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7호선, '가정오거리∼청라' 신설 여론 높아

<부평신문> 창간6주년 부평구민 여론조사…29.6%, '가정오거리∼청라지구’'연결 희망

등록 2009.10.19 19:12수정 2009.10.19 19:12
0
원고료로 응원
  인천 청라국제도시 입주예정자연합회는 9월 25일 인천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서울지하철7호선의 청라지구 연장 계획 이행을 촉구했다.
인천 청라국제도시 입주예정자연합회는 9월 25일 인천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서울지하철7호선의 청라지구 연장 계획 이행을 촉구했다.한만송
인천 청라국제도시 입주예정자연합회는 9월 25일 인천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서울지하철7호선의 청라지구 연장 계획 이행을 촉구했다. ⓒ 한만송


인천시가 검토하고 있는 서울지하철 7호선 추가 연장 노선에 대해 부평구민의 여론은 '부평구청∼서구 가정오거리∼청라국제도시' 신설이 합당하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인천시에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7호선 추가 연장 노선에 대한 수정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시는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노선의 추가 연장을 계획하면서 인천 서구 가정5거리 도시재생사업 지구를 거쳐, 청라지구까지 추가 연결해달라는 민원을 무시하고 석남역을 거쳐 인천 북항으로 추가 연장을 추진 중이다. 

인천시는 목재단지, 수출5공단을 거쳐 북항으로 7호선 연장을 검토한다고 밝혀, 인천 율도 지구에 254만㎡(77만평) 토지를 소유한 한진중공업의 수혜가 예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부평신문>이 17일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 '온수역에서 부평구청역까지 연결하는 서울지하철 7호선의 추가 연장 노선이 어떻게 신설되기를 바랍니까'라는 물음에, 응답자 10명 중 3명은 가정오거리를 거쳐 청라지구까지 연결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했다.

 

반면, 최근 인천시가 검토하고 있는 '부평구청∼인천지하철2호선 석남역∼북항' 노선은 14.4%만이 동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함께 검토되고 있는 '부평구청∼인천지하철2호선 석남역∼청라지구' 노선은 20%를 차지했다.

 

'가정오거리∼청라지구'로 신설돼야한다는 의견은 갈산·삼산·청천·산곡동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4월 국회의원 재선거를 통해 지하철7호선 연장 노선(안)에 대해 어느 정도 여론이 모아졌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로 해석된다.

 

기타 의견이 35.8%로 나타나 상당수 주민은 지하철7호선 추가 연장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습득하고 있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의견조사 결과를 종합해보면, 청라지구로 연결해야한다는 의견은 무려 49.6%로 나타난 반면, 북항 연결은 14.4%에 불과했다. 청라지구 연결은 여성보다는 경제활동 비율이 높은 남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로 인해 정보 제공 미흡과 주민 의견 수렴 부재 등 일방적 사업 추진과 북항 지역에 대규모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 특정 대기업에 대한 특혜 논란이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내다보인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와 관련, 홍영표 국회 의원실 관계자는 19일 <부평신문>과 한 전화 통화에서 "부평구민의 상당수가 서울지하철7호선 연장 노선을 가정오거리를 거쳐 청라지구로 신설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하는 만큼, 인천시는 특정 대기업에만 특혜를 줄 수 있는 북항 연결 노선을 폐기해야한다"며, "당초 계획한 청라지구로 연결하는 것이 구도심권과 청라지구 모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라지구 예비입주자모임의 한 구성원은 "부평구민뿐만 아니라, 청라 예비입주자들도 '가정오거리∼청라지구' 노선이 신설되기를 희망하는 만큼 인천시는 당초 계획대로 청라지구로 7호선 연장을 추진해야한다"면서, "청라 입주자들은 부평과 서구 주민들과 연대해 이 부분을 관철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부평신문(http://bpnews.kr)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2009.10.19 19:12ⓒ 2009 OhmyNews
덧붙이는 글 이기사는 부평신문(http://bpnews.kr)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청라지구 #서울지하철7호선 #부평신문 #가정오거리 #홍영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이러다 12월에 김장하겠네... 저희 집만 그런가요? 이러다 12월에 김장하겠네... 저희 집만 그런가요?
  2. 2 "무인도 잡아라", 야밤에 가건물 세운 외지인 수백명  "무인도 잡아라", 야밤에 가건물 세운 외지인 수백명
  3. 3 [단독] 쌍방울 법인카드, 수원지검 앞 연어 식당 결제 확인 [단독] 쌍방울 법인카드, 수원지검 앞 연어 식당 결제 확인
  4. 4 "윤 대통령, 매정함 넘어 잔인" 대자보 나붙기 시작한 부산 대학가 "윤 대통령, 매정함 넘어 잔인" 대자보 나붙기 시작한 부산 대학가
  5. 5 악취 뻘밭으로 변한 국가 명승지, 공주시가 망쳐놨다 악취 뻘밭으로 변한 국가 명승지, 공주시가 망쳐놨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