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같은 사람이 되겠습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천안 추모제, 천안역 광장에서 엄수

등록 2009.05.29 13:50수정 2009.05.29 14:14
0
원고료로 응원
 시민들이 촛불을 켜고 추모제를 지켜보고 있다.
시민들이 촛불을 켜고 추모제를 지켜보고 있다. 윤평호
시민들이 촛불을 켜고 추모제를 지켜보고 있다. ⓒ 윤평호

"그 분이 봉하마을에서 떨어질 때 우리나라 정의도 떨어졌습니다. 그런 분이 나오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아니, 제가 노무현 같은 사람이 되겠습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천안 추모제'가 열린 지난 28일 오후 9시 천안역 광장. 추모제에 참가한 한 중학생은 자유발언에서 "자신이 장차 노 전 대통령 같은 사람이 되겠다"고 시민들 앞에 약속했다.

 

목천중학교 3학년 오한이군은 "남들 앞에 서는 것이 떨리지만 지금 이 말을 못하면 평생 후회하게 될 것 같다"며 자유발언 마이크 앞에 섰다. 오군은 "제가 아는 정치인들은 국회에서 싸우고 헐뜯는 사람들이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은 정치인이 아니라 대한민국을 위해 지적하고 눈물 흘릴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었다"고 말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천안 추모제는 오후 8시30분쯤 시작해 참가자 모두의 묵념, 애국가 제창, 노 전 대통령 약력 소개, 생전 영상물의 상영, 시민 자유발언 등으로 진행됐다.

 

충남노사모와 안티뉴라이트, 천안진실을알리는시민 등 3개 단체와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마련한 추모제에는 시민 5백여명이 참가했다. 시민들은 주최측에서 제공한 촛불에 저마다 불을 켜고 추모제의 끝까지 자리를 지켰다.

 

추모제 사회를 맡은 최용안 전 충남노사모 대표는 어느 학교인지는 모르지만 여러 명의 초등학생들이 28일 낮 천안역 광장의 분향소에 들러 편지를 전해주고 갔다며 그 가운데 한 통의 편지를 낭독했다.

 

편지에서 초등학생은 "꼭 한번 만나보고 싶었는데, 이렇게 떠나가셔서 안타깝다"며 "하늘에 가셔서는 꼭 행복하세요"라고 적었다.

 

자유발언에서는 10여명의 시민이 노 전 대통령의 서거에 울분과 슬픔을 토했다. 순천향대학병원 의사인 윤인규씨는 "의료인으로서 전직 대통령이 그렇게 돌아가시도록 한 경호시스템과 응급의료시스템이 원망스럽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민은 자유발언에서 직설적인 화법으로 현 정부의 책임을 질타했다. 이 시민은 "이명박 대통령 당신도 몇 년 뒤에는 초야로 돌아간다"며 "그때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한 나라의 대통령이라면 진보와 보수를 아우를 줄 알아야 안다"고 말했다.

 

추모제는 오후 10시경 추모제 참가자들의 합동 배례를 마지막으로 끝났다. 추모제 이후에도 역 광장에 설치된 분향소에는 시민들의 발길이 계속됐다.

 

 자유발언을 경청하고 있는 추모제 참가 시민들.
자유발언을 경청하고 있는 추모제 참가 시민들.윤평호
자유발언을 경청하고 있는 추모제 참가 시민들. ⓒ 윤평호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천안지역 주간신문인 천안신문 229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2009.05.29 13:50ⓒ 2009 OhmyNews
덧붙이는 글 이기사는 천안지역 주간신문인 천안신문 229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천안추모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치매 걸린 아버지 댁에 온 남자... 그가 밝힌 반전 정체 치매 걸린 아버지 댁에 온 남자... 그가 밝힌 반전 정체
  2. 2 한식에 빠진 미국 청년, 이걸 다 만들어봤다고? 한식에 빠진 미국 청년, 이걸 다 만들어봤다고?
  3. 3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4. 4 민교협 "하나마나 기자회견... 윤 대통령, 정권 이양 준비하라" 민교협 "하나마나 기자회견... 윤 대통령, 정권 이양 준비하라"
  5. 5 김 여사 감싼 윤 대통령, 새벽 휴대폰 대리 답장 일화 공개 김 여사 감싼 윤 대통령, 새벽 휴대폰 대리 답장 일화 공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