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산에서 본 소나무 재선충의 흔적들

천적이 없는 소나무의 최대의 적...소나무 재선충

등록 2006.02.18 17:32수정 2006.02.18 19:32
0
원고료로 응원
자주 올라가는 동네 뒷산 등산로에서 소나무 재선충 방제 흔적을 볼 수 있었습니다. 구봉산에서 수정산을 거쳐 동의대학교까지 가는 길에 방제 작업을 해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방제가 끝난 것인지 알지는 못했지만 색이 변해있는 죽은 소나무들을 군데군데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피해가 있었던 곳에는 작은 현수막으로 표식이 되어있었습니다.

a 소나무 재선충 반출 금지 표식

소나무 재선충 반출 금지 표식 ⓒ 이종혁

장소에 따라서 비닐만으로 방제 처리를 한 곳도 있었고 비닐 포대 같은 자재를 이용해서 더 튼튼하게 처리를 해 둔 것도 있었습니다. 아래의 두 사진을 비교해 보면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처럼 좀더 튼튼하게 처리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a 잘라둔 감염 목에 방제작업을 해 둔 모습

잘라둔 감염 목에 방제작업을 해 둔 모습 ⓒ 이종혁

a 2중으로 처리된 모습

2중으로 처리된 모습 ⓒ 이종혁

오래된 것인지 비닐이 훼손되어 있는 것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비닐로 덮어서 훈증하면 목질 내부에 있는 솔수염하늘소 유충이 성충으로 탈출하기 전에 죽는다고 되어 있는데(산림청 홈페이지) 벌레가 다 죽은 다음에 훼손된 것인지 이후에 훼손된 것인지는 알기 힘들었습니다. 다만 비닐의 색깔을 보아서는 1년이 넘은 것 같았는데 관계당국에서 확인하고 처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산림청 홈페이지에 제보는 해 두었습니다.

a 훼손된 방제 처리 포장

훼손된 방제 처리 포장 ⓒ 이종혁

산행중에 죽어있는 소나무들도 발견했습니다. 소나무 재선충에 의한 것으로 생각되었는데 가까이서 보니 죽은 소나무들 아래쪽으로 불이 난 흔적이 있었습니다. 까맣게 되어 있어서 정확하게 화재로 죽은 것인지 감염된 나무에 불을 지른 것인지 정확하게 알기는 힘들었습니다.

a 죽어있는 소나무

죽어있는 소나무 ⓒ 이종혁

감염된 나무는 노란 천으로 표식을 해 두었습니다. 방제처리된 나무를 살펴보니 같은 식의 표식이 있어서 알 수 있었습니다. 날짜표시가 2005년 9월로 된 것도 있었는데 왜 자르지 않고 두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동의대 근처에서 표식을 묶어둔 나무를 몇 개 볼 수 있었습니다.

a 감염목 표식

감염목 표식 ⓒ 이종혁

잘라낸 나무의 그루터기에도 비닐을 씌워서 처리를 해 둔 모습을 많이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a 나무그루터기에 방제한 모습

나무그루터기에 방제한 모습 ⓒ 이종혁

예방처리를 한 나무에 표식을 붙여놓은 것을 보았습니다. 내원정사 근처의 멋진 소나무 숲에 가도 같은 표식을 많이 붙여 놓았던데. 일부러 나무마다 방제했다는 표식을 붙여두는 것은 별로 보기에 좋지 않았습니다.

a 예방 약재를 투입한 소나무

예방 약재를 투입한 소나무 ⓒ 이종혁

감염된 소나무는 거의 100% 고사된다고 합니다. 제때 발견하고 처리하지 않으면 소나무들이 남아나지 않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산림청에서는 소나무 재선충에 대한 신고를 받고 포상도 하고 있습니다. 소중하게 가꾸어온 우리의 산림이 해충으로 훼손되는 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 모두 관심을 두고 함께 우리 소나무를 지켜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소나무 재선충이란
산림청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소나무 재선충 설명

▲ 산림청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감염목 사진
1. 소나무 재선충이란?

소나무재선충은 크기 1mm 내외의 실같은 선충으로서 나무 조직내에 수분,양분 이동통로를 막아 나무를 죽게하는 해충으로 가해수종은 해송, 적송으로 치료약이 없고 매개충에 대한 천적도 없어 한번 감염되면 100% 고사한다.


2. 발생현황

- ’88년 부산 금정산에서 처음 발생한 이래 매년 피해면적이 증가하여 ’05.12월 현재 53개 시,군,구까지 확산
- 주로 부산,경남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였으나,최근들어 발생지역이 광범위해지고 피해량도 증가추세
- 작년 10개 지역, 2005년 12월까지 강릉 등 15개 지역 신규발생


3. 재선충 방제 방법

소나무재선충병에 의해 고사된 나무를 베어서 1~2㎥ 크기로 쌓아놓고 훈증제를 뿌리고 비닐을 씌운 후 훈증 하여 목질내부에 있는 솔수염하늘소 유충을 성충으로 탈출하기전에 죽인다

글, 사진 출처 : 산림청 홈페이지

현재 법으로 감염된 소나무의 반출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 산림청

덧붙이는 글 | 신고는 산림청 홈페이지 http://www.foa.go.kr/ 에서 할 수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신고는 산림청 홈페이지 http://www.foa.go.kr/ 에서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전세 대출 원금, 집주인이 은행에 돌려주게 하자" "전세 대출 원금, 집주인이 은행에 돌려주게 하자"
  2. 2 단풍철 아닌데 붉게 변한 산... 전국서 벌어지는 소름돋는 일 단풍철 아닌데 붉게 변한 산... 전국서 벌어지는 소름돋는 일
  3. 3 늙음은 자전거 타는 친구가 줄어들고, 저녁 자리에도 술이 없다는 것 늙음은 자전거 타는 친구가 줄어들고, 저녁 자리에도 술이 없다는 것
  4. 4 "한달이면 하야" 언급한 명태균에 민주당 "탄핵 폭탄 터졌다" "한달이면 하야" 언급한 명태균에 민주당 "탄핵 폭탄 터졌다"
  5. 5 대법원에서 '라임 술접대 검사 무죄' 뒤집혔다  대법원에서 '라임 술접대 검사 무죄' 뒤집혔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