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광주비엔날레(이사장 김포천)는 9일 " '2002 광주비엔날레' 캐치프레이즈를 '멈춤, 새로운 시작입니다'로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 |
▲2002광주비엔날레 공식 캐치프레이즈로 선정된 <멈춤, 새로운 시작입니다> ⓒ (재)광주비엔날레 |
(재)광주비엔날레는 지난 6월 14일부터 대외 소통력과 대중 참여도를 높이고 친밀한 행사이미지 정착을 위해 캐치프레이즈 공모를 실시했으며 총 383편이 응모했다.
당선작으로 뽑힌 최정웅 씨의 '멈춤, 새로운 시작입니다'는 예심부터 당선작으로 지목될 만큼 '2002광주비엔날레'의 전시주제로 선정된 '멈춤 ; PAUSE ; 止'의 의미를 대중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는 수작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멈춤, 새로운 시작입니다'는 현대사회의 숨가쁘고 다이나믹한 진보 앞에 한발 쉬어가는 동양적 성찰의 의미를 부여하고 단순한 '멈춤'이 아닌 앞으로의 '운동'을 전제한 새로운 도약을 위한 '움츠림'을 의미하는 '멈춤'를 잘 나타내고 있다.
당선자 최정웅(62) 씨는 전직 공무원으로 `73년 전남일보 신춘문예' 시 부분에 당선된 이래 그 동안 시작 활동을 해 오면서 <갈매기의 노래>(`94) 등 시집을 펴낸 바 있다.
| |
▲당선자 최정웅 씨 ⓒ (재)광주비엔날레 |
(재)광주비엔날레는 "당선자 최정웅 씨는 '광주비엔날레가 광주의 자랑이므로 전세계적 축제가 되기 위해 새로운 시작의 자세로 나아가길 바란다'는 당선 소감으로 말했다"고 밝혔다.
(재)광주비엔날레는 공모 당선작 '멈춤, 새로운 시작입니다'와 함께 우수작에 <잠시의 멈춤, 영원한 예술> <止, 영원한 자유로의 도약> 2편 등 가작 10편도 선정 발표했다.
입상자 시상은 오는 12일 오후 2시 재단 접견실에서 있게 되며, 입상작은 앞으로 제4회 행사와 관련한 각종 광고와 홍보물에 '2002광주비엔날레' 전시주제와 함께 폭넓게 사용될 예정이다.
이사회, 2002 광주비엔날레 종합계획 확정
한편 지난 6일 (재)광주비엔날레는 제47차 이사회를 갖고 2002년 3월 29일부터 6월 29일까지 93일 동안 중외공원 문화벨트 일원에서 열리게 될 '2002 광주비엔날레'의 종합계획을 확정했다.
이날 확정한 종합계획에 따르면, 전시행사는 현대미술의 새로운 지역성 창출, 정체성을 바라보는 지평 마련 등을 목표로 [멈춤 ; PAUSE ; 止]의 주제 아래 네 개 프로젝트별로 구성된다.
[Project 1]은 <멈춤>를 주제로 본전시관(4개실), [Project 2]는 <새로운 지평, 한국분단과 이산>를 주제로 교육홍보관, [Project 3]은 <젊은 시각 - 자유의 약속>를 주제로 5·18 자유공원내(법정, 영창), [Project 4]는 <공공미술 공모전>으로 광주폐선철도부지 대남로 구간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각 프로젝트 별 주제와 작가는 오는 10월 제1차 큐레이터회의 후 최종합의가 이뤄진다.
이사회는 2002광주비엔날레 축제행사를 통해 주제의식를 부각시키는 특성화 공연과 전통성과 차별성 있는 국제행사 확대를 위해 거리의 예술인, 월드컵 개막행사와 병행하는 사전행사와 공식행사, 이벤트 행사 등을 통일적으로 가져가기로 했다.
특히 사전행사는 광주월드컵 개막기념과 비엔날레 홍보를 목표로 시와 협의해 추진키로 했다.
덧붙이는 글 | * 캐치프레이즈 당선작 및 가작
당선작 :
'멈춤, 새로운 시작입니다.' 최정웅 / 광주시 서구 화정2동
우수작 :
'잠시의 멈춤, 영원한 예술' 권 순 / id koky77
'止, 영원한 자유로의 도약' 황인호 / id inoshot
가 작 :
'빛 속으로 예술 속으로' 김순학 / id bluehwang
'예술의 반성 새로운 시작' 황선례 / id roseforge
'한 숨 느리게, 한 치 높게' 정수안 / id shinyswan
'아니 보지는 못하리라' 김길룡 / 전남 구례군 구례읍
'아름다운 충격' 이영은 / 광주시 남구 봉선2동
'광주의 혼 미래의 빛' 김영복 / id 2u4ulove
'멈춤! 아름다움을 위한 창조' 서현웅 / 광주시 동구 계림2동
'세계문화예술의 지표' 이치봉 / id chibong
'그대의 숨결로 빚은 세상' 김지연 / id love2am
'한국의 미술을 빛나게' 민희정 / 대구광역시 영송여고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