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에서 오사카로 가는 시속 300km로 달리는 신칸센 열차에서 본 후지산(2006. 12. 17).윤형권
후지산(富士山). 해발 3776m로 일본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시즈오카현(靜岡縣) 북동부와 야마나시현(山梨縣) 남부에 걸쳐 있는데 한여름인 7~8월을 제외하고는 눈이 항상 쌓여 있다. 서기 781년에 분화가 시작되어 1707년까지 수십여 차례 분화했다는 기록이 속일본기에 있으며, 지금은 휴화산 상태라고 한다.
후지산은 일본인에겐 신앙적 존재이며 '후지학(富士學)'이라는 학문까지 생길 정도다. 일본 나라시대(서기 710~780)의 문인 야마베노 아카히토(山部赤人)는 후지산을 "거룩하고 고귀한 봉우리라서 해와 달도 그 빛을 잃고 구름도 오가지 못하는 신령한 산"이라고 말 한 바 있다.
@BRI@일본인들이 신앙처럼 떠받치고 있는 후지산을 조선시대의 선조들은 뭐라고 말할까?
임진왜란이 끝난 후 조선통신사들이 1607년부터 1811년 까지 12차례에 걸쳐 일본을 방문하였으며, 이들 중 1~5차까지 통신사들이 후지산을 본 감흥의 기록을 중심으로 후지산에 대한 소감의 변화를 살펴보자.
조선통신사들의 소감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필자는 지난 17일 오후 4시 경 도쿄에서 오사카로 가는 신칸센 열차 안에서 후지산을 보았다. <오마이뉴스 한일시민친구만들기>를 마치고 개인적인 일로 오사카를 방문하는 길이었다.
후지산을 처음 본 것은 1987년 후쿠오카 ~ 교토 ~ 오사카 ~ 도쿄로 여행하는 도중 신칸센 열차 안에서다. 그때는 후지산이 아주 멀리 보였기 때문에 별다른 기억이 없다. 그러나 이번 여행에서 비록 달리는 열차 안에서 몇 분 동안이었지만 거리가 가까워 자세히 볼 수 있었으며 아주 인상적이었다.
도쿄역을 출발한 신칸센 열차는 시속 300㎞로 달렸다. 40분 쯤 흘렀다. 오른쪽 차창 밖으로 일본 농촌의 풍경을 감상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산등성이 뒤로 하얀 눈으로 덮인 또 하나의 산이 불쑥 나타났다. 마치 거대한 피라미드가 우뚝 서 있는 듯했다.
시선을 놓을 수가 없었다. 열차가 달리면서 점점 가까워지는 후지산은 신비함 그 자체였다. 평지에서 불현듯 솟아오른 후지산의 모양은 마치 삿갓을 닮기도 했지만, 나약한 인간들에게 무슨 말을 하려는 거인처럼 보였다. 매우 짧은 시간이었지만 후지산에 대한 느낌은 매우 강렬했다.
이제부터는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우리 선조들은 후지산을 어떻게 평했는지 알아보자(정응수, 남서울대 일본학과, 조선통신사가 바라본 후지산, 2005).
때는 서기 1607년. 임진왜란이 끝나고 일본은 국교 재개를 요청한다. 이때 '신의(信義)'를'통(通)'하게 하는 사절단이라는 뜻의 '통신사'가 1811년 까지 총 12회에 걸쳐 일본을 방문한다. 12회까지의 통신사 일행이 모두 후지산을 본 것은 아니다. 여기서는 1회부터 5회까지 통신사들이 후지산을 보고 감흥을 기록했는데, 당시 일본을 바라보는 조선의 시각이 잘 나타나 있다.
1607년 1차 조선통신사로 부사 경섬(1562~1620)이 임진왜란 포로 송환, 전후 국교정상화 문제로 에도(지금의 도쿄)를 방문한다. 경섬은 5월 16일경 후지산을 처음 보게 되는데, '해사록'이라고 하는 통신사 일행의 일본 방문기에 후지산을 본 감흥을 기록했는데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