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는 자동화기, 사립대는 몽둥이로 싸워"

[대학총장 릴레이 인터뷰 ②] 이용두 대구대 총장

등록 2007.03.09 17:53수정 2007.03.13 16:38
0
원고료로 응원
지역 사회와 지역 대학은 생존의 수레바퀴를 함께 굴리고 있다. 일부 대구경북의 위기를 이야기하는 목소리가 있다. 그리고 그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지역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자는 주장도 있다. <오마이뉴스 대구경북>(dg.ohmynews.com)은 대구경북 지역 종합대학 총장 릴레이 인터뷰를 통해 지역 대학의 현주소가 어딘지 확인해 본다. <편집자주>
a

이용두 대구대 총장 ⓒ 오마이뉴스

인터뷰 내내 그는 거침없이 말을 이어나갔다. 교육부를 겨냥해 비판하는 대목에서도 눈치를 보는 기색이 없었다. 지방 사립대 총장으로서 그의 발언이 조심스러울 것이란 애초의 예상은 빗나갔다. 그만큼 그는 내·외부에서 '할 말은 한다'는 평을 받고 있다. 그러나 정작 그의 거침없는 발언은 현재 교육부의 사립대 정책에 대한 불만이 그만큼 높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대구경북지역 대학총장 릴레이 인터뷰 두번째 주인공은 이용두(53) 대구대 총장. 그는 지난달 28일 <오마이뉴스 대구경북>과의 인터뷰에서 현 교육부의 대학 정책이 사립대의 자율성을 침해하고 있는 반면 사립대가 국립대에 비해 차별대우를 받고 있다면서 비판적인 견해를 내놨다.

이 총장은 참여정부의 대학 정책에 대해 "대학의 자율성 보장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관 주도형 입장을 고수한 것 아닌가 생각된다"면서 "관 주도형은 70~80년대면 가능하지만 다른 사회구조는 자율화, 민주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부가 유독 대학사회에 고수하고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국립대는 자동화기, 사립대는 몽둥이...공정한 게임 못 해"

@BRI@이 총장은 또 이러한 교육부의 정책하에서 국립대에 비교해 불공평한 대우를 받고 있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이 총장은 "지금은 국립대와 사립대의 기능 차이를 못 찾고 단지 국립대는 국가가, 사립대는 개인이 세웠다는 의미뿐"이라면서 "지금까지 국립대는 자동화기를 들고 싸우고 사립대는 몽둥이를 들고 싸우는 형국이다. 지금까지는 공정한 게임을 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라고 꼬집었다.

이 총장은 심각한 대학의 위기가 도래할 것으로고 진단했다. 특히 지방 사립대의 위기는 더욱 높은 수위로 치달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 총장은 "2020년이면 고교 졸업생이 48만명으로 지금보다 현저히 급감할 것"이라면서 "대학, 특히 지방 사립대는 심각한 재정 상황에 처할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장기적이고 사회적인 대비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이 총장은 교육부의 '무조건적인' 특성화 정책에 대해 반대 의견을 냈다. 이 총장은 "현재 교육부의 무조건적인 특성화와 구조조정은 안된다"면서 "학교 규모를 줄이는 게 아니라 교육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대학을 찾는 학생과 학부모들의 입맛에 맞는 교육중심 대학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대학을 평가할 때 그 잣대로 연구(실적)만을 놓고 이야기하는데 그러면 대학의 교육 기능을 무시한 것이다"라면서 "이제는 4년제 대학도 철저하게 교육중심 대학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밝혔다.

"4년제 대학도 교육중심 대학으로 거듭나야"

이 총장은 이와 함께 대학 자체에서도 재정적인 위기상황에 대비해 대학 재원을 활용한 각종 수익사업을 모색하는 등 장기적인 대책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장기간 관선이사 체제로 대학을 운영하고 있는 대구대의 변화도 예고했다. 이 총장은 "관선이사나 내부 구성원들에게 공식적인 의견을 물어본 것은 아니지만 적극적으로 재단 정상화를 하자는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면서 "올해 중에 그 절차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또 최근 지역 IT 특화연구소 사업 대상을 최종 선정된 것에 대해 "대구대가 주관하는 RFID/USN(전파 식별/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기술) 연구센터 사업은 유비쿼터스 시대의 배경을 조성하는 새로운 기술 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면서 "오는 2010년까지 1조 1천억원 이상의 경제유발 효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고 기대했다.

다음은 이용두 대구대 총장 인터뷰 내용이다.

이용두 대구대 총장 약력

- 52년 경남 창녕 출생
-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컴퓨터 공학과(공학박사)
- 산자부 대구대 RIS 사업단장
- 전통부 전파정책심의위원
- 대한전자공학회 이사
- 대구경북 RFID/USN 포럼 의장
- 대학의 위기, 특히 지방 대학의 위기를 이야기하는 목소리가 있다. 무엇보다 신입생 유치가 중요한 상황에서 앞으로 신입생 수의 급격히 감소가 예상된다. 어떻게 진단하고 있나.
"대학의 제정이 심각한 위기로 치다를 수 있다. 그나마 대구대는 재정 상태는 좋은 형편이다. 하지만 한 해 고교 졸업생이 5년 전만 해도 65만명 규모에서 58만으로 떨어졌다가 다행히 올해 60만명대를 회복했다. 하지만 2017년에서 뚝 떨어져 2020년이면 48만명으로 지금보다 현저히 급감할 것으로 보고 있다. 위기 상황에 대한 장기적이고 사회적인 대비책이 필요하다."

"교육부의 특성화 논리면 T자 들어가는 학과만 남아"

- 어떤 대비책이 필요한가. 사회적으로도 교육부가 이 부분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는 것 같던데.
"일단 교육부가 잘못된 생각을 버려야 한다. 교육부는 무조건 구조조정과 특성화를 하라고 말하지만 상투적일 뿐이다. 대구대는 전국 200여개 종합대 중 규모만으로 본다면 15위권 대학이다. 학생 수 2만명 내외, 대학이 20여개 달하는 우리는 92개 학과가 있다. 백화점이라고 나쁘게 이야기만 하는 교육부의 특성화 논리라면 이중 IT·BT 등 소위 T자 들어가는 학과 몇 개로 특성화가 다 돼야 한다.

현재 대학 진학률이 80~90%가 되는 60만명의 고교 졸업생 중 60만등한 학생의 부모에게 아들이 공부 못했으니 대학 가지마라고 한다면 누가 동의하겠나. 무조건적인 특성화와 구조조정은 안 된다. 학교 규모를 줄이는 게 아니라 교육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

- 대구대의 대책은 무엇인지 소개한다면.
"지금까지 교육부가 대학을 평가할 때 잣대가 연구(실적)만을 놓고 이야기하는데 그러면 대학의 교육 기능을 무시한 것이다. 솔직히 교수들은 논문 한 편만 잘 쓰면 700만원은 받을 수 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교육에 대해서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 이제는 4년제 대학도 철저하게 교육중심대학으로 거듭나야한다. 다른 종합대학은 교육중심 대학이라고 이야기하면 부끄러운 줄 안다. 교육중심대학이라고 2~3류 대학으로 생각하는데 이건 잘못이다.

재정적으로도 대구대는 절반에 가까운 부지가 놀고 있는 상황을 잘 활용할 것이다. 이 부지를 이용해 적어도 5~6년 후에 소득이 생길 수 있도록 적극 개발할 것이다. 재정의 뒷받침이 되도록 장기 플랜을 짜내 갈 것이다. 또 외국인을 2000명 이상으로 늘리면 등록금 외에 상당한 수익이 나올 수 있다. 위기상황에 대한 장기적인 대비책이다."

- 지역 대학에서도 교수 평가를 강화하는 추세로 흐르고 있다. 내부 반발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대구대는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타 대학과도 일부 겹칠 수 있는 부분이겠지만 연구실적만을 가지고 평가해 온 지금까지와는 달리 그 이상으로 강의와 교육의 질, 뿐만 아니라 학생의 지도 항목을 묶어서 아주 적극적으로 평가할 계획이다.

물론 구성원 반발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대구대는 교육혁신평가원을 총장직속기구로 만들었다. 최소 부총장급을 원장으로 강한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정책과 규정을 올해부터 만들어나가고 지금까지 나온 아이디어를 정리해 나갈 계획이다. 연구에 대한 인센티브도 있겠지만 거기에 상대해 교육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보해서 교수님들이 학생지도를 열심히 한다면 연구논문을 잘 쓴 분들보다 더 높은 평가를 할 것이다."

"교수 평가, 업적 평가만큼 교육 평가도 해야"

a

이용두 대구대 총장 ⓒ 대구대학교(자료사진)

- 교육에 대한 평가라면 막상 쉽게 떠오르지 않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예가 있겠나.
"전국 99% 대학교의 학생들이 4년 동안 재학하면서 지도교수와 10~15분도 채 면담하는 경우가 없다고 한다. 대구대에서는 앞으로 교수들이 한 학기 15분 이상 면담을 두세 번 하지 않으면 안 되도록 할 것이다. 매학기 단위에 이수하는 학점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교수가 작성하고 취업에 대한 지도까지 교수가 담당하도록 하고 평가한다. 한마디로 학생들에 대한 교수의 서비스를 감안해 평가에 포함한다는 것이다."

- 최근 경북 RFID/USN(전파 식별/유비쿼터스 센스 네트워크 기술) 실용화 연구센터(이하 RFID 연구센터)가 정통부와 정보통신연구진흥원의 2006년 지역 IT 특화연구소 사업 대상으로 최종 선정됐다. 이 사업을 대략 설명한다면.
"RFID 연구센터는 대구대를 주관기관으로 경북도를 비롯해 경운대와 영남대·DGIST 지역기관 등 역내외 기업과 지원기관 등이 협력 및 참여하는 사업이다.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해 대구대 자금 등 총 현금 103억원 등 총 130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될 예정이다."

- RFID 연구센터가 지역 경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는가.
"지금까지 대구경북권의 IT 분야에선 휴대폰 등 이른바 삼성전자 협력업체 200여개가 기여를 해왔다. 그러나 휴대폰 이후 IT 분야에선 성장 동력이라고 할 만한 사업은 아직 없었다. 하지만 RFID 산업은 앞으로 유비쿼터스 세상을 조성하는 배경을 만드는 기술 산업으로 성장할 것이다.

RFID 산업은 자동차 부품에서부터 농업 물류까지 어떤 산업, 어떤 분야에도 업무효율화를 가져올 수 있다. RFID 산업을 중심으로 효과뿐만 아니라 전통산업과 특화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면서 오는 2010년까지 1조 1천억원 이상의 경제유발 효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대북협력사업 성과...재정적 도움 위해 기업 동참 유도"

- 지난해 대구대가 개교 50주년을 맞아 다양한 기념사업을 기획했다. 그 중 대북지원 사업이 유독 눈에 띄는데 성과는 어땠나.
"보람된 일이었다. 우리가 둘러본 결과는 북의 의료 수준이 60년대에 가까운 실정이었다. 대구대가 대학으로써 대북협력사업에 물꼬를 텄다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물리치료 학술토론회 등으로 실질적 교류가 이뤄졌다는데 더 큰 의미가 있었다. 물리치료 즉 장애인들을 치료하는 기구와 기술도 전달하고 학술적인 내용의 교류도 했다."

- 대북협력 및 지원 사업은 지역 대학으로서 수행하기 어려운 측면도 있었을 것인데, 앞으로도 꾸준하게 할 계획인가.
"향후 대학이 재정적으로 뒷받침한다는 것은 한정적인 재원에서는 일개 지방 대학으로서는 어렵다. 하지만 계속 진행할 의지를 갖고 있어 스폰서가 될 만한 기업을 찾아, 학교는 기술적 지원과 운영을 맡고 기업은 예산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동참시킬 계획이다."

- 인근에 있는 영남대와 마찬가지로 대구대도 관선이사 체제이다. 결국은 풀어야 할 문제인데, 어떤 복안을 가지고 있나.
"특별한 프로세스가 있는 것은 아니다. 관선이사나 내부 구성원들에게 공식적인 의견을 물어본 것은 아니지만 적극적으로 재단 정상화를 하자는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아마도 대구대는 2007학년도 중에 절차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무엇보다 구성원과 지역 사회의 의견이 중요하기 때문에 직원-학생-교직원 등 관계자들로 구성된 학원정상화추진위원회가 본격적인 활동을 할 계획이다. 다만 이른바 설립자 유가족들이 화합이 잘 안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조금씩 합일점을 찾아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영덕캠퍼스, 동해안 발전 위한 인력 키울 것"

- 지난 1월 경북도-영덕군과 영덕캠퍼스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것으로 안다. 2010년까지 계획된 영덕캠퍼스는 어떤 모습을 띠게 되나.
"대구경북 지역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동해안의 잠재적 가능성인 해양스포츠산업을 키워야 한다는 대구경북의 플랜이 있다. 동해안을 중심으로 스포츠과학과 자연과학 개발을 위해서는 대학 인력이 필요한데 대구대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의지가 영덕캠퍼스로 드러난 것이다. 이 캠퍼스는 테마가 있는 캠퍼스로 해양스포츠와 해양자연과학 특성화 대학으로 발전을 모색할 계획이다. 지방자치단체의 구상과 지역 대학의 계획을 맞춘 프로젝트라고 보면 된다."

- 참여정부 집권 후반기로 접어들고 있다. 참여정부가 그동안 지역균형발전을 중점 정책으로 내세워 왔는데, 참여정부의 교육정책을 지방 사립대로서 평가한다면?
"정부 나름대로 고심이 있었겠지만 대학의 자율성 보장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너무 관 주도형을 고수한 것 아닌가 생각된다. 관 주도형은 70~80년대면 가능하지만 다른 사회구조는 자율화와 민주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부가 유독 대학사회에 고수하고 있는 것 같다. 물론 교육부 정책이 합리적이라면 모르지만 합리적인 과정을 거치면서 나오지는 않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국가가 사립대에 직접 지원하는 것은 없다. 간접적으로 각종 사업으로 지원하는 형태를 갖고 있을 뿐이다. 사실상 간섭만 하고 있는데 간섭도 올바르게 하면 모르겠지만 그릇된 잣대로 평가한다. 예를 들면 지방과 서울을 동등한 기준에서 지방사립대를 평가해 각종 혜택을 준다는 점도 있다."

- 국립대와의 불공평한 대우도 문제시하는 것 같다.
"지금은 국립대와 사립대의 기능 차이를 못 찾는다. 단지 국립대는 국가, 사립대는 개인이 세웠다는 의미뿐인데 25~30년 전에야 적극적으로 국립대를 키워야겠지만 이젠 국립대는 배부른 돼지가 됐다. 모든 것을 국가가 지원해주는데 왜 열심히 하겠는가. 문제가 있다. 사립대는 의붓자식이 아니다. 80% 이상을 사립대가 차지하고 있는데 사립대는 재단의 돈만으로 운영하라면 사립대가 무슨 죄가 있는가.

정부에서 국립대가 법인화를 하던 어떻든 절반을 떼어내 사립대를 지원하면 앞으로 5년이면 대구대도 경북대만큼의 위상을 따라잡을 수 있다. 지금까진 국립대는 자동화기 들고 싸우고 사립대는 몽둥이를 들고 싸우는 형국이다. 지금까지는 공정한 게임을 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우리(사립대)는 경제적으로 어렵고 저쪽(국립대)은 배가 불러서 문제다. 대구대 학생 아버지가 낸 세금으로 경북대를 지원하는 것은 불합리하지 않나."

"지하철 연장 필요"...인근 대학과 공동서명운동 계획

- 대구지하철 1호선 연장 문제는 대구대로서는 숙원사업이다. 어떻게 추진하고 있나.
"현재 경산시가 대구지하철 1호선 종점인 대구 안심역에서 경산 하양역까지 9.1㎞ 구간의 연장 건설을 위한 타당성 조사와 서명운동에 나서고 있다. 지하철 연장 건설은 상대적으로 낙후한 경산 하양 지역 일대를 발전시킬 계기가 될 것이다. 올 6월 말로 예정된 경산시의 타당성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인근의 다른 대학과도 공동서명운동을 진행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경북 오마이뉴스(dg.ohmynews.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