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조 멕시코 타코를 소개합니다"

등록 2004.11.23 16:36수정 2004.11.24 09:58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 독자 여러분. 저는 멕시코 소노라주의 헤르모실로에 사는 시민기자 에릭입니다. 오마이뉴스에서 토속음식에 관한 기사를 요청한 것을 보았습니다. 저는 음식, 특히 멕시코 음식의 마니아이기에 우리 나라에서 가장 유명하고 또 널리 수출된 음식인 타코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a 북멕시코의 쇠고기 석쇠구이 타코

북멕시코의 쇠고기 석쇠구이 타코 ⓒ 에릭 몬카다

타코에 대해 소개하기 전에 몇 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첫째 제가 소개하는 타코의 정식 명칭은 석쇠구이 타코이며 멕시코 북부지방에서 많이 먹는 타코입니다.

북부식 타코와 남부식 타코는 고기를 굽는 방식, 그리고 또띠아라고 불리는 밀전병의 사용방식에서 크게 차이가 납니다. 제가 사는 북서부 지역에서는 소금과 후추만을 고기에 뿌려 석쇠에 굽고 생맥주와 함께 먹습니다.

a 제가 사는 곳에서는 석쇠위에서 소금과 후추만을 뿌려 타코용 고기를 굽습니다.

제가 사는 곳에서는 석쇠위에서 소금과 후추만을 뿌려 타코용 고기를 굽습니다. ⓒ 에릭 몬카다

멕시코 타코는 흔하게 볼 수 있는 타코 벨이나 얼치기 프랜차이즈 음식점에서 만들어내는 타코와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정말 원조 멕시코 타코를 원하신다면 요리책에 나오는 대로 만들어야 합니다.

지금부터 한국처럼 먼 곳에 있는 나라라도 타코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저와 제 여자친구가 최고의 타코 집으로 선정한 운 좋은 식당은 골드 체육관 코앞에 있는 "타코 카우보이"입니다.


a '타코 카우보이'의 요리사들

'타코 카우보이'의 요리사들 ⓒ 에릭 몬카다

여기 군침을 돌게 하여 비만의 죄를 짓게 만드는 먹음직스런 타코를 만드는 사람들의 사진이 있습니다.

자 그럼 이곳 최고의 타코 메뉴를 소개합니다.


-석쇠고기구이 타코
-치후아후아, 만체고 치즈와 석쇠고기구이로 만든 타코
-소스에 적신 고기와 양파구이, 파인애플로 만든 타코
-소유방 고기로 만든 타코- 징그럽게 들리지만 맛은 최고
-갈비살 석쇠구이 타코


쇠고기는 어느 부위든 다 먹을 수 있지만 아침, 점심 혹은 저녁에 따라 더욱 이색적인 조합이 있습니다. 또 지역에 따라 다양한 방식이 있지만 석쇠구이 타코야 말로 진정한 타코이며 특별합니다.

이곳 소노라에서는 고기를 하루 세끼, 일주일 내내 먹습니다. 소노라 주 사람들의 사망원인 1위가 심장마비인 것도 우연이 아니겠지요?

어떤 타코를 주문할 지 결정을 내렸으면 이제야 말로 재미가 시작됩니다. 샐러드 바에 가서 이 죄 많은 타코 안에다 이것 저것 마구 집어 넣을 시간입니다. (주의: 사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그런 샐러드 바는 아니지만 다른 단어를 찾기가 어렵군요)

a

ⓒ 에릭 몬카다

왼쪽 맨 위부터 설명 드리면, 홍당무 채, 식초와 향신료로 절인 빨간 양파, 구아카몰, 레몬, 양배추 채, 살사 반데라(적. 백. 록 색상 탓에 ‘깃발’로도 불림), 구아카몰과 살사 반데라, 오이 저밈.

a 칠테핀 살사와 코리앤더 크림

칠테핀 살사와 코리앤더 크림 ⓒ 에릭 몬카다



살사의 비밀

타코의 핵심 토핑은 살사입니다. 식당에서는 네 가지 살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 살사 반데라나 칠테핀 살사를 보셨지만 이곳 최고의 살사인 살사 몰카에테야다를 꼭 보셔야 합니다.

이것이 이런 이름을 갖게 된 것은 살사를 만드는 그릇이 마치 화산의 분화구처럼 생겼기 때문입니다. 몰카에테라 불리는 이 용기는 살사를 담는 작은 상자라는 뜻입니다.

살사를 만드는데 이보다 더 나은 기법은 없다고들 하는데 그것은 몰카에테에 담긴 살사를 짓이길 때 손바닥 만한 테조로테란 화산석을 사용하기 때문이죠. 이 돌은 토마토와 칠리의 씨를 짓이겨 전기믹서로도 불가능한 기름을 짜내기 때문입니다.

a 몰카에테는 "살사를 담는 작은 박스"란 뜻이다.

몰카에테는 "살사를 담는 작은 박스"란 뜻이다. ⓒ 에릭 몬카다

여기 꼭 돼지처럼 생긴 몰카에테가 있습니다. 돌 옆에 마누엘이란 이름이 새겨져 있군요.

멕시코 살사에 들어가는 기본 재료는 말리거나 방금 딴 신선한 칠리입니다. 칠리는 갈거나 채를 썰거나 저며서 양파, 마늘, 코리앤더 그리고 생으로 혹은 삶은 에파조테와 함께 뒤섞습니다.

멕시코의 다채로운 음식을 더 소개하고 싶지만 처음 말씀 드린 것처럼 독자 여러분 스스로 근처 슈퍼마켓에서 파는 재료로 멕시코 살사와 구아카몰 만들 수 있는 요리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끝까지 기사를 읽어주셔서 고맙고 다른 기사로 여러분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a 살사 반데라

살사 반데라 ⓒ 에릭 몬카다

살사 반데라

재료:
토마토 1개, 양파 반쪽, 코리앤더(원할 경우), 세라노 칠리 1~2개, 신선한 칠리도 사용가능

토마토와 양파를 사각으로 썰고 코리앤더는 매우 잘게 썬다. 세라노 칠리는 채 썰기를 한다. 씨 빼는 것을 꼭 잊지 말자.

준비한 야채들을 섞는다. 소금과 레몬 즙, 후추 등을 뿌린다.

a 구아카몰

구아카몰 ⓒ 에릭 몬카다

구아카몰

재료:
아보카도 1개, 토마토 1개, 양판 반쪽, 코리앤더(필요할 경우), 세라노 칠리 1~2개

살사 반데라와 똑 같은 순서로 재료를 준비한다. 아보카도는 껍질을 벗긴 뒤 완전히 뭉그러뜨린다. 소금, 후추, 우유 등을 준비한 야채와 함께 섞는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억대 연봉이지만 번아웃 "죽을 것 같았다"... 그가 선택한 길 억대 연봉이지만 번아웃 "죽을 것 같았다"... 그가 선택한 길
  2. 2 28년 만에 김장 독립 선언, 시어머니 반응은? 28년 만에 김장 독립 선언, 시어머니 반응은?
  3. 3 체코 언론이 김건희 여사 보도하면서 사라진 단어 '사기꾼' '거짓말'  체코 언론이 김건희 여사 보도하면서 사라진 단어 '사기꾼' '거짓말'
  4. 4 마을에서 먹을 걸 못 삽니다, '식품 사막' 아십니까 마을에서 먹을 걸 못 삽니다, '식품 사막' 아십니까
  5. 5 계엄은 정말 망상일까? 아무도 몰랐던 '청와대 보고서' 계엄은 정말 망상일까? 아무도 몰랐던 '청와대 보고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