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7%, 그 반대였으면…

황금빛 밀밭에서 외국산 밀과 우리나라 밀을 떠올리다

등록 2008.06.02 09:59수정 2008.06.02 09:59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밀밭에서^.^

밀밭에서^.^ ⓒ 이슬비

밀밭에서^.^ ⓒ 이슬비

가족과 함께 지리산이 있는 구례에 갔다. 차창 밖으로 초록빛, 황금빛 등 농촌의 풍경이 펼쳐졌다. 모내기를 끝낸 논도 있고, 모내기를 하기 위해 트랙터로 땅을 고르는 모습도 보였다. 보리도 익어 누렇게 변했다.

 

섬진강 변을 따라 달렸다. 시원한 자연의 바람이 내 볼을 살짝 건드렸다. 강물이 반짝반짝 빛나고 있었다. 지리산 앞으로 펼쳐진 밭도 황금빛이었다. 황금빛은 바로 햇볕 아래 반짝이는 밀밭의 밀이었다. 정말 황금 같았다.

 

밀을 본 것은 정말 오랜만이다. 주인장에게는 미안하지만, 밀 하나를 끊어서 한 알 까먹어 보았다. 밀가루 맛이었다.

 

“슬비야, 이 밀이 무슨 밀인 줄 아니?”

“수퍼에서 파는 밀가루.!”

 

“땡! 수퍼에서 파는 밀가루는 외국산이야. 농약이 엄청 들어갔단다.”

“왜요? 우리나라 것은 왜 안 팔아요?”

 

“돈이 안 되니까 밀을 많이 안 심어. 그래서 값이 비싸. 하지만 외국산 밀가루는 벌레를 없애려고 농약을 엄청 쓴단다. 그것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야. 우리나라까지 올 때 썩지 않게 하려고 방부제를 얼마나 썼을까?”

 

“허벌나게 많이요!”

 

 

a  밀에 붙어있는 무당벌레. 그만큼 밀밭은 친환경이다.

밀에 붙어있는 무당벌레. 그만큼 밀밭은 친환경이다. ⓒ 이슬비

밀에 붙어있는 무당벌레. 그만큼 밀밭은 친환경이다. ⓒ 이슬비

“우리나라 밀은 가을에 심어 겨울에 나기 때문에 해충들이 나올 시간적인 여유가 없단다. 그래서 농약을 쓸 일이 없지.”

 

그래서일까. 밀밭에는 똥내가 진동하였다. 날벌레들도 많았다. 밀밭에서 무언가 움직이는 것 같아서 슬며시 보았다.

 

아니! 이것은 무당벌레가 아니더냐! 맞다! 무당벌레는 친환경의 상징이다. 그만큼 이곳이 농약을 쓰지 않았다는 증거다.

 

우리나라는 외국에서 99.7%의 밀을 수입한다고 한다. 0.3%만 우리나라에서 키운 것이다. 그와 반대로 99.7%가 우리나라 밀이었으면 얼마나 좋을까? 아무리 싸다고 해도 농약을 많이 쓴 밀과 그것으로 만든 것들을 먹는다고 생각하니까 찝찝했다. 아쉬웠다.

 

엄마께서도 최대한 우리나라 밀을 먹이려고 하시지만 그러기가 보통 일이 아니다. 엄마의 마음은 알지만 그러기가 힘들다는 것을 나도 안다. 내가 나중에 엄마가 될 때쯤에는 우리나라 밀을 쉽게 아무 데서나 살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우리 밀을 아이들에게 먹일 것이다. 우리나라 밀만!

 

a  우리나라 밀 만세를 외치고 싶었다. 그 순간 찍혔다.

우리나라 밀 만세를 외치고 싶었다. 그 순간 찍혔다. ⓒ 이슬비

우리나라 밀 만세를 외치고 싶었다. 그 순간 찍혔다. ⓒ 이슬비

덧붙이는 글 | 이슬비 기자는 광주동신여자중학교 1학년 학생입니다.

2008.06.02 09:59ⓒ 2008 OhmyNews
덧붙이는 글 이슬비 기자는 광주동신여자중학교 1학년 학생입니다.
#밀밭 #우리밀 #구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오빠가 죽었다니... 장례 치를 돈조차 없던 여동생의 선택 오빠가 죽었다니... 장례 치를 돈조차 없던 여동생의 선택
  2. 2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3. 3 "아버지 금목걸이 실수로 버렸는데..." 청소업체 직원들이 한 일 "아버지 금목걸이 실수로 버렸는데..." 청소업체 직원들이 한 일
  4. 4 대세 예능 '흑백요리사', 난 '또종원'이 우려스럽다 대세 예능 '흑백요리사', 난 '또종원'이 우려스럽다
  5. 5 윤석열 정부에 저항하는 공직자들 윤석열 정부에 저항하는 공직자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