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가 지금 치킨값 걱정할 땐가"

진보진영 '전국민중대회' 개최... 평화시위로 마무리

등록 2010.12.18 19:40수정 2010.12.18 19:40
0
원고료로 응원
a

18일 오후 서울역광장에서 진보연대, 민주노총, 전농, 빈민연합, 한대련 등이 주최한 '민중생존권 쟁취, 이명박 정권 퇴진 전국민중대회'에서 참석자들이 '이명박 정권 퇴진' 구호가 적힌 손피켓을 흔들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권우성


a

18일 오후 서울역광장에서 진보연대, 민주노총, 전농, 빈민연합, 한대련 등이 주최한 '민중생존권 쟁취, 이명박 정권 퇴진 전국민중대회'에서 참석자들이 전쟁반대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권우성


한국진보연대와 민주노총, 전농 등 69개 진보민중단체는 18일 오후 3시 서울역 광장에서 10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전국민중대회를 열고 이명박 정권 퇴진운동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최근 높아지고 있는 전쟁 위협에 대해 "오직 압박과 대결만을 강화해 온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이 마침내 포탄이 돼 우리에게 날아왔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또 지난 8일 새해 예산안 날치기 통과를 비판하면서 "4대강 공사를 빌미로 재벌 퍼주기 예산 9조, 형님예산 1조, 사모님예산 500억 등 더러운 잇속을 채우기 위해 결식아동 점심값 541억 영유아필수예방접종비 400억 등 민생과 복지, 일자리 예산을 삭감하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대차 비정규직을 가혹하게 탄압하고, 한미FTA 추진으로 농민의 고통도 가중시키고 있다"며 "이명박 정부가 국가 주권을 일본에 양도한 친일매국노들과 같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들은 "국민적 인내의 한계는 이미 무너졌다, 다음 선거를 기다리기에는 피해가 너무 크다, 국민의 힘으로 4대강 재벌예산, 형님예산, 사모님예산을 빼앗아 오자"고 호소했다.

전쟁·한미FTA 반대 투쟁 선언... "MB를 보온병 채워 연평도로" 

a

18일 오후 서울역광장에서 진보연대, 민주노총, 전농, 빈민연합, 한대련 등이 주최한 '민중생존권 쟁취, 이명박 정권 퇴진 전국민중대회'에서 '통큰촛불'을 들고 나온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권우성


민중대회를 준비한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명박 대통령은 치킨값을 걱정할 때가 아니라 최저 임금의 노동자들이 생활임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나 걱정하라"고 꼬집었다.


이강실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도 "정부가 연평도 사격훈련을 강행해 국지전을 현실화하려 한다"며 "이명박 대통령과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부터 보온병을 채워서 연평도로 보내자"고 성토했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사회당도 대표자를 보내 연대를 과시했다.

홍희덕 민주노동당 의원은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이 6·15와 10·4 선언으로 서해평화구역을 만들려고 했는데, 이명박 대통령이 절반만 따라갔어도 천안함 사건이나 연평도 포격은 없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용진 진보신당 부대표는 UAE 파병에 대해 비판하면서 "대한민국 대통령이 앞장 서서 젊은이들을 원전 끼워팔기, 미끼 상품으로 내놓고 있다"며 "대한민국 젊은이들의 목숨과 헌법을 지키기 위해 이명박 대통령을 퇴진시키자"고 말했다.

안효상 사회당 대표도 "부자감세와 복지 축소, 대기업 편들기의 부자계급 정권, 4대강 죽이기를 밀어붙이는 반환경적 정권, 아이들 밥그릇을 빼앗는 반사회적 정권, 이익을 위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마피아 정권이 바로 이명박 정부"라며 "우리 노력으로 남은 임기 2년을 단축시키자"고 호소했다.

약 1시간 30분 가량 진행된 이날 대회는 가두행진을 하지 않고 평화롭게 마무리됐다.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서울역 주변과 광화문, 동대문 등 시내 주요 구역 곳곳에 전·의경을 배치했지만 충돌은 없었다.
#전국민중연대 #이명박 #정권퇴진 #전쟁 #한미FTA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01년 오마이뉴스 입사 후 사회부, 정치부, 경제부, 편집부를 거쳐 정치팀장, 사회 2팀장으로 일했다. 지난 2006년 군 의료체계 문제점을 고발한 고 노충국 병장 사망 사건 연속 보도로 언론인권재단이 주는 언론인권상 본상, 인터넷기자협회 올해의 보도 대상 등을 받았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