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을 보살펴야 할 최고 권력자가 할 짓이 아니다

[역사소설 민회빈강3] 산채에는 불가능이란 없다

등록 2010.02.26 15:31수정 2010.03.23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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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감록.  정감록 필사본. 참설과 풍수지리, 도교가 혼재되어 있는 참서
정감록. 정감록 필사본. 참설과 풍수지리, 도교가 혼재되어 있는 참서이정근

노성천과 연산천이 만나는 초포를 한눈에 내려다보고 있는 산채는 이심(李沁)과 정감(鄭鑑)이 탐내는 천하의 비지(秘地)였다. 늙은 호랑이가 죽음 앞에 가쁜 숨을 몰아쉬듯이 운이 다한 이씨 왕국이 망하면 양반과 상놈이 없는 세상을 이끌어갈 새나라의 약속된 땅이라는 것이다.

"야, 근데 넌 대장을 보지 않고 어디를 보고 있냐?"
열변을 토하는 권대식을 넋이 나간 듯 쳐다보고 있는 사나이를 털보가 바라보고 있었고 털보의 옆구리를 꺽쇠가 찔렀다.


"나하고 같이 노비 잡으러 밤섬에서 예까지 왔다가 그 노비의 언변에 녹아버려 여기 눌러앉은 저 형님, 침 흘리고 있는 모습 좀 봐라. 내 얼굴에도 침 흐르냐?"
털보가 얼굴을 디밀었다.

"치워라. 털 침에 상판 상하겠다."
"팔도에 밤섬도 하고 많은데 어디 밤섬이냐?"
"삼개 밤섬."
"거기에는 새들만 사는 줄 알았는데 사람도 사냐?"
"이 쉐이가 칵!"
털보가 꺽쇠의 멱을 짚으려 했다.

"지~지송. 내가 실수했어. 밤섬에 사람 산다 하고…."
꺽쇠가 두 손을 비볐다.

물타고 물 빼먹는 짓은 못해먹겠더라

"가진 것 없고 기댈 곳 없는 사람들이 물주대신 매 맞아 주고 돈 받거나, 사람 잡아다 패주는 것으로 먹고 살긴 하지만 세곡에 물 부어 화수(和水)해 먹는 놈들보다 낫고 사당년 아랫도리 판 돈 뜯어먹는 모가비보다 떳떳하다."


"조운선도 타보고 사당패도 해봤어?"
"밤섬 천한 것들이 안 해본 것이 무엇이 있겠느냐? 물도 부어보고 물 값도 빼먹어 봤지만 그 짓은 못해먹겠더라."
털보가 먼 하늘을 쳐다보았다. 그의 망막에 애비 없는 애 떼려고 독한 약초를 너무 많이 끓여먹어 피를 쏟다 죽어간 화심이의 얼굴이 스쳤다.

"건 그렇고, 노비는 누구냐?"
"난리 통에 노비들은 '살판났다.'고 도망가 버렸고, 전답은 있으나 농사지을 손이 없으니 지주들은 폴짝 뛰다가 까무라쳤고, 재산이나 다름없는 노비들이 도망갔으니 사대부들이 아우성을 쳤고…."
털보가 말끝을 길게 느렸다.


"고, 고, 하지 말고 빨리 말해라."
털보의 입을 바라보던 꺽쇠가 마른침을 삼켰다.

"고녀석 대장간에 메 기다리는 쇳물처럼 성질은 되게 급하네."
꺽쇠를 살피던 털보가 여유를 부렸다.

노비 추포는 송파 것들이 해먹었고 로비 잡는 것은 밤섬 짭새들 몪이었다

"도망간 노비를 잡아들이려고 나라에서 추쇄도감을 설치하면 뭐, 그들이 노비 잡아들이는 줄 아느냐? 우리가 잡지."
"네깐 놈들을 뭘 믿고 노비 잡아들이는 일을 시키냐?"
"그러니까 언감생심 원청은 꿈도 못 꾸지."
"그렇게 잡아다 주면 얼마 봤는데?"
"위에서 내려오는 행하야 많겠지만 우리 손에 들어오는 것은 서른냥."
"겉보리 숭년에 서른 냥이면 크네."
"그러니까 처자식 떼어놓고 이렇게 팔도를 싸다니지."
털보가 북녘하늘을 쳐다보았다. 지아비가 돌아오기를 손꼽아 기다리는 여인의 얼굴이 그려졌다 사라졌다.

"너희가 다 해먹느냐?"
"관노비와 사노비 잡아들이는 일은 아름아름 손을 거쳐 송파 것들이 해먹고 청로 잡아들이는 일은 칠패와 삼개를 거쳐 우리들 몫이지."
"청로(淸虜)는 또 무엇이냐?"

"병자년 난리에 청나라로 붙잡혀 간 포로들은 속환을 치러야 풀려나는데 그곳에서 도망 나와 조선에 숨어사는 놈들이 있다 그 말이다. 청국에서 도망포로를 속환하라 호통 치면 나랏님이 고뿔에 걸려 개짖머리 하고, 조정에서 포청에 포로들을 잡아들이라 하면 우리들이 '휭'하고 뛴다 그 말이다."

"그렇다면 우리 대장이 청로란 말이냐?"
꺽쇠가 눈을 동그랗게 떴다.

"등짝에 찍힌 불도장도 못 보았느냐?"
산채에 많은 사람들이 있었지만 권대식의 등판에 새겨진 불도장을 본 사람이 많지 않았다. 

수항단.  삼전도에 마련된 수항단에서 청나라 황제에게 항복하는 의식 부조. 단 위에는 홍타이지가 앉아 있고 무릎 꿇고 삼배구고두를 행하는 사람이 임금 인조이며 뒤에는 소현세자가 지켜보고 있다.
수항단. 삼전도에 마련된 수항단에서 청나라 황제에게 항복하는 의식 부조. 단 위에는 홍타이지가 앉아 있고 무릎 꿇고 삼배구고두를 행하는 사람이 임금 인조이며 뒤에는 소현세자가 지켜보고 있다. 이정근

삼전도 수항단에서 조선의 항복을 받아낸 청나라는 70만 명에 이르는 포로를 끌고 갔다. 포로를 재화로 간주한 청나라는 포로 속환 대가로 속환금을 요구했고 대금을 마련하지 못한 포로들은 심양 남탑 거리에 개설된 포로시장에서 공공연하게 매매되었다.

강제노역과 학대에 시달리던 조선인 포로들은 탈출을 감행했다. 도망가다 잡히면 가혹한 체벌이 가해졌지만 탈주는 멈추지 않았다. 심양에서 압록강까지 500여리. 추위와 굶주림에 시달리며 도주했다. 인가를 피해 산길을 걷다 혹한에 얼어 죽고 배고픔에 쓰러졌다. 그야말로 목숨을 건 탈출이었다.

압록강을 건넌 포로들 눈앞에는 꿈에도 그리던 고국산천이 펼쳐졌지만 그들은 갈 곳이 없었다. 조국은 그들을 반겨주기는커녕 체포했다. 붙잡힌 포로들은 청나라로 강제 송환되었고 재산 감추기가 습관화된 청나라 사람들은 도망노비의 이마에 노(奴)자 문신을 뜨는 조선과 달리 포로의 등판에 노(虜)자 불도장을 찍었다.

"세자 저하와 함께 고생하고 돌아온 강문명을 귀양 보내는 것은 필시 세자빈을 죽이려는 계책이다."
웅성거리던 산채가 찬물을 끼얹은 듯 조용해졌다.

"그 다음 수순은 뻔하다. 원손을 죽이는 것이다."
권대식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지금 당장 쳐들어가자."
"대궐로 쳐들어가 요절을 냅시다."
"장녹수는 군기시 앞에서 죽였지만 조소용은 여기까지 끌고 와 쳐 죽입시다."
격한 목소리들이 튀어나왔다.

무인석. 왕릉을 신성시했던 조선 왕실은 왕릉이 훼손되거나 혼유석, 문인석, 무인석 등 석물이 파손되면 흉사로 여겼다.
무인석.왕릉을 신성시했던 조선 왕실은 왕릉이 훼손되거나 혼유석, 문인석, 무인석 등 석물이 파손되면 흉사로 여겼다. 이정근
"지난번 순릉 사건이 효과가 좋았으니 이번엔 궁궐에 불을 냅시다."
이지험이 안을 냈다. 동쪽에서 소리를 지르고 서쪽을 치는 전술을 펼치자는 것이다. 왕실이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곳이 종묘와 왕릉이다. 선왕을 공경함으로서 자신의 권위를 공고히 하기위한 통치술이다. 때문에 종묘는 호위 군사를 풀어 숙위하고 왕릉에는 수호군을 상주시켰다. 

"왕릉 무인석과 문인석의 코끝을 깨트려 버리고 정자각에 목패(木牌)를 남긴 일은 저들의 가슴을 철렁하게 하는 것은 통쾌한 일이었다. 허나, 순릉에 잠입하는 일은 쉬웠으나 대궐 침투는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일단 가면 성공해야 하고 살아서 돌아와야 한다. 누가 적임자인가?"

권대식이 주위를 두리번거렸으나 선뜻 나서는 사람이 없었다. 이때였다. 꺽쇠가 자리를 털고 일어섰다.

"청나라에 끌려갔다 도망 나온 동포를 우리나라 임금이라는 사람이 청국으로 되돌려 보낸다 합니다. 이게 말이나 됩니까? 백성을 어여삐 여기고 보살펴야 할 임금이 할 짓입니까?"
꺽쇠의 두 눈이 분노로 이글거리고 있었다.

"그들은 포로가 아닙니다. 나라가 힘이 약해서 붙잡혀간 죄 없는 백성들입니다. 백성을 지켜주지 못한 나라에서 돌아온 백성을 보듬어주기는커녕 사지로 되돌려 보낸다하니 살이 떨립니다. 한양엔 제가 가겠습니다. 가서 임금이라는 작자의 목을 따고 조소용의 침소를 불살라 버리고 돌아오겠습니다."

꺽쇠의 결기가 단호했다. 무모함이 통하는 곳이 산채다. 꺽쇠의 무모한 분기에 산채가 조용해졌다. 산채에서는 무모함이 부질없는 짓으로 통하지 않았다. 나라를 바꾸겠다고 산채에 들어온 그들에겐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믿었다.

"여러분의 천에 따르겠다. 꺽쇠의 한양행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앞으로 엎드리고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뒤로 눕기 바란다."

덧붙이는 글 | 이심-정감록에 등장하는 조선의 조상
정감-정감록에 등장하는 정씨의 조상
삼개-마포
화수-세곡에 물을 부어 양을 불리던 일
칠패-서소문밖에 있던 어물전. 오늘날의 남대문시장
개짖머리-감기 기침
행하-윗전에서 내려주는 수고비


덧붙이는 글 이심-정감록에 등장하는 조선의 조상
정감-정감록에 등장하는 정씨의 조상
삼개-마포
화수-세곡에 물을 부어 양을 불리던 일
칠패-서소문밖에 있던 어물전. 오늘날의 남대문시장
개짖머리-감기 기침
행하-윗전에서 내려주는 수고비
#소현세자 #인조 #병자호란 #포로 #노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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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事實)과 사실(史實)의 행간에서 진실(眞實)을 캐는 광원. <이방원전> <수양대군> <신들의 정원 조선왕릉> <소현세자> <조선 건국지> <뜻밖의 조선역사> <간신의 민낯> <진령군> <하루> 대하역사소설<압록강> <병자호란>을 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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