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피켓 든 불자들 "MB 정부 언행, 조직적이고 악랄해"

[현장] '한나라당 반대' 성토장 된 조계사 동지법회

등록 2010.12.22 15:14수정 2010.12.22 20:23
0
원고료로 응원
a

새해 예산안 날치기 통과로 조계종의 정부, 여당에 대한 반발이 불교계 전체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민족문화 보호정책을 외면하고 종교편향을 자행하는 이명박 정부 규탄 법회'에서 조계사 주지 토진스님을 비롯한 스님들이 4대강 사업 중단과 새해 예산안 철회 등 이명박 대통령의 사죄를 요구하며 손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 유성호


a

불자들이 4대강 사업 중단과 새해 예산안 철회 등 이명박 대통령의 사죄를 요구하며 손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 유성호


지난 8일 새해 예산안 날치기 통과로 촉발된 불교계의 반발이 수그러지지 않고 있다.

한국불교 최대 종단인 조계종은 22일 동짓날을 맞아 전국 3000여 개 사찰에서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을 규탄하는 법회를 동시에 열었다. 이날 법회에 모인 승려와 불자들은 "현 정부의 민족문화유산 무시 정책이 도를 넘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조계사(조계종 총본사) 법회에도 2000여 명의 불자들이 모여 이명박 정권을 성토했다. 동지날 팥죽을 나누기 위해 준비된 발우공양 그릇 옆에는 '종교차별정책 중단, 서민복지실현'이라는 손피켓도 등장했다.

낮 12시 법회가 끝나자 조계사 주지 토진스님은 신도들과 함께 "민족문화 외면하는 한나라당 반대한다"는 구호를 외치며 짧은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토진스님은 이날 법문에서 "오늘 같은 날은 이명박 대통령이 부처님 앞에 팥죽이라도 한 그릇 공양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종교 화합에 소극적인 태도를 꼬집었다.

조계사 신도들은 또 '조계사 사부대중'의 이름으로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천문학적 예산을 쏟아 부은 4대강 사업으로 국론은 분열되고, 천안함 침몰과 연평도 교전으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은 위협받았다"며 "이명박 정부의 독선과 오만이 대내적으로는 소통부재로, 대외적으로는 일방주의로 이어지면서 국민을 더욱 불안에 떨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play

조계종 "정부·한나라당과 일체 대화없다" ⓒ 박정호


a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민족문화 보호정책을 외면하고 종교편향을 자행하는 이명박 정부 규탄 법회'에서 조계사 주지 토진스님이 법문을 설파하고 있다. ⓒ 유성호


a

불자들이 4대강 사업 중단과 새해 예산안 철회 등 이명박 대통령의 사죄를 요구하며 손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 유성호


또 "연이어 터져 나오는 이명박 정부의 무례한 언행은 수행자의 인내를 넘어서는 조직적이고 악랄한 것들이었다"고 맹비난했다.


이들은 "조계사 사부대중은 역사와 민족 앞에 이 당을 지켜낸 역대 조사스님들의 유훈을 받들어 저들을 제도하겠다, 이 땅의 모든 생명이 평화를 얻어 안락할 수 있도록 큰 서원을 세우겠다"고 밝히며 반이명박 정권 투쟁을 이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앞서 21일 조계종 중앙종회도 결의문을 통해 ▲ 4대강 사업 중단 ▲ 새해 예산안 철회 ▲ 이명박 대통령의 사죄 등을 요구한 바 있다. 중앙종회는 또 총무원의 정부-여당 산문폐쇄 방침 고수를 적극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조계사는 오는 26일 불교사랑의 날에도 법회가 끝난 뒤 승려와 신도들이 참가하는 규탄 집회를 열 계획이다.
#이명박 #불교 #조계사 #새해예산안 #한나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2001년 오마이뉴스 입사 후 사회부, 정치부, 경제부, 편집부를 거쳐 정치팀장, 사회 2팀장으로 일했다. 지난 2006년 군 의료체계 문제점을 고발한 고 노충국 병장 사망 사건 연속 보도로 언론인권재단이 주는 언론인권상 본상, 인터넷기자협회 올해의 보도 대상 등을 받았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