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건설사 "학교 지어 기부하겠다"

용인교육청-대주그룹 각각 부지와 학교건립 협약

등록 2007.06.11 18:12수정 2007.06.11 18:36
0
원고료로 응원
최근 아파트 건설사들이 교육부의 '학교건립 기부채납' 방침에 대해 반발하는 가운데, 용인 공세지구의 한 아파트 건설업체가 초등학교 설립에 따른 건축비용을 부담키로 해 눈길을 끌고 있다.

경기도용인교육청(교육장 지정환)은 지난 4일 대주그룹(대주건설(주) 대표이사 이영준, 지에스건설(주) 대표이사 황재순)과 공세복합단지 일원에 초등학교를 설립하기 위한 업무협약 조인식을 개최했다.

업무협약은 용인교육청과과 대주그룹(대주건설(주), 지에스건설(주))이 각각 학교용지와 학교건립비용을 부담해 기흥구 공세지구에 초등학교를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a 지정환 용인교육장이 공세지구 아파트 건설사인 대주그룹과 학교신설에 따른 업무협약을 하고 있다.

지정환 용인교육장이 공세지구 아파트 건설사인 대주그룹과 학교신설에 따른 업무협약을 하고 있다. ⓒ 장형연

이는 지난 2005년 3월 '아파트 건립으로 생긴 학생 수요와 관련 학교설립 용지 부담금을 건설사를 통해 입주자들에게 전가하는 것은 위헌'이라는 대법원 판결 이후 나온 긍정적인 움직임이다.

그동안 아파트 건설사와 해당 교육청이 사업승인 절차에서 학교 신설비용 부담을 놓고 상반된 입장을 보여 논란이 일었는데, 행정기관과 민간기업이 함께 지역 교육수요 충족을 위한 초등학교 설립을 추진하는 전국 최초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학교용지 부담금 위헌 판결이후 교육인적자원부는 학교시설 용지 부담금 대신 대단위 아파트 사업자들에게 학교시설 일체를 건립, 기부 체납하도록 하는 새로운 지침을 각 시도 교육청에 내려 보내 건설업체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이번에 업무 협약한 공세복합단지는 기흥구 공세동 105번지 일원에 대주그룹이 벤처단지와 공동주택 2000세대 개발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10월 분양했으나 입주예정자들이 자녀들의 장거리 통학 등 열악한 교육여건을 이유로 줄기차게 초등학교 신설을 요구해 왔다.


이후 용인교육청은 초등학교 신설비용 부담 문제로 어려움을 겪어 오다 지난 2월 경기도, 용인시, 용인교육청, 대주그룹이 참석한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열고 대주그룹이 교사 신축비용을 부담하고 용인교육청이 학교용지비를 부담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대주그룹이 공세복합단지 A,B단지 중간위치에 학교용지 조성을 완료하면 용인교육청이 비용부담(손실보상)하고, 대주그룹이 2008년말까지 24학급 규모의 교사를 신축공사한 후 경기도용인교육청에 기부 채납해 복합 단지 내 입주예정시기인 2009년 3월에 개교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이 담겨 있다.


특히 이번 공세복합단지 일원 초등학교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으로 국가는 약 80여억원의 예산을 절감하고 기업은 지역사회 기여를 통한 이미지 제고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공세복합단지 내 입주할 학부모 및 초등학생에게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용인교육청 지정환 교육장은 "대단위 개발사업으로 인해 학교신설이 필요한 경우 교육예산 모두로 지원하기는 힘들다"며 "이번 업무협약은 경기도와 용인시의 적극적인 협조가 이뤄져 가능했다"고 밝혔다.
#용인교육청 #건설업체 학교건립 #학교설립 #경기도용인교육청 #학교용지부담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억대 연봉이지만 번아웃 "죽을 것 같았다"... 그가 선택한 길 억대 연봉이지만 번아웃 "죽을 것 같았다"... 그가 선택한 길
  2. 2 28년 만에 김장 독립 선언, 시어머니 반응은? 28년 만에 김장 독립 선언, 시어머니 반응은?
  3. 3 이러다가 대한민국이 세계지도에서 사라질지도 모른다 이러다가 대한민국이 세계지도에서 사라질지도 모른다
  4. 4 체코 언론이 김건희 여사 보도하면서 사라진 단어 '사기꾼' '거짓말'  체코 언론이 김건희 여사 보도하면서 사라진 단어 '사기꾼' '거짓말'
  5. 5 "대통령, 정상일까 싶다... 이런데 교회에 무슨 중립 있나" "대통령, 정상일까 싶다... 이런데 교회에 무슨 중립 있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