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언론 위기 돌파=인터넷사이트 구축?

[2006 대학언론인 기자학교 지상중계①] 유뉴스 이민희 편집국장

등록 2006.01.10 19:53수정 2006.01.10 19:53
0
원고료로 응원
"2006년 대학은 구조조정위기에 접해 있고, 청년실업은 더욱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될 예정이다. '선택과 집중'으로 상징되는 대학발전 이데올로기 속에서 대학 위기를 진단하고, 희망의 여론을 개척하는 역할은 대학언론의 몫이다."

'뉴스를 생산할 기자에 대한 투자와 그들을 양성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고민 없이 대학언론의 위기 극복책을 찾기는 어렵다'고 강조한 Unews 이민희 편집장
'뉴스를 생산할 기자에 대한 투자와 그들을 양성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고민 없이 대학언론의 위기 극복책을 찾기는 어렵다'고 강조한 Unews 이민희 편집장허미옥
지난 9일, 2006대학언론인 기자학교(이하 기자학교) 첫 강사로 나섰던 대학인터넷뉴스 유뉴스(Unews) 이민희 편집국장의 주장이다.

'대학언론의 사회적 위상과 가치'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던 이 국장은 "대학에서 언론의 기능은 죽어가고 있다고 하지만, 이를 정확하게 표현하면 '대학언론매체의 위기'"라며 "대학사회 안에서 언론행위는 그 영역이 훨씬 더 다양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즉 "대자보와 현수막 등이 여전히 넘치고 있고, 과, 학회, 소모임 등이 카페나 미니홈피를 통해서 많은 대화가 이루어진다"면서 인터넷을 통한 정보소통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학언론 위기 돌파 = 인터넷사이트 구축?

하지만 "'대학언론의 위기 돌파'의 방법이 곧 '인터넷 사이트 개설'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한 이 국장은 "많은 대학언론들이 인터넷신문으로 전환 또는 동시 운영을 모색하고 있지만, 실패의 경험도 많다"는 것.

"오프라인 신문이 발행되는 시기 즉 1, 2주 단위로 웹사이트에 뉴스를 등록하는 시스템은 인터넷이 가지는 쌍방향성, 속보성의 특징은 외면한 처사"라며 "많은 대학들이 이 구조를 유지하고 있지만, 그 효용성은 떨어진다"고 따끔하게 지적했다.


'2006 대학언론인 기자학교'는 대구대 언론출판원과 참언론대구시민연대가 공동주최하고 있으며 오는 19일까지 총 8강좌가 진행된다. 현재 대구대, 영남대, 대구교육대 학내 언론사 관계자들과 시민기자를 꿈꾸는 일반인 신청자 등 총 40여명이 강좌에 참가하고 있다.
'2006 대학언론인 기자학교'는 대구대 언론출판원과 참언론대구시민연대가 공동주최하고 있으며 오는 19일까지 총 8강좌가 진행된다. 현재 대구대, 영남대, 대구교육대 학내 언론사 관계자들과 시민기자를 꿈꾸는 일반인 신청자 등 총 40여명이 강좌에 참가하고 있다.허미옥

대학언론 새로운 흐름,
'학내 뉴스 포털' 또는 학내포털 '뉴스 독점 공급'


한편 이 국장은 대학언론의 새로운 흐름을 세 가지로 정리했다.


▲학내 뉴스포털사이트로 성공하고 있는 경희대와 중앙대 ▲각 학교내 개설된 온라인캠퍼스(학내 포털사이트)의 뉴스채널에 학내 소식 독점 공급하는 건국대 ▲대학 내 뉴스게릴라들이 운영하는 웹진인 서울대 '스누나우', 연세대 '연두', 고려대 '쿠키닷컴' 등을 소개했다.

정치상황과 매체환경이 변함에 따라 대학 내에서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던 대학언론의 위상이 변했다는 이 국장은 "아무리 좋은 기술과 시스템을 갖춰놓더라도 뉴스를 생산할 수 있는 기자에 대한 투자와 그들을 양성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고민 없이 대학언론의 위기 극복책을 찾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2006 대학언론인 기자학교'는 대구대 언론출판원과 참언론대구시민연대가 공동주최하고 있으며 오는 19일까지 총 8강좌가 진행된다. 현재 대구대, 영남대, 대구교육대 학내 언론사 관계자들과 시민기자를 꿈꾸는 일반인 신청자 등 총 40여명이 강좌에 참가하고 있다.

*다음 강좌는 11일(수) 오후 2시-5시까지 대구MBC 윤태호 기자가 <스트레이트 기사 작성>과 관련된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다.

덧붙이는 글 | 허미옥 기자는 참언론대구시민연대 사무국장입니다.
자세한 문의 : 053-423-4315/http://www.chammal.org

덧붙이는 글 허미옥 기자는 참언론대구시민연대 사무국장입니다.
자세한 문의 : 053-423-4315/http://www.chammal.org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연극인 유인촌 장관님,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연극인 유인촌 장관님,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 2 성욕 드러내면 "걸레"... 김고은이 보여준 여자들의 현실 성욕 드러내면 "걸레"... 김고은이 보여준 여자들의 현실
  3. 3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4. 4 '도이치' 자료 금융위원장 답변에 천준호 "아이고..." '도이치' 자료 금융위원장 답변에 천준호 "아이고..."
  5. 5 한강 '채식주의자' 폐기 권고...경기교육청 논란되자 "학교가 판단" 한강 '채식주의자'  폐기 권고...경기교육청 논란되자 "학교가 판단"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