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노포즈>의 여배우들. 왼쪽부터 차례대로 이미라, 홍지민, 이영자, 이윤표. 이영자의 표정연기가 압권이다.뮤지컬해븐
거의 같은 시기에 무대에 올려진 두 작품이 있다. 한 작품은 중년여성의 삶과 애환을 주제로 한 뮤지컬인데 반해, 다른 한 작품은 남녀간의 성(性)을 다뤘지만 두 작품은 통하는 뭔가가 있다.
공연장에 가보면 관객 층부터 비슷한 걸 알 수 있다. 30대 이상의 여성관객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메노포즈>에는 40대 이상의 아줌마 관객들이 무리를 지어 공연장을 찾고 있다. 우리 사회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여성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 지에 대해 다시 한번 곱씹게 된다는 점 또한 두 작품의 공통점이라 하겠다.
우~ 우~ 영원한 젊음은 없어
자신을 속이지 마
뮤지컬 <메노포즈>에 나오는 노래가사 중 한 대목이 이 작품의 분위기를 짐작케 한다. '폐경'이라는 여성들에게는 결코 반갑지 않은 과정을 겪으면서 느끼게 되는 중년여성들의 고뇌와 애환이 적나라하게 그러나 무겁지 않게 객석에 잘 전달된다.
그래서인지 객석 대부분을 차지한 중년의 여성들은 공연 내내 웃고 즐거워하면서도 고개를 끄덕거리며 공감한다는 신호를 무대로 보낸다. 심한 건망증에 고민하고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괴로워하는 극중 배우들의 연기를 보며 위안을 삼기도 하고 때론 용기를 얻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