 유래된 게 많습니다. 그렇다면 예루살렘을 아랍어로 어떻게 부르는지부터 알아봐야겠죠? 위키피디아가 금방 알려 줍니다. 영어로 옮기면 al-Quds. '알 쿠스', 혹은 '알 후스'(ㅋ와 ㅎ는 호환됨). 이제 이슬람 지도에서 al-Quds를 찾아 봅니다.
중세 이슬람 지도 중에서 대표적인 것은 유명한 이드리시(Idrisi) 지도(1154년)입니다. 이드리시 지도는 중세 이슬람 지도의 압권이자 세계지도의 역사에서 기념비적인 작품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우리의 지명 탐험 여행에 그림자처럼 동행해 줄 지도여서 약간의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이 지도는 이슬람 지도의 전통에 따라 남쪽이 위를 향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방향으로 돌려놓으면 아래와 같습니다. 1928년 독일인 Konrad Miller(1844-1933)가 현대적으로 재현한 지도의 모습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