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여름과 함께 열무국수를!

[맛객의 맛있는 이야기] 국수는 일단 뜨겁거나 시원해야

등록 2007.06.12 17:07수정 2007.06.13 09:42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열무국수와 오이무침
열무국수와 오이무침맛객
여름철엔 채소 중에서 열무가 으뜸이다. 열무만 보면 우선 시원하단 생각부터 든다. 당연하다. 사실 시원한 맛이 열무의 맛이기도 하니까 말이다. 전라도 김치의 특징이라면 양념이 풍족하게 들어가는 데 있다.


하지만 유독 열무김치만큼은 고춧가루를 넣지 않고 담근다. 넣더라도 형식적이다. 붉은 고추를 확독으로 갈아 아주 소량만 넣는다. 대신 보리밥을 갈아 넣는데 익으면 아삭아삭 씹히는 맛과 청량감이 끝내준다. 이 열무김치를 보리밥에 걸치고 고추장 한 숟가락 떠 쓱싹 비비면 입 나갔던 맛이 돌아온다.

날씨가 더 더워지면 여름밥상의 필수 반찬으로 열무물김치가 오른다. 고춧가루로 물을 내 담근 열무김치는 그냥 먹는 것보다 국수나 냉면을 말아 먹어야 제맛이다.

열무국수, 열무냉면의 존재는 서울에 와서야 알았다. 90년대 초, 친구의 형이 방대동에서 분식집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그때 먹은 게 첫 경험이다. 스테인리스 그릇에 담은 열무국수는 먹기도 전부터 시원함이 느껴졌다. 빨간 국물에 사각얼음을 동동 띄우고 통깨를 듬뿍 뿌렸다. 보드라운 식감의 국수와 아삭하게 씹히는 열무의 조화도 훌륭하지만, 시원하면서 칼칼한 국물 맛 또한 여태껏 잊히지 않고 있다.

다시마와 멸치로 뽑은 육수
다시마와 멸치로 뽑은 육수맛객
마침 담가놓은 열무김치가 맛있는 상태로 숙성되었기에 자연스럽게 열무국수를 떠올렸다. 일단 멸치와 다시마로 육수부터 뽑아 식은 상태로 냉동실에 넣었다. 한 시간여 지나자 살얼음이 낀다. 여기에다 열무김치 국물을 혼합했다. 설탕 약간과 식초도 가미해 맛을 보았다.

국수가 들어가면 약간 싱거워진다는 걸 고려해서 간을 맞춰야 한다. 국수는 생면이 어울린다. 시장이나 마트에서 어렵지 않게 구입할 수 있다. 국수를 삶아 비비면서 찬물에 헹궜다.


국수는 아주 뜨겁거나 시원해야 맛있다. 열무국수는 시원함에 반한다
국수는 아주 뜨겁거나 시원해야 맛있다. 열무국수는 시원함에 반한다맛객

여름과 함께하는 열무국수
여름과 함께하는 열무국수맛객
그릇에 국수를 담고 준비해 둔 국물을 부었다. 얼음도 두어 개 띄우고 고명으로 깨를 뿌렸다. 깨를 뿌리는 이유는 고소함 때문이 아니다. 깨에는 살균력이 있어 탈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고추냉이나 겨자 역시 마찬가지 효과가 있다.

드디어 열무국수 한 그릇이 완성되었다. 나무 그늘진 평상에 앉아 먹는다면 시원하고 좋으련만. 먹고 나서는 매미소리를 자장가 삼아 오수를 즐기면 이 여름이 참 행복해지겠건만. 대신 열무국수를 먹으면서 그런 상상을 곁들이니, 어느새 맛은 시원함의 극치가 되어가고 있더라.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미디어다음, 유포터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미디어다음, 유포터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열무김치 #국수 #열무국수 #냉면 #오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연극인 유인촌 장관님,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연극인 유인촌 장관님, 이 일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 2 성욕 드러내면 "걸레"... 김고은이 보여준 여자들의 현실 성욕 드러내면 "걸레"... 김고은이 보여준 여자들의 현실
  3. 3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울먹인 '소년이 온다' 주인공 어머니 "아들 죽음 헛되지 않았구나"
  4. 4 '도이치' 자료 금융위원장 답변에 천준호 "아이고..." '도이치' 자료 금융위원장 답변에 천준호 "아이고..."
  5. 5 한강 '채식주의자' 폐기 권고...경기교육청 논란되자 "학교가 판단" 한강 '채식주의자'  폐기 권고...경기교육청 논란되자 "학교가 판단"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