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들이 숭어낚시 손맛을 알아!"

형산강을 따라 생명의 활력도 흐르고

등록 2005.07.10 19:06수정 2005.07.10 19:44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형산강 중류(경주시 강동면)에서 10일 오후 촬영한 아카시아 나무의 새둥지
형산강 중류(경주시 강동면)에서 10일 오후 촬영한 아카시아 나무의 새둥지추연만

아카시아 나무에 새는 둥지를 틀고
아카시아 나무에 새는 둥지를 틀고추연만



영일만에서 형산강 상류로 약간만 거슬러 올라가면, 강가에 낚싯대를 드리운 사람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강과 어우러진 '강태공'의 모습은 마치 한 폭의 수채화처럼 산뜻한 기운을 느끼게 한다.

강태공만큼은 못해도 구경꾼이 이곳에서 얻는 재미도 수월찮게 있다. 수면위로 불끈 솟구치는 숭어를 볼 수 있으며 가끔은 왜가리와 백로가 물고기를 낚아채는 순간을 목격하는 행운을 얻기도 한다.

제법 큰 아카시아 나무에 새가 둥지를 튼 것이 보인다. 호기심이 발동해 카메라 셔터를 누르려는 순간, 새는 ‘짹짹’ 경고음을 내며 주변을 두어 차례 선회한다. 새(황조롱이로 추정)는 산란기를 맞은 듯, 이방인의 출현을 무척 경계했다. 새 촬영은 자연스레 멈추고 생명의 신비함을 맘에 담으며 그 곳을 떠났다.

백로가 노는 데 왜가리(오른쪽)는 '왕따'
백로가 노는 데 왜가리(오른쪽)는 '왕따'추연만

형산강에는 백로, 왜가리가 많이 살고 있는 걸 자주 볼 수 있다.
형산강에는 백로, 왜가리가 많이 살고 있는 걸 자주 볼 수 있다.추연만
형산강 하구에서 ‘훌치기’ 낚시를 하는 할아버지를 만났다.

“할아버지, 요즘은 무슨 고기가 올라와요?”
“여러 놈들이 잡히지. 전어가 잡히고 몬치도 많이 올라오지”
“몬치가 어떤 고기죠?”
“숭어새끼를 몬치라 부르지”


한 시간 동안에 겨우 대여섯 마리를 낚았다는 할아버지는 어제는 50마리를 잡았다고 은근히 자랑하신다. 그리고 쉴 틈도 없이 또 낚싯줄을 던지고 잡아당기길 반복하신다. 훌치기낚시는 미끼를 달지 않고 낚싯줄을 강에 던진 후 줄을 당김으로써 물속을 지나는 물고기 몸을 거는 방식이다. 그래서 다른 낚시보다 몸을 많이 움직여야하기 때문에 체력소모가 많은 방식이다.

“할아버지, 젊은이들도 힘든데 좀 쉬어가며 하시죠?”
“자넨 내가 몇 살로 보이나?”
“환갑이 조금 지난 것 같은데요. 연세가 어떻게 되죠?”


할아버지는 빙긋 웃으며 손가락으로 ‘71살’을 나타내신다. 일흔 넘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낚싯대를 다루는 솜씨는 젊은 사람 못지않았다. “걸렸어”는 할아버지의 말에 구경꾼의 눈은 끌려나온 바늘 끝을 향한다. 세 방향으로 뻗은 바늘에는 전어가 걸렸다. 할아버지는 또다시 낚싯줄을 던지고 이내 “걸렸어”를 외치신다.

“이번에는 전어가 아니고 아마 ‘몬치’ 일거야”

할아버지는 고기를 낚는 순간의 손맛을 통해 어떤 고기가 잡힌 걸 미리 알 수 있다고 설명하신다. 고깃살이 부드러운 전어는 손맛을 적은데 비해, 숭어는 손맛을 아주 크게 느낀다는 것이다. 그래서 숭어낚시의 짜릿한 손맛을 잊지 못한다고 하신다.

숭어(할아버지는 어린 숭어를 '몬치'라 부름)를 잡은 할아버지
숭어(할아버지는 어린 숭어를 '몬치'라 부름)를 잡은 할아버지추연만

할아버지가 잡은 숭어와 전어들
할아버지가 잡은 숭어와 전어들추연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연극인 유인촌 장관님,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연극인 유인촌 장관님,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 2 성욕 드러내면 "걸레"... 김고은이 보여준 여자들의 현실 성욕 드러내면 "걸레"... 김고은이 보여준 여자들의 현실
  3. 3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4. 4 '도이치' 자료 금융위원장 답변에 천준호 "아이고..." '도이치' 자료 금융위원장 답변에 천준호 "아이고..."
  5. 5 한강 '채식주의자' 폐기 권고...경기교육청 논란되자 "학교가 판단" 한강 '채식주의자'  폐기 권고...경기교육청 논란되자 "학교가 판단"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