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쇄신논의 연내 합의 불투명

안동선·박상천 고문, "4월 20일에 전당대회하자"

등록 2001.12.28 12:52수정 2002.01.31 00:06
0
원고료로 응원
▲ 지난 12월 19일에 열린 민주당 당무회의. ⓒ 오마이뉴스 자료사진 / 이병한

민주당이 28일 오전 당무회의를 열고 10일째 쇄신안에 대한 논의를 벌이고 있지만 각 대선주자와 계파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연내 합의도출 여부가 불투명하다.

민주당은 이날 그 동안 대체토론에서 미해결 과제로 남겨진 당 지도체제, 대선후보 선출방법, 대선후보·당 대표 중복출마 금지 등 핵심 쟁점 사항에 대해 집중토론을 벌였다.

특히 최근 '지방선거 후 후보 선출론' 주장이 힘을 얻고 있는 가운데 안동선·박상천 상임고문은 이날 오전 당무회의에 앞서 긴급 소집된 상임고문단 회의에서 "3월이 빠르다면 4월에 전당대회를 한 번 치러 당권·대권문제를 동시에 해결하자"는 절충안을 내놓았다.

그 동안 특대위와 이인제 상임고문 등은 3월 전당대회를 열어 당 지도부와 대선후보를 함께 선출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쇄신연대와 한화갑·김근태·김중권 상임고문 등은 2월 지도부를 선출하고 7∼8월 대선후보를 선출하는 2단계 전당대회론을 주장해 왔다.

이와 함께 이날 당무회의에서는 쇄신논의를 연내에 끝내야 한다는 의견이 강하게 제기돼 쟁점사항에 대한 표결처리 여부에도 귀추가 주목된다.

임채정 특대위 부위원장은 당무회의에 앞서 "가능하면 표결을 피하는 게 좋지만 연내에 끝내야 하는 것도 원칙"이라고 말했고, 이인제 고문도 이날 '평화방송'과의 인터뷰에서 "10일 넘게 논의했으니 이제 결정을 미룰 수 없다"며 "합의되면 좋고 안 되면 결론을 내야 한다"고 표결불사 입장을 강하게 시사했다.

그러나 쇄신연대를 비롯, 대부분의 대선주자들은 후유증을 우려해 표결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쇄신연대 이재정 의원은 "쇄신안 논의에 있어 △표결 처리 불가 △합의 도출 △정치일정에 대한 것은 이해당사자들의 합의 도출 등의 대전제가 있다"며 "당무회의에서는 오늘까지 모든 의견을 개진하는 수준에서 마치고, 주요 쟁점 사항들은 이해당사자인 상임고문단 회의에 넘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이회창 씨의 집권을 막는 것보다 더 큰 개혁이 어디 있나"

민주당은 이날 오전 7시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긴급 상임고문단 회의'를 열고 전당대회 시기를 중심으로 막판 절충 작업을 벌였다.

우선 한화갑 고문은 "전당대회 시기에는 일장일단이 있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11월에 대통령 선거를 하는데 7∼8월에 후보를 선출한다"며 지방선거 후 대선후보 선출입장을 피력했고, 정대철 고문은 "현실적 준비와 법적인 정비를 포함해서 3월에 국민경선제를 하기에는 준비가 미흡하게 되는 것 아닌가"라며 한 고문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또 김근태 고문은 "만약 지방선거가 기대만큼의 결과를 낳지 못한다면 대선에서 지리멸렬해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고, 김중권 고문도 "후보를 미리 정하면 지방선거를 이기는 것이냐. 좀 도움은 되겠지만 그럴 보장은 없는 것 아니냐"며 동조했다.

이에 대해 이인제 고문은 "이회창 씨의 집권을 막는 것보다 더 큰 개혁이 어디 있느냐"고 전제한 뒤 "지방선거는 대선의 전초전이 되는데 장수가 없이 어떻게 지방선거를 치르느냐"며 "후보가 안 된 상태에서 지방선거를 지원한들 무슨 임팩트가 있겠느냐"고 3월 후보선출 입장을 고수했다.

김영배 고문도 "지방선거 결과가 기대만큼 나오지 않으면 어떻게 하느냐는 지적들이 있는데 이기기 위해서 총력을 경주하는 것"이라며 "지방선거에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안동선 고문은 "지방선거는 후보가 뛰는 것이 더 힘이 있다"며 "서로 의견이 다르니 4월에 (전당대회를) 하자"고 절충안을 내놨고, 박상천 고문도 "대선을 목전에 두고 있기 때문에 내년 지방선거는 후보를 보고 찍는 것"이라며 "4월20일에 대표와 후보를 동시에 선출하자"고 절충안에 힘을 보탰다.

한편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 출마할 것을 선언했던 유종근 전북도지사는 이날 상임고문단회의와 관련 보도자료를 내고, "아직 가시적인 표명을 하지 않은 대선주자들은 (상임고문단 회의에) 포함되었음에도 정작 공식적인 대선후보 출마 선언을 한 본인은 누락된 채 논의가 되었다는데 유감"이라며 "대선주자들이 자기 입장만을 내세움으로써 시간만 낭비한다면 대통령 총재직 사퇴 이후 받았던 국민들의 애정과 관심을 잃어버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