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의 '마약밥'을 드셔보셨나요?

전국 음식대전에서 대상과 금상을 수상한 '마약밥'

등록 2007.11.16 08:53수정 2007.11.16 10:50
0
원고료로 응원
a  마를 비롯 33가지의 약재가 들어간 마약밥

마를 비롯 33가지의 약재가 들어간 마약밥 ⓒ 오명관


2002년에 개업해 6년 된 익산의 한 전통음식점이 '마약밥'이라는 메뉴로 인해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언론사들로부터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기자가 방문한 날도 KBS '아침마당(전북)'팀이 찾아와 취재하고 있었다.

이곳 음식이 관심의 대상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약 1500여년 전부터 이곳 익산 금마에서 나오는 '마'가 있는데 일명 '서동마'라고 불린다. 서동(백제 무왕)은 '마를 캐는 아이(마둥)'라는 뜻에서 이름이 붙여졌다고 <삼국유사>에도 나올 정도로 서동마가 유명하다. 이 서동마는 미륵산 기슭의 건강한 황토 땅에서 나오는 단단하고도 짧은 단마인 것이다.


a  서동마 창작요리전문가인 김희연씨

서동마 창작요리전문가인 김희연씨 ⓒ 오명관


마는 이렇게 깊은 역사를 간직하고 있으며 오랫동안 건강식으로 알려졌지만 음식으로 만들어진 것은 거의 전무한 상태였다. 그러나 '서동마 창작요리연구가'로 활동 중인 김희연씨의 노력으로 빛을 보기 시작했다.

특히, 작년에 열렸던 '제15회 전국 으뜸농산물전시회'에서 전국 10개 자치단체 300여개 출품작 중에서 대상을 받은 서동마와 같은 해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한 '우리 농산물 요리대전'에서 '마약밥'이 대상을 받으면서 익산의 '마'가 명품으로 거듭났다.

김희연 연구가는 "토양이 좋은 익산 미륵산 기슭에서 서동마가 자라는데 이것을 요리에 접목하기 위해 만든 것이 '마약밥'이다"며 "서동마를 비롯 33가지의 약재가 들어가는데 33가지를 넣은 이유는 '삼삼하게 잘살자'라는 뜻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또 "마는 신체허약, 정력부족, 폐결핵, 당뇨병, 대하증, 자양강장, 빈뇨증에 효능이 있다"며 "정신을 안정시키고 기억력을 좋게 한다"고 <동의보감> 등에서 밝히고 있는데 "아마도 서동이 마를 많이 먹어서 총명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활짝 웃었다.

'마약밥' 외에도 다양한 요리를 선보이고 있는 김 연구가는 "늘 무엇인가를 만들 때 새로운 것을 만들고 싶은 욕망이 많다"며 "그래서 계속 새로운 것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그럴까? 그가 창작한 요리만 해도 약 150여 가지라고 하니 요리에 대한 창착열은 누구도 따라올 수 없을 것 같다. 눈에 띄는 요리를 소개하자면, 인삼이나 브로콜리를 마가루를 묻혀 만든 음식과 생마에 일본식 청국장인 낫또 등으로 만든 '마아그라 회'라는 음식인데 '비아그라 회'라는 이름으로 붙였다고 한다.

마를 생으로 먹으면 더욱 좋다고 하는데 이는 남성의 정자를 구성하는 아르기닌(단백질을 가수분해하여 얻을 수 있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주걱 위에 올려져 있는 '마 스테이크'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도록 했고 마를 다른 말로 '산약(산에서 나오는 약)'이라고도 불린다면서 '산약탕'도 있다고 소개했다.


a  마를 비롯 각종 해산물이 들어가 있는 산약탕

마를 비롯 각종 해산물이 들어가 있는 산약탕 ⓒ 오명관


김 연구가의 상상력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삼합이라 하면 홍어, 김치, 돼지고기를 연상하지만 김 연구가는 '마, 오리고기, 불로초'를 내놓는다고 한다. 마는 더운 성질이 있고 오리고기는 찬 성질이 있어 합이 맞는 데다가 불로장생한다는 불로초로 싸먹으면 된다고 한다.

이렇게 익산에서 나오는 대표적인 재료로 음식을 만드는 이유는 익산을 널리 알리기 위한 것인데, 데코레이션을 내놓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김 연구가는 "보통 꽃으로 데코레이션을 하지만 익산을 상징하는 시조(비둘기), 시목(소나무), 시화(국화)로 데코레이션을 한다"고 말해 얼마나 익산을 알리고자 노력하는지를 엿볼 수가 있다.

김 연구가는 앞으로 마약밥을 세계적인 음식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배달 및 보관이 오랫동안 가능하도록 해 포장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10월 13일에는 농림부에서 주최한 '2007 한국 음식대전'에서 서동마창작요리가 농림부장관상인 금상을 받은 바 있어 그의 꿈은 더욱 현실이 되어가는 듯하다.

이제 전주하면 '비빔밥'을 연상하듯 익산의 '마약밥'이 전국적인 음식으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다. 익산에 와서 '마약밥'을 먹지 않으면 익산에 다녀갔다고 말하지 말라고 할 수도 있지 않을까?

덧붙이는 글 | 익산시민뉴스, 서울방송 유포터에도 보냈습니다.


덧붙이는 글 익산시민뉴스, 서울방송 유포터에도 보냈습니다.
#마약밥 #서동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얼굴 창백한 계산원을 보고 손님이 한 행동 얼굴 창백한 계산원을 보고 손님이 한 행동
  2. 2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3. 3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4. 4 알고도 대책 없는 윤 정부... 한국에 유례 없는 위기 온다 알고도 대책 없는 윤 정부... 한국에 유례 없는 위기 온다
  5. 5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