삵 사는데, 케이블카 설치 하겠다니...

환경단체, 얼음골 케이블카 사전 환경성 검토 부실 지적

등록 2008.07.31 14:24수정 2008.07.31 14:25
0
원고료로 응원
a

밀양 얼음골 케이블카 중간 취주탑 주변에서 발견된 삵 배설물. ⓒ 마창진환경운동연합

밀양 얼음골 케이블카 중간 취주탑 인근에서 환경부 멸종위기야생동물 2급인 삵의 배설물이 발견되었다. 환경단체는 "업체와 밀양시가 낸 사전환경성검토서에는 삵에 대한 언급이 없다"면서 부실 조사라고 주장했다.

얼음골 케이블카는 한국화이바 등 밀양상공회의소 소속 업체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하고 있다. 지난 5월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업체와 밀양시가 낸 사전환경성검토에 대해 사실상 승인 통보를 했다.

경남도는 밀양시가 낸 '가지산도립공원, 얼음골 케이블카 건설 공원계획변경신청'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경남도가 공원계획변경을 승인하게 되면 곧바로 케이블카 공사에 들어가게 된다.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등으로 구성된 '가지산도립공원-얼음골 케이블카 반대 시민사회단체 연석회의'는 지난 16일 최송현 교수(부산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케이블카 예정지에 대한 동식물실태 조사를 벌였다. 연석회의는 이번 조사 결과를 근거로 경남도에 '공원계획변경신청 반려 이유서'를 냈다고 31일 밝혔다.

연석회의는 "16일 오후 1시부터 2시간에 걸쳐 진행된 중간 지주탑 예정지 주변 조사에서 삵의 배설물 발견했다"며 "삵의 배설물이 발견된 1곳은 중간 지주탑 예정지에서 채 10m도 떨어지지 않은 곳이었다"고 밝혔다.

삵은 환경부가 멸종위기야생동물 2급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는 포유류다. 업체측이 낸 사전환경성검토서에는 삵에 대한 설명이 없으며, 단지 거기에는 탐문,문헌조사 등을 거쳐 멧돼지와 노루, 고라니 등의 포유류가 있다고 되어 있다.

연석회의는 "16일 답사에서 1시간도 되지 않아 발견한 삵의 흔적을 3차례의 현장조사(사전환경성검토)에서 확인하지 못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면서 "사전환경성검토서가 부실하게 조사되고 작성되었다"고 지적했다.


a

밀양 얼음골 케이블카 중간 지주탑 예정지 바로 옆에 살고 있는 나무들. ⓒ 마창진환경운동연합

또 사전환경성검토서에서는 식물생태조사가 부실하거나 과소평가했다고 연석회의는 주장.

연석회의는 "사전환경성검토서에는 상부정류장의 경우 신갈나무군락지역에 설치한다고  평가해놓고 녹지자연도 등급6 이라고 명시했다"며 "신갈나무군락은 자연림지역이라 녹지자연도 등급이 최하 7등급 이상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녹지자연도 등급이란 녹지의 자연성을 알기 쉽게 등급으로 표시한 것으로 등급이 높을수록 자연성이 우수함을 나타내는 지표"라며 "녹지자연도 6등급이란 인공림으로 식재된 지역을 가리키는데, 결론적으로 자연림지역을 인공림지역으로 둔갑시켜 자연환경의 훼손이 미미한 것처럼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행 규정에 보면, 산지와 구릉지의 경우 멸종위기종과 희귀종,천연기념물이 있고, 녹지자연도가 8등급 이상이면 각종 개발의 '입지불가'에 해당된다.

그러면서 이 단체는 "사전환경성검토서의 수목 훼손량 산정결과에 대해서는 재조사가 필요하며, 상부정류장 부근에서 케이블카가 늘어지는 것을 고려하여 녹지자연도 등급 8지역의 훼손을 과소평가한 점도 있다"며 "기타 급경사지 공사시 예상되는 자연훼손에 대해서는 언급조차 없다"고 덧붙였다.

연석회의는 "얼음골 케이블카 중간 지주탑과 선로구간 예정지는 녹지자연도 8등급과 멸종위기동물 삵 서식지이므로 삭도 지침에 의한 입지불가지역"이라며 "낙동강유역환경청의 사전환경성검토 협의는 재조사 후 부실을 이유로 하여 취소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얼음골 #케이블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연봉 천만원 올려도 일할 사람이 없어요", 산단의 그림자
  2. 2 은퇴 후 돈 걱정 없는 사람, 고작 이 정도입니다
  3. 3 구강성교 처벌하던 나라의 대반전
  4. 4 '라면 한 봉지 10원'... 익산이 발칵 뒤집어졌다
  5. 5 기아타이거즈는 북한군? KBS 유튜브 영상에 '발칵'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