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광주시민사회 "국정농단·공천개입 윤석열, 당장 퇴진하라"

80개 단체 기자회견 "검찰, 증거인멸 전 압수수색 나서야"

등록 2024.11.01 17:09수정 2024.11.01 17:21
0
원고료로 응원
 광주·전남지역 80개 시민단체가 윤석열 대통령의 공천 개입 정황이 담긴 '윤석열·명태균 통화 육성' 공개 하루 만인 1일 광주 동구 전일빌딩에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광주·전남지역 80개 시민단체가 윤석열 대통령의 공천 개입 정황이 담긴 '윤석열·명태균 통화 육성' 공개 하루 만인 1일 광주 동구 전일빌딩에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주최측 제공

광주·전남 시민사회가 육성 파일 공개로 공천 개입 정황이 뚜렷해진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대통령직에서 손 떼고 퇴진하라"고 했다. 검찰을 향해서는 "증거가 인멸되기 전 용산 대통령실과 한남동 관저를 압수수색하라"고 했다.

10%대로 떨어진 윤 대통령 국정 지지율을 두고는 "민생이 파탄나고 민주적 헌법질서가 파괴되고, 한반도 전쟁위기는 높아진 결과"라고 했다.

광주YMCA·전국교수노조광주전남지부 등 80개 단체는 이날 광주 동구 전일빌딩 245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직 대통령 박근혜는 재임 당시 공천관리위원회 구성 개입 만으로도 유죄를 선고 받았다. 탄핵 사유다"며 대통령 퇴진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31일 공개된 윤 대통령과 명태균씨 통화 육성을 거론한 뒤 "의혹으로만 떠돌던 (윤 대통령의) 공천 개입 정황이, 여론조사와 공천의 뒷거래가 대통령 육성 공개로 명백한 사실로 드러났다"고 했다.

민주당, 윤 대통령 '김영선 공천 개입' 정황 녹취 공개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과 윤 대통령 부부 공천개입 의혹의 핵심 인물 명태균씨 통화 내용을 공개하고 있다. 윤 대통령이 2022년 재·보궐선거 당시 김영선 전 국민의힘 의원의 공천에 개입한 정황을 입증하는 것으로 상당한 파장이 불가피해 보인다.
민주당, 윤 대통령 '김영선 공천 개입' 정황 녹취 공개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과 윤 대통령 부부 공천개입 의혹의 핵심 인물 명태균씨 통화 내용을 공개하고 있다. 윤 대통령이 2022년 재·보궐선거 당시 김영선 전 국민의힘 의원의 공천에 개입한 정황을 입증하는 것으로 상당한 파장이 불가피해 보인다. 남소연

그러면서 "온 국민이 윤 대통령 스스로 '공관위에 김영선을 공천 해주라'는 목소리를 들었다"며 "그동안 무수한 의혹을 거짓 해명과 물타기, 공작으로 국민을 속여왔던 것이 하나씩 그 실상이 터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윤 대통령도, 김건희 여사도, 명태균 발(發) 국정농단 사건에 책임이 있음이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다"며 "권한이 없는 사람이 친분을 활용해 국가권력을 휘두르는 '최순실 박근혜 국정농단 게이트'와 판박이"라고 했다.

이들 단체는 검찰을 향해서는 "지금껏 제기된 의혹에 거짓해명과 물타기, 공작으로 대응했던 행태를 그대로 두다가는 모든 증거를 인멸할 것이 분명하다"며 "지금 당장 용산 대통령실과 한남동 관저를 압수수색 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윤석열 김건희 명태균의 사적관계가 공천 개입을 넘어 국정에도 관여한 것이 있는지 (검찰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며 "윤석열 김건희 명태균에 대한 압수수색을 하라"고 검찰에 거듭 촉구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장 직무정지 하라!" 윤석열정권퇴진운동본부(준) 주최로 1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공천개입 선거법 위반, 윤석열 대통령 당장 직무정지 하라!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 기자회견 참석자가 퍼포먼스에 사용한 명태균씨, 윤석열 대통령, 김건희 여사 가면을 들어보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장 직무정지 하라!"윤석열정권퇴진운동본부(준) 주최로 1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공천개입 선거법 위반, 윤석열 대통령 당장 직무정지 하라!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 기자회견 참석자가 퍼포먼스에 사용한 명태균씨, 윤석열 대통령, 김건희 여사 가면을 들어보이고 있다.이정민
#윤석열 #공천개입 #국정농단 #광주시민단체 #김건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광주·전라본부 상근기자. 제보 및 기사에 대한 의견은 ssal1981@daum.net

이 기자의 최신기사 조국 대표, 7일 목포대 특강

AD

AD

AD

인기기사

  1. 1 [단독] 쌍방울 법인카드, 수원지검 앞 연어 식당 결제 확인 [단독] 쌍방울 법인카드, 수원지검 앞 연어 식당 결제 확인
  2. 2 악취 뻘밭으로 변한 국가 명승지, 공주시가 망쳐놨다 악취 뻘밭으로 변한 국가 명승지, 공주시가 망쳐놨다
  3. 3 거짓으로 거짓을 덮는 정권, 국민이 그리 우습나 거짓으로 거짓을 덮는 정권, 국민이 그리 우습나
  4. 4 명태균, 김영선에게 호통 "김건희한테 딱 붙어야 6선... 왜 잡소리냐" 명태균, 김영선에게 호통 "김건희한테 딱 붙어야 6선... 왜 잡소리냐"
  5. 5 "김영선 좀 해줘라"...윤 대통령 공천 개입 정황 육성 확인 "김영선 좀 해줘라"...윤 대통령 공천 개입 정황 육성 확인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