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박이말로 아름다운 글쓰고, 상도 받자!

한추회, 토박이말 살려 쓰는 글쓰기 대회 열어

등록 2005.09.19 19:02수정 2005.09.21 12:17
0
원고료로 응원
세종큰임금의 동상
세종큰임금의 동상김영조
이제 559돌이 되는 한글날이 한 달도 채 안 남았다. 한글은 만든 때와 만든 날 그리고 만든 목적을 아는 세계에서 유일한 글자이며, 내로라하는 언어학자들이 최고의 글자로 극찬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 겨레 가장 큰 자랑거리인 한글은 아직도 제 나라에서 제대로 된 대접을 받지 못한다.

한글날을 다시 국경일로 해달라고 그렇게 청을 해도 정부는 꿈쩍하지 않는다. 그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들은 영어마을 만들기 경쟁을 하고 있고, 기업들은 영어로 창씨개명에 혈안이 되어 있다. 또 온갖 글에는 한자말은 물론 외국어 심지어 일본말찌꺼기를 쓰고, 번역투의 글이 예사가 되어버렸다.


이에 '한글인터넷주소추진총연합회(회장 최기호, 아래 한추회)'는 한글날 559돌을 맞아 '제1회 토박이말 살려 쓰는 글쓰기 대회'를 연다. 한글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기획된 이번 대회에 참가하고자 하는 사람은 우리 문화를 소재로 토박이말 위주의 수필의 써서 9월 26일까지 한추회 누리집(한추회 또는 www.hiau.org)에 접수하면 된다. 글쓰기 분량은 초등부와 중등부는 600자~1000자, 고등부와 대학/일반부는 1000자~1500자이다.

심사결과는 10월 3일 한추회 누리집을 발표하며 시상은 10월 6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제2회 한글문화 정보화 포럼'에서 한다.

제1회 토박이말 살려 쓰는 글쓰기 대회 요강
제1회 토박이말 살려 쓰는 글쓰기 대회 요강한글인터넷주소추진총연합회
특히 이번 글쓰기 대회는 주의할 점들이 있다. 먼저, 외래어, 한자어는 최대한 줄이고 가능한 한 토박이말로 살려 써야 하며 원고지 형식은 받지 않고 한컴의 글 서식기를 기준으로 작성하되 자수 계산은 문서작성기 내부 계산 방식에 의한다.

또 표절과 대필은 무조건 탈락이며, 발표 뒤에도 드러날 경우 무조건 취소함은 물론 한글 프로그램 표준 문서양식에 따라 첨부 파일로 제출하여야 하고, 첨부파일 제목은 "제목_지은이.hwp"와 같이 하되 외국에 거주하시는 분에 한해 MS Word 파일 허용한다.

이 밖에 문서 맨 위에 '제목/지은이'를 가운데 정렬로 쓰고, 줄을 바꾸어 두 칸 띄고 시작할 것과 단락 나누기를 제대로 해야 하며, 바른한글 누리집(한글인터넷주소:바른한글)의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를 참고할 것을 권장한다.

대학/일반부는 대상에게는 상금 300만 원과 상장, 고등부 대상에게는 장학금 70만 원과 상장, 중등부 대상에게는 장학금 50만 원과 상장, 초등부 대상에게는 장학금 30만 원과 상장을 주며 이 밖에도 금상, 은상, 동상 등이 있고 단체 참가 및 지도자에게 주는 특별상도 있다.


한추회에서는 이번 '토박이말 살려 쓰는 글쓰기 대회' 밖에도 '제2회 한글문화 정보화 포럼'을 연다. 이 포럼은 10월 6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리며 50여 개 한글 단체와 문화단체, 산업단체, 출판사와 교사모임들에서 1000여명 이상이 참가할 예정이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조동성 교수의 '한글 이메일의 경제 가치'연구 발표와 제어드 다이어몬드(미국, 퓰리처상 수상자), 우메다 히로유끼(일본), G.샘슨 교수(영국) 등 한글을 연구하는 세계 석학들의 초청강연이 열린다.


한글인터넷주소추진총연합회 누리집(www.hiau.org)
한글인터넷주소추진총연합회 누리집(www.hiau.org)한글인터넷주소추진총연합회
한추회는 2002년 1월 한글문화와 한글의 정보화, 세계화를 위해 50여 한글관련 단체가 모여 만든 것으로 한글학회,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외솔회, 국어정보학회, 한글문화연대, 국어문화운동본부, 국어정보학회, 넷피아 등이 포함되어있다. 한추회는 현재 만들어 놓은 한글인터넷주소의 기술·환경 등 기반 시설을 바탕으로 한민족 네트워크 실현과 인터넷주소 한글화에 힘쓰고 있다.

덧붙이는 글 | 문의 : 한글인터넷주소추진총연합회(한추회 또는 www.hiau.org) 02-737-9442~3

덧붙이는 글 문의 : 한글인터넷주소추진총연합회(한추회 또는 www.hiau.org) 02-737-9442~3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푸른솔겨레문화연구소장>으로 우리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알리는 글쓰기와 강연을 한다. 전 참교육학부모회 서울동북부지회장, 한겨레신문독자주주모임 서울공동대표, 서울동대문중랑시민회의 공동대표를 지냈다. 전통한복을 올바로 계승한 소량, 고품격의 생활한복을 생산판매하는 '솔아솔아푸르른솔아'의 대표를 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2. 2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3. 3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4. 4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5. 5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