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하중 통일 "햇볕정책-화해협력정책 병기할 것"

등록 2008.09.22 11:20수정 2008.09.22 11:20
0
원고료로 응원
a  김하중 통일부 장관

김하중 통일부 장관 ⓒ 유성호

김하중 통일부 장관 ⓒ 유성호

통일부가 교과서의 '햇볕정책' 용어를 '화해협력정책'으로 바꿔달라고 요청한 것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김하중 통일부 장관은 22일 "교과서에 햇볕정책과 화해협력정책을 병행사용하는 것으로 교육과학기술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에 출석해 "햇볕정책 용어 변경을 요청한 것에 특별한 저의는 없다"며 "원래 북한이 햇볕정책이라는 용어에 거부감을 보여 김대중 정부 때인 지난 2000년 가을부터 모든 공식문서에 '화해협력정책'으로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모든 공식 문서에 화해협력정책으로 되어있어서 통일교육원의 실무자가 이번에 교과부에 의견서를 보내면서 이를 참조했던 것 같다"며 "앞으로 필요하다면 햇볕정책과 화해협력정책을 병행하는 것으로 교과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민주당 박주선 의원은 "햇볕정책은 성공을 거뒀고 현 정권의 대북정책은 실패하고 있으니 이를 호도하기 위해서 이름을 바꾸려 했던 것 아니냐"고 따져물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어떤 저의도 없다"며 부인했다.

 

송민순 의원은 "지금 앞으로 생길 상황에 대해 대비하고 지혜를 모아야 할 때지 과거 정책의 이름을 가지고 논란을 벌일 시기는 아니다"라면서 "우리가 명칭 논란을 벌이고 있으면 다른 주변국들이 보고 이해가 잘 안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2008.09.22 11:20ⓒ 2008 OhmyNews
#통일부 #김하중 #햇볕정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이 세상에서 제일 중요한 게 숨쉬기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억대 연봉이지만 번아웃 "죽을 것 같았다"... 그가 선택한 길 억대 연봉이지만 번아웃 "죽을 것 같았다"... 그가 선택한 길
  2. 2 28년 만에 김장 독립 선언, 시어머니 반응은? 28년 만에 김장 독립 선언, 시어머니 반응은?
  3. 3 체코 언론이 김건희 여사 보도하면서 사라진 단어 '사기꾼' '거짓말'  체코 언론이 김건희 여사 보도하면서 사라진 단어 '사기꾼' '거짓말'
  4. 4 마을에서 먹을 걸 못 삽니다, '식품 사막' 아십니까 마을에서 먹을 걸 못 삽니다, '식품 사막' 아십니까
  5. 5 계엄은 정말 망상일까? 아무도 몰랐던 '청와대 보고서' 계엄은 정말 망상일까? 아무도 몰랐던 '청와대 보고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