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을 여유로 바꾸는 기분 좋은 작업

화술의 행복 찾아주는 심마니, 오경균 원장

등록 2004.02.03 09:21수정 2004.02.03 12:24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오 원장은 성격 장애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오 원장은 성격 장애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이수정
누구나 말을 잘하길 바란다. 회의에 참석해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피력하고 싶고, 발표회가 있을 땐 수많은 사람들 앞에서 당찬 모습을 선보이고 싶다. 하지만 왜 그리 얼굴은 붉어지고 심장은 고동치는 것일까. 겨우 발표를 마치고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던 기억은 다시 떠올리고 싶지 않을 만큼 긴장됐던 순간이다. 청중을 앞에 두고 말을 잘하기란 그리 쉽지 않은 일이다.


‘말’ 하나로 사람에 대해 전부를 알 수 없지만 느낄 수는 있는 법. 타인에게 전해질 자신의 이미지를 긍정적인 모습으로 그려나갈 수 있게 도와주는 사람이 있다. 긴장을 여유로 융화시키는 그는 대전 목동에 위치한 한국인성개발연구원 오경균 원장이다.

“말이 '가지'라면 성격은 '뿌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성격이 급한 사람은 말도 급하게 하고, 차분한 사람이 말도 조심스럽게 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그런 면에서 성격은 말의 뿌리인 셈이죠.”

'실패를 두려워 말라'는 것이 그의 교육핵심.
'실패를 두려워 말라'는 것이 그의 교육핵심.이수정
그는 성격 개조, 대중 화술, 3분 스피치, 연단연설, 배짱 담력훈련 등의 성격과 말에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수강생들을 조금씩 바꾸어 주고 있다. 내향적인 성격이 외향적으로, 소극적인 성격이 적극적으로 변화된다면 삶의 태도 또한 그렇게 바뀔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사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합니다. 살아가는 동기도 바로 여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내성적, 비관적, 소극적 성격은 행복할 가능성을 지울 수 있는 요소지요.”

성격이 변해야 말도 잘할 수 있다.
성격이 변해야 말도 잘할 수 있다.이수정
오 원장이 연구원을 개원한 것은 지난 93년이다. ‘사람’에 관심이 많고, 좋아했기에 ‘어떻게 하면 좀더 행복한 삶을 살수 있을까’라는 고민 끝에 인성교육 강사의 길을 걷게 됐다. 10여년간 걸어온 한 길에서 각종 기업체의 강의 요청도 그는 수락하지 않고 있었다. 변화된 미래를 꿈꾸는 수강생들에게 온 열정을 다해 교육하고 싶은 마음이 앞서기 때문이다.

사회적 지위를 막론한 수강생들은 남보다 말을 더 잘하기 위해서, 혹은 다른 사람처럼 말을 잘하고 싶어 찾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성격 변화가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교육 속에서도 ‘행복의 출발점은 자기 사랑’이라는 신념을 심어줘 자신감을 잃지 않게 하고 있다.

베짱 훈련중인 수강생.
베짱 훈련중인 수강생.이수정
그는 “실패를 기뻐하라. 실패는 자기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있을 수밖에 없기에 받아들일 포용력을 키워 나가야한다”고 강조하는 것도 잊지 않는다. 내성적이고 다소 부정적인 성격은 도전을 주저하게 할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10여년, 가장 큰 기쁨의 순간은 인생에 자신감을 찾은 이를 볼 때다. 청주의 한 사업가는 지역에서 성공한 사람으로 손꼽히고 있을 뿐만 아니라 면접을 고민하던 한 사회 초년생은 20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케이블 TV 프로그래머로 당당히 입사했다.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람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일이기에 그는 일이 아닌 ‘놀이’를 한다는 생각으로 수강생들과 호흡하고 있다. 일이 곧 삶의 보람이고 행복이니 고단함이란 있을 수 없다.


단체 화술훈련중.
단체 화술훈련중.이수정
“세상에 말을 완벽하게 구사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렇기에 ‘말 더듬는 사람’이란 표현보다 ‘말하기를 어려워하는 사람’이라고 하는 게 어떨까요. 저는 단지 편안하고 여유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조언 해줄 뿐입니다.”

다른 이의 행복 뿌리를 캐내 주는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그의 눈 속엔 삶의 변화를 꿈꾸는 모든 이의 소망이 들어 있다.

덧붙이는 글 | 행복한 소식만 전하는 인터넷 신문, 해피인(www.happyin.com)에도 실렸습니다.

덧붙이는 글 행복한 소식만 전하는 인터넷 신문, 해피인(www.happyin.com)에도 실렸습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재취업 유리하다는 자격증, 제가 도전해 따봤습니다 재취업 유리하다는 자격증, 제가 도전해 따봤습니다
  2. 2 윤 대통령 10%대 추락...여당 지지자들, 손 놨다 윤 대통령 10%대 추락...여당 지지자들, 손 놨다
  3. 3 보수 언론인도 우려한 윤석열 정부의 '위험한 도박' 보수 언론인도 우려한 윤석열 정부의 '위험한 도박'
  4. 4 세종대왕 초상화 그린 화가의 충격적 과거 세종대왕 초상화 그린 화가의 충격적 과거
  5. 5 윤 대통령 중도하차 "찬성" 58.3%-"반대" 31.1% 윤 대통령 중도하차 "찬성" 58.3%-"반대" 31.1%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