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PD수첩, <친일파는 살아있다> 27일 방송

27일 오후 11시5분...각계각층에 잔존한 친일 그림자 조명

등록 2004.01.26 16:31수정 2004.01.26 18:47
0
원고료로 응원
"친일파는 살아있다."

MBC는 오는 27일 화요일 밤 11시 5분 'PD수첩'을 통해 우리 시대에 그림자처럼 드리운 친일파 문제를 파헤친 '친일파는 살아있다'를 방영한다.

PD수첩은 "우리나라의 친일파는 해방 이후 새로운 이익집단들 속에서 이합집산을 반복하며, 정치와 사회, 경제 전 부문에서 다시 득세하는 불합리가 버젓이 이루어져왔다"며 "현재 우리 사회의 모순과 질곡까지 강제한 친일파의 실태와 엇나간 역사에 대해 살펴본다"며 제작 의도를 밝혔다.

MBC 'PD수첩'은 27일 '친일은 살아있다'를 통해 우리 사회에 남아 있는 친일 잔존세력을 캐낸다.
MBC 'PD수첩'은 27일 '친일은 살아있다'를 통해 우리 사회에 남아 있는 친일 잔존세력을 캐낸다.iMBC
PD수첩은 방송을 통해 지난 7일 법사위 법안심사소위에서 여야의원 154명이 공동 발의한 '일제강점하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에 관한 특별법'을 두고 논란을 빚는 과정과 관련, 한 시민단체의 제보를 받아 이승만이 친일파를 정부 요직에 대거 등용시킨 사실에 주목하고 친일 진상규명을 가로막는 국회의원이 이들 친일파들의 후손일 수 있다는 의혹을 파헤친다.

일본 헌병 출신으로 특무부대장까지 지낸 김창룡. 그는 지금 대전국립묘지 제1장군 묘역에 버젓이 안장돼 있다.
일본 헌병 출신으로 특무부대장까지 지낸 김창룡. 그는 지금 대전국립묘지 제1장군 묘역에 버젓이 안장돼 있다.민족문제연구소
주요내용으로는 안두희씨에 의해 김구 암살의 배후로 지목됐던 전 특무부대장 김창룡씨에 대한 것. 그는 일본 관동군 헌병보조원출신으로 독립운동가들을 색출하는 일에 앞장섰던 전형적인 친일파.

그런 그의 묘가 독립운동가들과 함께 대전국립묘지 제1장군 묘역에 안장되어있는 것을 확인한다. 이는 이미 <민족문제연구소>가 지난해 8월 이장을 주장하면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킨 사안이다.

취재진은 경기도의 한 야산에 있던 그의 묘가 김영삼 정부에서 김대중 정부로 정권이 이양되던 98년 2월, 어수선한 시기를 타서 누군가의 조직적인 계획에 의해 이장된 점을 주목하고 그 배후를 추적한다.


이와 함께 최근에도 송사(訟事)가 끊이질 않고 있는 친일파 후손들의 땅찾기에 카메라 앵글을 들이댄다. 최근 인천 시민들에게 반환될 예정인 부평의 한 미군기지를 둘러싸고 이완용에 버금가는 친일파 송병준의 후손이 소송을 제기했다.

이번 소송 대상인 3000평(시가 60억)은 전체 13만 평 대지의 극히 일부분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지만 전체 땅에 대한 소유권을 위한 '눈 가리고 아웅'하는 소송이란 점을 고발한다.


PD수첩은 이밖에 김활란, 홍난파, 황신덕 등의 친일행위와 혐의에 대한 판단을 독자에게 묻는다. PD수첩은 "친일행위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진상규명이 이뤄지지 않는 한 친일문제는 현재형일 수밖에 없다"며 "친일문제의 극복 없이는 우리 사회의 진보란 기대하기 힘들다"고 끝을 맺는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연극인 유인촌 장관님,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연극인 유인촌 장관님,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 2 성욕 드러내면 "걸레"... 김고은이 보여준 여자들의 현실 성욕 드러내면 "걸레"... 김고은이 보여준 여자들의 현실
  3. 3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4. 4 '도이치' 자료 금융위원장 답변에 천준호 "아이고..." '도이치' 자료 금융위원장 답변에 천준호 "아이고..."
  5. 5 한강 '채식주의자' 폐기 권고...경기교육청 논란되자 "학교가 판단" 한강 '채식주의자'  폐기 권고...경기교육청 논란되자 "학교가 판단"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