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빨간 넥타이 맨 경찰청장 후보자, '드레스코드' 지적 받은 이유

[경찰청장 인사청문회] 위성곤 '정치중립' 고리로 질타... 야권, '경무관 인사개입' 의혹 집중

등록 2024.07.29 17:07수정 2024.07.29 21:02
1
원고료로 응원
a  조지호 경찰청장 후보자가 29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조지호 경찰청장 후보자가 29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의원 : "조지호 경찰청장 후보자, 드레스코드가 빨간색 넥타이인데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까?"

민주 "왜 빨간 넥타이?" - 국힘 "대선 주자도 아닌데"

29일 조지호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사청문회 자리. 위 의원의 말에 조 후보자가 웃으며 "얼굴에 잘 받는 것을 골랐다"고 말했다. 되돌아온 질문은 싸늘했다. 

위 의원은 "넥타이가 상징하는 게 어떤 의미인지 충분히 아시는 분인데, 굳이 빨간 넥타이를 매고 왔다"면서 "(드레스 코드만 봐도) 정치 중립을 지키기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굳은 얼굴로 "그건 절대 아니다"라고 답했다. 국민의힘 소속 간사인 조은희 의원은 "대선 주자도 아닌데"라면서 위 의원의 질의에 불만을 제기했다.

위 의원은 그럼에도 "(후보자의) 조그만 말 한마디에도 진영간 논쟁이 만들어지는데 그 한가운데에서 (그러한) 드레스 코드를 한 것은 잘못된 것이고, 정치 편향성을 자꾸 의심하게 될 징표가 될 수 있다"면서 "누구보다 정치중립성을 지킬 것을 주문드린다"고 했다. "자기 몸가짐을 각별히 해달라"는 주문이다. 조 후보자는 "당연한 말씀"이라고 했다. 

이날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선 후보자 개인에 대한 질의 만큼, 여권을 둘러싼 정치 이슈가 주로 제기됐다. 특히 채상병 사건 수사외압 의혹에 이어 조병노 경무관의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연루된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 대표의 이름이 자주 등장했다. 

'수사외압 의혹' 경무관에 "인사 조치 검토"
 
a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29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조지호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질의하고 있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29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조지호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질의하고 있다. ⓒ 남소연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앞서 오전 질의에서 관련 녹취를 제시하며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공범인 이종호의 (경찰의) 인사 개입 의혹이 등장하는 상황인데, 후보자는 어떻게 판단하느냐"고 묻자 조 후보자는 "무슨 경위로 (이 전 대표가) 그렇게 이야기했는지는 몰라도 실제 일어난 일과는 정반대"라고 답했다. 앞선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 전 대표는 김규현 변호사(공익제보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조병노 경무관을 언급하며 "별 두 개 달아줄 것 같아. 우리가 그 정도는 주변에 데리고 있어야 되지 않냐"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조 경무관의 인사조치에 대해선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조 경무관은 마약 조직원들과 세관 직원들간의 유착 의혹 수사 관련 보도자료에서 '관세청 내용을 빼라'고 외압을 행사했다며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 당한 바 있다.

용 의원은 "5년간 (징계대상) 경무관 중 불문처분을 받은 것은 조 경무관이 유일하다"면서 "(인사혁신처 중앙징계위원회에서) 불문이 나왔는데, 왜 불복하지 않았나"라고 따졌다.


용 의원이 이어 "경찰청장이 직접 경고까지 한 조 경무관에 대해선 아무런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는데 (임명된다면) 인사조치를 하겠나"라고 묻자 조 후보자는 "검토하겠다"면서 "(인사 조치를) 검토할 가치가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조지호 #넥타이 #정치중립성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신입사원 첫 회식... 선배가 데려간 놀라운 장소 신입사원 첫 회식... 선배가 데려간 놀라운 장소
  2. 2 뉴욕 뒤집어놓은 한식... 그런데 그 식당은 왜 망했을까 뉴욕 뒤집어놓은 한식... 그런데 그 식당은 왜 망했을까
  3. 3 [단독] 구독자 최소 24만, 성착취물 온상 된 '나무위키' 커뮤니티 [단독] 구독자 최소 24만, 성착취물 온상 된 '나무위키' 커뮤니티
  4. 4 거리 나선 대전시민들 "기후가 아니라 세상을 바꾸자" 거리 나선 대전시민들 "기후가 아니라 세상을 바꾸자"
  5. 5 영화로 만들어진 내 이야기... 그걸 본 친정 엄마가 한 말 영화로 만들어진 내 이야기... 그걸 본 친정 엄마가 한 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