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수증 없는 반품', 다른 피해가 생길 수도 있다

<'진상손님' 될 각오하고, 옥시 제품 반품하러 갔습니다> 기사를 읽고

등록 2016.05.08 15:13수정 2016.05.08 15:13
2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지난 4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마트 앞에서 최근 '가습기살균제사태'의 해당사 옥시의 제품의 불매운동 기자회견을 한 가운데 이마트 매장 판대대에 옥시 제품들이 진열돼 있다.

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지난 4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마트 앞에서 최근 '가습기살균제사태'의 해당사 옥시의 제품의 불매운동 기자회견을 한 가운데 이마트 매장 판대대에 옥시 제품들이 진열돼 있다. ⓒ 이희훈


옥시 제품 불매운동이 나날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옥시가 사건을 대하는 은폐하려는 모습을 보니 이 기업은 분명 처벌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 주권이라는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는 불매운동, 성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이 소비자를 외면하고 배신한다면 이에 대한 불매운동은 당연한 것이겠죠.


다만 그 방식에 대해서는 조금 더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겨냥해야 할 대상은 '옥시'라는 악덕기업입니다. 또다른 피해자를 양산할 필요는 없다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 기업이 아닌 개인 노동자가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지난 6일 <오마이뉴스>에 실린 기사 '진상손님' 될 각오하고, 옥시 제품 반품하러 갔습니다는 제가 말하고자 하는 전형적인 사례입니다. 해당 기사는 기자가 옥시 제품을 반품하기로 결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그 제품은 대형마트에서 구입한 제품이었습니다. 당연히 영수증과 사유가 있다면 반품이 됩니다. 마트에서 일해본 경험으로는 영수증이 있다면 웬만한 사유로도 반품이 가능합니다. 대형마트의 편리함은 이런 것이겠죠. 그런데 기사에서는 영수증이 없다는 말이 나옵니다.

"제품에 대한 구매 영수증도 없었고, 구매 시점도 한 달여가 지났습니다."

영수증도 없고, 구매 시점도 한 달이나 지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품을 구매한 대형마트에 가서 반품을 요청한다는 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해당 기사를 쓴 기자는 환경연합의 회원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물론 이해는 합니다. 살균제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람들의 가슴아픈 사연. 옥시는 이에 상응하는 댓가를 치러야 합니다. 그런데 왜 대형마트에 가서 반품을 요청했을까요.

대형마트는 옥시불매운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곳입니다. 만약 옥시 계열의 대형마트였다면 이 기자의 행동은 타당합니다. 그러나 대형마트와 옥시는 다른 회사입니다. 그런 곳에 가서 영수증 없이, 그것도 한 달 전에 산 제품을 반품해달라니요. 애꿎은 고객센터 직원만 곤란한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대형마트에서 일해본 저로서는 이런 경우가 상당히 난감하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옥시 제품 판촉에 대한 문의,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형마트의 노동자에게 그런 식의 항의를 하는 것이 옥시와 무슨 연관이 있을지 의문입니다. 영수증 없이 한 달 전 제품을 반품하러 왔다는 사실이 옥시제품이라는 이유로 합리화되는 건 아니니까요.

물론 반품은 가능할 것이고, 기자는 반품받았습니다. 그리고 해당 제품 가격의 10배 해당하는 돈을 환경단체에 기부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 상황을 처리하면서 고객센터 직원이 받았을 스트레스(업무 처리 지침의 예외사례 발생, 책임자와의 대화)를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고객센터 직원이 직면했을 수고로움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피해자들의 고통에 연대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이 과정에서 다른 피해자가 발생하는 건 아닌지 세심하게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옥시 #가습기 #대형마트 #피해자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2. 2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3. 3 "집안일 시킨다고 나만 학교 안 보냈어요, 얼마나 속상하던지" "집안일 시킨다고 나만 학교 안 보냈어요, 얼마나 속상하던지"
  4. 4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5. 5 "윤 대통령 답없다" 부산 도심 '퇴진 갈매기' 합창 "윤 대통령 답없다" 부산 도심 '퇴진 갈매기' 합창
연도별 콘텐츠 보기