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옛모습 그대로 생활하는 낙안읍성

등록 2007.11.22 11:32수정 2007.11.22 12:59
0
원고료로 응원
a 성루

성루 ⓒ 이재은


전남 순천시 낙안면에 있는 낙안읍성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사람이 생활하고 있는 읍성마을이다. 조선시대 때 임경업 장군이 이곳에서 군수로 재직하면서 성곽을 석성(石城)으로 바꾼 이후 그 모습이 크게 변하지 않은 가운데 100여 가구의 민가가 있다.

a 성곽 위를 산책하고 있는 탐방객들

성곽 위를 산책하고 있는 탐방객들 ⓒ 이재은




주말이면 전국 각지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찾는다.

a 마을길

마을길 ⓒ 이재은



꾸불꾸불한 마을 길을 산책하고 있는 외국인 관광객들. 예전과 달리 이곳을 찾는 외국인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 이는 우리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본보기라 할 것이다.

a 짚으로 이엉을 이고 있는 모습

짚으로 이엉을 이고 있는 모습 ⓒ 이재은



초가집이 많은 이곳은 늦가을이면 이런 풍경을 쉽게 볼 수 있다.


a 마을 전경

마을 전경 ⓒ 이재은



남새밭, 돌담, 사립문 등이 거의 옛날 모습 그대로 보존되어있고 마을의 여기저기에서 민박을 할 수있으며 가옥을 사고팔기도 한다.


a 성루와 주막집

성루와 주막집 ⓒ 이재은



마을에는 먹거리를 파는 상가들이 즐비해 있고 민박이나 서예, 풍물놀이, 천연염색 등 여러 가지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a 수문장 교대식

수문장 교대식 ⓒ 이재은



주말에는 관광객들을 위해 수문장 교대식을 하는데 철저한 고증을 거쳐 행하는 교대식이라 한다.

a 교대 보고

교대 보고 ⓒ 이재은



교대식에서 수문장 두 명이 아전에게 교대의 예를 행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SBS U포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기사는 SBS U포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낙안읍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최근 알게 된 '평생직장', 정년도 은퇴도 없답니다 최근 알게 된 '평생직장', 정년도 은퇴도 없답니다
  2. 2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3. 3 "은퇴 하면 뭐 하고 살거냐?" 그만 좀 물어봐요 "은퇴 하면 뭐 하고 살거냐?" 그만 좀 물어봐요
  4. 4 임종 앞둔 아버지, '앙금'만 쌓인 세 딸들의 속내 임종 앞둔 아버지, '앙금'만 쌓인 세 딸들의 속내
  5. 5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