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본 대지진 5년... 17만 명은 여전히 피난 생활

일본 전역서 추모 물결, 아베는 원전 가동 고수 의사 밝혀

등록 2016.03.11 16:30수정 2016.03.11 17:18
0
원고료로 응원
a

동일본 대지진 5주년 추도식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발생 5년을 맞아 일본 전역에서 추모 행사가 열렸다.

일본 NHK 방송에 따르면 11일 일본 정부는 도쿄 국립극장에서 희생자 유족, 아키히토 일왕 부부, 아베 신조 총리 오시마 다다모리 중의원 의장, 야마자키 마사아키 참의원 의장 등이 참석해 동일본 대지진 5년 추도식을 개최했다.

이날 일본 전역의 관공서, 학교, 기업 등은 조기를 게양하고 5년 전 지진이 발생한 시각인 오후 2시 46분 추모 묵념을 했다.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와 원전 폭발 사고로 피해가 컸던 후쿠시마·미야기·이와테 현 등 동북부 3개 지방에서는 별도의 추모식과 위령제 등이 열렸다.

아키히토 일왕은 추도사에서 "5년 전 오늘 동일본을 덮친 대지진과 쓰나미로 2만 명이 넘는 사망자와 실종자가 발생했다"라며 "거대한 검은 벽 같은 파도가 빠르게 밀려오는 모습은 결코 잊을 수 없다"라고 끔찍했던 당시 상황을 떠올렸다.

이어 "지진과 쓰나미에 이어 원전 사고까지 발생하며 방사능 오염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피난 생활을 하고 있다"라며 "아직도 자기의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프다"라고 밝혔다.

일왕은 "이런 고난 속에서 정부와 전국의 지방자치단체, 다수의 자원 봉사자가 피해 복구 활동을 펼쳤다"라며 "또한 160개 이상의 국가와 다수의 국제기구가 보내준 지원도 잊을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피난민 17만명... 후쿠시마 원전 폐로까지 40년


2011년 3월 11일 일본 미야기 현 산리쿠 앞바다에서 발생한 규모 9.0의 강진으로 최대 높이 17m에 달하는 쓰나미가 일본 본토를 덮쳤고, 후쿠시마 원전의 핵연료가 녹아 수소 폭발이 발생하면서 대규모 방사능 물질 유출이라는 최악의 원전 사고로 이어졌다.

일본 경시청 집계에 따르면 사망 1만 5894명, 실종 2561명으로 2만 명에 가까운 인명 피해가 발생했으며 방사능 유출이 심각한 3개 지역은 비상사태가 선포되면서 여전히 정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일본은 지난 5년간 정부가 주도 하에 대대적인 재건 작업을 벌였고, 후쿠시마 원전 인근의 방사능 오염도를 크게 줄였다고 강조했다. 또한 2020년 하계 올림픽을 유치하며 대외 홍보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NHK는 "여전히 17만 명이 전국 각지에서 피난 생활을 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지진 피해가 컸던 동북부 3개 지방의 피난민이 10만 명에 달한다"라며 "이들은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임시 주택에서 어려운 생활을 보내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가가 주도하는 집중 재건 5개년 계획은 올해로 끝나지만, 이재민의 피난 생활이 장기화되면서 이들의 재건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가 여전히 큰 과제로 남아있다"라고 평가했다.

또한 "후쿠시마 원전의 모든 폐로 작업을 완료하려면 최대 40년이 더 걸릴 전망"이라며 "지진 발생 5년이 지났지만, 원자로 내부의 방사능 오염이 너무 심해 핵연료가 어떤 상태로 녹아내렸는지 파악조차 못 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아베 "원전 재가동 정책 변함 없어"

a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동일본 대지진 5주년 연설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전날 동일본 대지진 5년 연설에서 "단계적인 재건 작업은 확실하게 전진하고 있다"라며 "많은 희생으로 얻은 귀중한 교훈으로 모두가 하나 되어 고난을 극복하고 강인한 국가를 만들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진이 발생한) 5년 전 야당이었지만, 지진으로 무너진 국가 경제를 어떻게든 다시 일으켜달라는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정권을 잡았다"라며 "앞으로도 겸손한 자세로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최근 일본 법원이 안전 우려를 이유로 다카하마 원전 3·4호기 운전정지 명령을 내리며 국가적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원전 재가동 정책은 계속 추진하겠다는 뜻을 거듭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자원이 부족한 일본에서 경제성과 기후변화 대응을 모두 고려한 에너지 공급을 위해서는 원전을 절대 빼놓을 수 없다"라며 "물론 원전 의존도는 점차 감소시킨다는 계획이지만, 현재는 안전성을 최대한 확보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동일본 대지진 #후쿠시마 원전 #아베 신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