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문제 협상, 굴욕이라 전해라"

대구지역 시민단체 "위안부문제 합의는 굴욕적" 재협상 촉구

등록 2015.12.30 20:34수정 2015.12.30 20:34
0
원고료로 응원
a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이 30일 낮 대구시 중구 동성로 대구백화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위안부 한일협상에 대해 굴욕협상이라며 재협상을 촉구하고 나섰다. ⓒ 조정훈


한일 양국의 위안부문제 합의에 대해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는 가운데 대구지역 시민들도 '굴욕적인 외교야합'이라며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과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등 7개 시민단체는 30일 낮 대구시 중구 동성로 대구백화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합의안은 지난 25년 동안 피해자들이 줄기차게 요구해 온 법적 책임 인정과 사죄, 배상, 재발 방지를 위한 진상규명과 역사 교육과는 너무나 동떨어진 불환전한 내용"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군의 관여 정도가 아니라 일본 정부와 군이 조직적으로 기획하고 운영·관리하여 당시의 국제법과 국내법을 어긴 중대한 인권침해 범죄"라며 "피해자들의 요구는 이러한 법적 책임을 인정하고 그에 따라 배상하라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법적 책임 인정과 배상이 아니라는 점에서 1995년 일본 정부가 국가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시행한 '여성을 위한 아시아 평화 국민기금'과 한치도 다르지 않다"며 "고노 담화의 검증을 비롯해 끊임없이 역사왜곡을 시도해 온 아베 총리에게 애당초 진정성이 담긴 사죄를 기대한 것 자체가 잘못이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피해자가 원하는 방식과 내용으로 가해자의 진정성이 피해자를 움직여 용서할 수 있을 때 화해가 성립되는 것임에도 가해자의 입장에서 '최종적이며 불가역적'인 해결을 요구하고 조건을 건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a

위안부 문제 협상에 대해 비난의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이 재협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 참가자가 분노한 표정으로 '그 협상, 굴요이라 전해라~'는 손피켓을 들고 있다. ⓒ 조정훈


안이정선 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 시민모임 대표는 "위안부 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른 25년 동안 해결을 위해 싸웠는데 하루아침에 물거품이 됐다"며 "최악의 모양으로 마무리가 돼 참담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김가람 대구평화나비 대표는 "정부가 아직 살아계신 위안부 할머니들의 존재를 부정하는 타결을 했다"며 "그동안 싸워온 할머니들이 마음의 상처를 입고 건강마저 나빠지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협상의 결과는 암담하고 비관적이지만 우리의 역사를 되돌릴 수는 없을 것"이라며 "소녀상을 지키기 위해 다른 시민단체들과 함께 오늘부터 농성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현국 대구경북진보연대 상임대표도 "이번 한일 협상은 미국이 적극 개입하고 결과를 도출해낸 것으로 너무나 비참하고 굴욕감을 느낀다"며 "도대체 대한민국의 대통령은 자국민의 아픔도 무시하고 무엇을 한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백현국 대표는 이어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위로의 말 한마디 없이 우리 국민의 자존심을 팔아먹었다"며 "자기 국민의 아픔을 잊어버린 대통령을 우리의 지도자로 인정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참가자들은 '박근혜 정부와 아베 정부는 피해자 인권 회복을 외면한 졸속 야합 백지화하라', '박근혜 정부의 굴욕 외교 규탄한다' '그 협상 굴욕이라 전해라~' 등의 손피켓을 들고 정부를 규탄했다.

이들은 "박정희 정권이 야합과 폭력으로 강행한 한일청구권 협정으로 강제동원자들을 버리더니 똑같은 방식의 외교적 야합으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덮고자 하는 한국 정부와 일본 정부의 시도에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피해자들을 배제한 채 양국 정부가 최종해결을 주장하는 것은 명백한 월권행위라며 "피해자들이 한 명이라도 더 살아있을 때 해결되어야 할 우선과제이지만 결코 원칙과 상식을 저버리고 시간에 쫓기듯 매듭지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정부의 국가적 법적 책임 이행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과 시민사회가 함께 올바른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벌일 것이라며 합의를 철회하고 재협상을 촉구했다.
#위안부 협상 #외교야합 #대구 시민단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