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사 보궐선거, '야권 부분 단일화'로 3파전

공민배-권영길 23~24일 여론조사로 단일화... 홍준표, 이병하 출마

등록 2012.11.22 16:38수정 2012.11.22 17:54
0
원고료로 응원
12․19 경상남도지사 보궐선거는 새누리당 후보(홍준표)와 민주통합당(공민배)-무소속(권영길) 단일후보, 통합진보당 후보(이병하)가 겨루는 3파전으로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야권 전체 단일화가 아닌 부분 단일화로 선거를 치를 가능성이 높아졌다.

공민배-권영길 예비후보는 22일 낮 12시 30분 창원 소재 경남이주민센터 강당에서 후보단일화에 합의했다. 두 예비후보는 허성학 신부(천주교)가 참석한 가운데 '경선 서약식'을 했다.

a  경상남도지사 보궐선거에 나선 민주통합당 공민배 예비후보(오른쪽)와 무소속 권영길 예비후보는 '연석회의' 좌장격인 허성학 신부와 함께 22일 창원 소재 경남이주민센터 강당에서 '후보단일화 서명식'을 했다.

경상남도지사 보궐선거에 나선 민주통합당 공민배 예비후보(오른쪽)와 무소속 권영길 예비후보는 '연석회의' 좌장격인 허성학 신부와 함께 22일 창원 소재 경남이주민센터 강당에서 '후보단일화 서명식'을 했다. ⓒ 김세영


두 예비후보는 "경남도지사 보궐선거의 야권단일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에 동의한다"며 "경선규칙과 '희망2013 경남도지사후보 야권단일화를 위한 연석회의'와의 합의에 따라 경선에 임하고, 연석회의에서 확정한 경선 결과에 승복할 것"을 서약했다.

20여 개 시민사회·종교단체 대표․개인 등으로 구성된 '연석회의'는 이날까지 다섯 차례 협상회의를 했다. 연석회의는 오는 23~24일 사이 두 예비후보만을 대상으로 2개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여론조사를 실시한다.

24일 후보단일화가 되면 25~26일 사이 등록할 예정이다. 연석회의는 그동안 두 예비후보측과 후보등록 전 단일화를 하기로 합의했다.

통합진보당 이병하 예비후보는 이번 후보단일화에 참여하지 않는다. 공민배-권영길 두 예비후보의 단일화 이후 이병하 후보와 단일화가 다시 이루어질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이번 단일화 논의를 주도한 연석회의에는 경남진보연합과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 민주노총 경남본부 등 경남지역 진보 민중단체들은 참여하지 않았다.


통합진보당 "야권후보단일화는 더 이상 의미 없다"

통합진보당 이병하 예비후보 선거대책본부는 이날 낸 자료를 통해 공민배-권영길 예비후보의 단일화 합의에 대해 '유감'을 나타냈다. 이 후보 측은 "통합진보당 후보를 배제한 채 양자 간에 일방적으로 단일화 방식과 시한을 결정했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 측은 "통합진보당 후보가 배제된 단일화 논의를 인정할 수 없다"며 "도정 운영에 아무런 정책적 협의도 없이, 진보적 정권교체를 위해 실질적으로 힘을 모을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모색도 없이 졸속으로 추진되는 단일화는 '묻지마 단일화'에 불과하며 옳지도 않고 진보적 정권교체에 도움도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양측은 시간의 촉박함을 말하지만, 그것은 후보등록 나흘 전에 후보를 결정한 민주통합당과 뒤늦게 출마를 결정한 권영길 후보측에 더 큰 책임이 있다"며 "시간의 촉박함을 핑계로 이루어지는 졸속 단일화는 익지 않은 밥을 먹겠다는 성급함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이병하 후보 측은 "야권후보단일화는 더 이상 의미가 없다"며 "경남도민의 염원인 진보적 정권교체와 진보도정 실현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며, 그 길을 끊임없이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남지사 보선 #공민배 예비후보 #권영길 예비후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2. 2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3. 3 겁나면 "까짓것" 외치라는 80대 외할머니 겁나면 "까짓것" 외치라는  80대 외할머니
  4. 4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5. 5 "마지막 대사 외치자 모든 관객이 손 내밀어... 뭉클" "마지막 대사 외치자 모든 관객이 손 내밀어... 뭉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