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보안업체 "소니해킹, 전 직원 등 내부자 소행 추정"

FBI와 미 정부, 여전히 '북한 책임론' 고수

등록 2014.12.31 20:22수정 2014.12.31 20:22
2
원고료로 응원
(워싱턴=연합뉴스) 김세진 특파원 = 미국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이하 소니 영화사)에 대한 해킹 사건이 소니 영화사에 불만을 품고 퇴사한 전직 정보기술(IT) 담당 직원 등 6명의 소행일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30일(현지시간) 데일리비스트 등 미국 매체들에 따르면 사이버보안업체 노스 코퍼레이션은 전날 미 연방수사국(FBI)에 이런 내용의 자체 조사 결과를 전달했다.

노스 관계자들은 미주리 주 세인트루이스에 있는 본사에서 FBI 요원들과 만나 소니 해킹 사건이 부분적으로 내부자 소행이며, 이 사건과 북한이 연루됐음을 의미하는 내용이 발견되지 않았음을 설명했다.

FBI는 지난 19일 "북한 정부가 이번 해킹 행위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는 내용의 수사결과를 공식 발표했다.

이를 토대로, 버락 오바마 대통령도 같은 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이번 공격이 미국에 엄청난 손상을 입혔다"며 "북한에 '비례적으로'(proportionally)으로 대응하겠다"고 천명한 바 있다.

보안업체 노스의 커트 스탬버거 수석부회장은 데일리비스트와의 인터뷰에서 FBI가 "(사이버 보안) 업계와 공유하지 않은, 배후에 북한이 있음을 입증할 엄청나게 확실한 증거를 갖고 있을 수는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스탬버거 수석부회장은 지난 24일 CBS뉴스에 출연해 소니 해킹 사건이 내부자 소행으로 추정되며, 특히 '레나'(Lena)라는 이름의 전직 소니 영화사 IT담당 직원이 연루돼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는 일각에서 북한이 전문 해커들을 고용해 소니 해킹 사건을 벌였을 수 있다는 의견을 낸데 대해 "우리가 가진 자료에서는 그런 결론을 낼 수 없었다"는 입장을 보였다.

일부 사이버 보안업계 전문가들은 FBI가 "북한 책임"임을 발표한 직후부터 FBI에서 제시한 증거에 의문이 제기됐지만, 이런 의문이 소니 해킹 사건을 북한에서 저지르거나 배후 조종하지 않았다는 결론으로 이어지기도 어렵다는 의견을 보였다.

그러나 FBI는 여전히 소니 해킹 사건이 "북한 책임"론을 고수하고 있고, 미국 국무부도 전날 "북한을 배후로 지목한 FBI의 수사 결과를 신뢰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소니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4. 4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5. 5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